[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민주주의,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노동정책,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정치문화 분석(바이마르공화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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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민주주의,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노동정책,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정치문화 분석(바이마르공화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Ⅲ.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민주주의

Ⅳ.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노동정책

Ⅴ.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정치문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의 매력적인 환상에 매달리고 있었다.
그러한 기대 속에는 본질적으로 강력한 시대정신이 드러나 있었다. 바이마르 공화국에 점증적으로 확산되고, 공화국의 순탄치 못한 정치 및 풍부한 다양성의 문화에 마침내 종지부를 찍게 한, 이 강력한 정신적 조류의 피해자는 이성의 이념과 실제(Praxis)였다. 그 이성과 그것의 정치적 아들인 자유주의에게는 전체성, 공동체 그리고 심연(Tiefe)을 갈망하는 많은 사람들의 증오와 경멸이 쏟아졌다. 전체성과 영혼(Seele)에 대한 이 산만한 갈망의 원인은 근대성에 대한 불안감이었다. 바로 그 전체성과 영혼에 대한 갈망 속에서, 한편 바이마르 정신생활의 가장 강력한 흐름과, 다른 한편 불안감을 느끼는 시민계급의 민주주의와 관용을 넘어선 새로운 질서에 대한 정치적 갈망이 모든 이성적인 것을 초월해 가는 공통의 기반을 발견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토마스 만의 경우처럼 이성을 신뢰하는 목소리들이 없지는 않았으나, 그 소리들은 결국 무력해졌다.
바이마르가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은, 정치생활을 민주적 정신 속에 각인시키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민주주의의 총체적 정치문화가 강력하게 작동해야 한다는 것을 전문적인 헌정사적 시각에서도 주목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서의 바이마르 정치문화에 대한 일별은 문제제기의 수준일 수밖에 없다. 전체적 바이마르 체제의 틀 내에서의 비통일적이며 모순적인 정치문화의 역할에 덧붙여서, 그 체제의 하나하나의 요소들의 정치문화들에 관한 집약적이고 체계적인 고찰들이 이어질 것이다. 그것은 곧 부분적인 정치문화들의 합성을 통해 바이마르 정치문화라는 역사현상의 전체성에 대한 전망을 새롭게 획득하는 길이 될 것이다.
Ⅵ. 결론
대부분의 직장인이 오후 4시 30분 정도면 퇴근한다. 육체노동자의 경우 아침 6시부터 일이 시작되어 오후 2시 30분에 퇴근을 한다. 이 곳 독일은 상점이 보통 평일엔 오전 9시~오후 6시(또는 6:30)까지 영업을 한다. 토요일은 2시 정도면 모든 상점이 문을 닫고 일요일에는 음식점 외에는 모든 상점이(약국 역시) 문을 닫는다. 얼마 전부터는 매주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첫째 주 토요일의 경우 오후 4시까지 연장 영업을 하여 그런대로 소비자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있다.
독일 사람은 주로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먹을 식량을 한꺼번에 장만한다. 사계절 옷 역시 계절이 바뀜에 따라 두세 벌씩 새로 사 입는 사람이 대다수며 입지 않는 옷은 불우 이웃이나, 제3세계의 난민들을 위해 깨끗이 세탁하여 보낸다. 이런 생활 습관에서 보듯이 독일인은 계획적인 생활이 몸에 익어 은행, 관공서 등 여타 지역의 근무 시간을 1분이라도 초과하면 일 처리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퇴근 후의 독일인은 가정에서의 생활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특별한 동창회동문회향우회 등이 없으며 집에서 취미 생활과 가정일을 돌보는 것이 전부이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운동을 하고, 주말에는 친척을 방문하든가 산책영화 구경을 한다.
학생들의 경우 밤을 새워 공부하기보다 주로 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열중해 생활 리듬을 유지하며, 대학생의 경우 주말엔 주로 부모한테 가거나 여자(남자) 친구를 방문하며, 밤늦게까지 여는 카페(Cafe)에서 친구들을 만난다. 청소년의 경우 주말에 한 번 정도 디스코장에 가기도 한다.
직장인들의 집에서의 생활은 부엌일, 아이들 돌보는 일 등 모든 일을 남녀가 같이 하며,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에 따라 취미에 맞는 채널을 택해 맥주나 초콜릿 등을 먹으며 시간을 보내며, 출퇴근 시간 때 버스나 기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잡지나 소설책을 읽는 것이 보통이다.
독일인들의 대다수가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단 음식을 많이 먹고 좋아하는 편이며, 몇 가지 술 종류와(독주, 맥주, 와인, 샴페인) 음료수(콜라, 주스, 물, 스프라이트 Sprite) 정도는 집에 항상 기본으로 두고 먹는다.
독일 사람을 방문할 때는 사전에 꼭 전화나 구두로 약속을 해야 하며, 식사 초대인 경우 상대방의 음식 습성에 맞추려고 하는 편이다. 독일 남성들은 주말에 독일 분데스리그(Bundesliga) 중계 및 유럽 지역에서 벌어지는 축구 경기를 텔레비전을 통해 보는 것 또한 커다란 즐거움 중에 하나이다.
독일인의 출퇴근 거리는 직장에서 집까지 대략 자가용으로 1시간 거리(100Km정도)로 쉽게 교통 체증을 느끼지 않고 다니며 학생들의 경우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주말에는 산책을 즐기며, 대부분 몇 시간 이상 산이나 들판을 걷는다. 독일 사람과의 산책 계획시에는 최소한 두세 시간이 소요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 보통 1년에 휴가는 4~5주이며 여름휴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독일을 떠나 더운 나라 및 섬으로 간다. 이 여름휴가는 독일 사람들의 가장 큰 취미 중의 하나로, 휴가를 위해 1년 동안 일을 해 저축한다.
독일 사람들은 각자 한두 가지의 취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말하는 취미는 아주 전문성을 띠어 남보다 훨씬 나은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운동의 경우 한 단체팀에 소속되어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트레이닝을 하고 다른 팀과의 정기 시합도 많이 한다.
통계에 의하면 요즘 독일인의 휴식 시간이 점점 많아져 전체 인구의 40%가 7만 5000개에 달하는 클럽에서 운동을 하고, 그 외 10% 정도가 개인적으로 운동을 즐긴다. 여기서 말하는 클럽의 성격은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는 회원제나 많은 경비가 드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가 저렴한 회비로 쉽게 배우며, 대인 관계도 맺을 수 있는 장소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언식(2002), 바이마르 공화국과 극단주의, 호남사학회
○ 백경남(2002), 바이마르(Weimar) 공화국의 좌절과 교훈, 한독사회과학회
○ 송석윤(1997), 독일 바이마르공화국의 정당구조와 그 헌법적 의의, 대전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이진모(2011), 바이마르 공화국의 위기와 대연정, 한국서양사학회
○ 최형식(2009), 독일 유대인의 사회적 위기의식의 변화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의 사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서양사학회
○ 최선아(2002), 바이마르 공화국의 사회정책에 관한 일고찰, 성신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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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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