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정의와 성격,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근본정신,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지도계획수립과 운영,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지도시 유의사항과 지도방법, 향후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방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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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정의와 성격,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근본정신,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지도계획수립과 운영,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지도시 유의사항과 지도방법, 향후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 방향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정의

Ⅲ.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성격

Ⅳ.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근본정신

Ⅴ.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지도계획수립과 운영
1. 생활규범을 수립한다
1) 지도 중점
2) 상․벌점제 운영
2.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
1) 『명상의 시간』운영
2) 『생활 경제 교육』추진
3) 『생활 안전 교육』실시
3.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

Ⅵ.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지도시 유의사항

Ⅶ.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지도방법
1. 설명형 지도방법
2. 탐구형 지도방법
3. 시범형 지도방법
4. 활동형 지도방법

Ⅷ. 향후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경 및 안전 교육 전반에 대한 사항 점검
⑥ 가정 및 학교에 대한 홍보 강화
㉯ 홍보물 게시 및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각종 재난 및 교통 안전에 대한 홍보
3.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
기본 생활 규범에 대한 행동 상태를 개인별로 누가 기록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도록 한다. 잘된 행동과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상점카드와 벌점 카드제를 실시하여 바른 행동을 많이 한 학생에게 칭찬을 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 월별로 이달의 효행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효도권을 받아 오도록 한다.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 청소하기’, ‘설거지하기’, ‘안마해 드리기’, ‘동생 돌보기’, ‘흰머리 뽑아 드리기’, 등에 대하여 효도권을 받도록 한다. 행동 변화에 대하여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선행 학생의 행동을 본받을 수 있도록 한다.
Ⅵ.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지도시 유의사항
내용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 및 국제사회 생활 영역에 걸쳐 고르게 하며, 학생과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지도의 비중을 달리한다. 다양한 종류의 학습 자료를 제작해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실습을 통해 지도하고, 학생 스스로 예절의 변화나 태도를 볼 수 있도록 자기 평가를 겸한다. 예절 현장을 사진을 찍어 본다거나 캠코더에 담아 토론해 보고, 교정해 보도록 한다. 역할극을 할 때는 이론과 실습의 내용이 분리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협동심에도 관심을 갖는다. 예절의 종류를 지나치게 방대하게 가르치지 말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접해 보지 못한 부분을 선정하여 지도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예절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학교 통신문을 통해 홍보한다.
Ⅶ.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지도방법
1. 설명형 지도방법
예절에 대한 기초 지식과 중요성 및 현대사회에서 위치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활동
2. 탐구형 지도방법
학생들 스스로 예절 문제의 중요성 및 현대사회에서 위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는 적절한 사례를 발굴 탐색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고 그것을 확인하는 학습활동
3. 시범형 지도방법
교사의 언어적인 설명이 제한점을 지닐 때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예절문제의 중요성 및 현대사회에서 위치 그리고 예절문제의 실천 사례에 관련된 시청각 자료를 제시하거나 인간 시범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예절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경험을 촉진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4. 활동형 지도방법
학생들의 예절문제에 관련된 것들을 의미있게 행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행동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절 존속을 위한 실천 동기 및 행위성향을 육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2001, 박정옥)
Ⅷ. 향후 예절교육(예절예의지도)의 방향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홀로가 아니라 함께 라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태어날 때 여러 인연이 맺어져서 생겨났으며, 또한 여러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따라서 사람이 사람답고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하는데, 이러한 인간관계란 혼자서 노력해서 되는 일이 아니며, 그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다 같이 공통된 예절을 지킬 때 이루어진다. 예절이란 사람 생활에서 공기와도 같은 존재이다. 사람이 숨을 안 쉬고 살 수 없듯이, 사람은 사회 속에서 예절의 테두리를 완전히 떠나 생활할 수 없으며, 예절을 지니지 못한 사람은 금수와 다를 바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원만한 사회생활이 불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자연스레 터득하는 호흡법과는 달리, 예절은 어릴 적부터 가정생활 속에서 습득하기 시작하여, 점차 성장하면서 학교와 사회, 그리고 국가 생활 속에서 체계적인 학습, 훈련, 노력을 통해 몸에 익히고 마음속에 내면화된다. 그러므로 예절이 올바르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예절에 대하여 전혀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거나, 무조건적무계획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체계적인 예절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예절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반드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와 국가 모두가 스스로 예절 교육의 주체가 되며, 상호 협조하여 예절 교육에 전력을 다하도록 해야 한다. 복잡해져 가는 현대 사회에서 남에게 정성을 표시하는 기본적인 형식과 절차를 체계적으로 교육해 나감으로써 학생들에게 참된 가치관을 심어 주고 정직한 마음을 갖도록 하며, 좋은 습관과 함께 더불어 즐거운 인간 관계를 이루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지식,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산업화 과정에서 물질적인 풍요는 가져왔지만 정신적 빈곤을 가져왔다. 교육의 지식편중은 심화되고 사교육에 더 비중을 두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계속되고 또한 무분별한 서구적 가치관의 수용과정에서 전통문화의 경시와 기존 가치관의 붕괴를 가져와 예절분야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가정의 자녀에 대한 정서적,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었고 가정교육의 부재현상까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의 청소년은 어른들과의 소통문화의 차이가 예의범절의 격차를 더욱 크게 하여 사회 문제로 확대되고 있어 도덕의 근간을 이루는 예절의 회복과 이를 위한 교육이 절실한 현실이다. ‘정보화 소양을 갖춘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인 인간 육성’을 교육 지표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예의 바른 사람을 교육해 왔으나 바람직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예절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의 차이와 교육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찾고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지원과 사회의 교육력을 촉구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득중·유송옥·황혜성(1998), 우리의 전통예절, 서울 : 한국문화재 보호재단
◎ 김명화(1959), 예절, 서울 : 여원사
◎ 김득중(1999), 실천예절 개론, 서울 : 교문사
◎ 박민규(1993), 초등학교 예절교육 내용 및 지도실태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기홍·박경자 외, 예론,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충무교육원(1997), 생활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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