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화예절
1. 일반적인 전화 예절
2. 전화의 올바른 사용
1) 전화를 걸 때
2) 전화를 받을 때
3) 통화할 때의 예절
Ⅱ. 인사예절
1. 공수법
2. 읍 자세
3. 앉은 절
4. 큰 절
1) 남자
2) 여자
Ⅲ. 가정예절
1. 어른을 모시는 예절
2. 가족 및 친척에 대한 예절
Ⅳ. 음주예절
Ⅴ.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참고문헌
1. 일반적인 전화 예절
2. 전화의 올바른 사용
1) 전화를 걸 때
2) 전화를 받을 때
3) 통화할 때의 예절
Ⅱ. 인사예절
1. 공수법
2. 읍 자세
3. 앉은 절
4. 큰 절
1) 남자
2) 여자
Ⅲ. 가정예절
1. 어른을 모시는 예절
2. 가족 및 친척에 대한 예절
Ⅳ. 음주예절
Ⅴ.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깨끗하여 좌중의 가장 나이 많은 이가 일어나면 모두 다 같이 술자리를 파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주인에게 감사한 뜻을 표하는 것은 그 다음날 하는 것이요, 술자리를 파하는 순간에 답례 인사를 하는 것이 아니었다.
술자리에서 대접을 받는 손님은 즐겁고 흡족하게 마시어 주인의 자리를 빛내주는 것이 도리였고, 주인은 손님이 흥겹게 취하여 약간의 실언이나 실수를 하여도 어여쁘게 보아 거두어 주는 것이 도량이었다.
끝으로 술에 임하는 가장 높은 경지는 술자리에서의 즐거움도 섭섭함도 영예도 실수도 모두 한번의 웃음 속으로 흘러 보내버리는 것이다. 이렇듯 가슴속에 미련을 남겨두지 아니할 줄 알았던 한겨레의 독특한 음주문화는 지극히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
Ⅴ.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는 그곳 특유의 예절과 도덕이 있기 때문에 밝고 명랑한 분위기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직장이란 출생, 성장, 교육, 전공, 취미, 소질, 가치관이 다른 이질적인 개성들이 모인 조직사회다.
이렇게 각기 이질적인 개성과 특성을 하나의 목표를 지향해 조화, 규율하기위해 통일된 생활규범이 요구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예절관이 확립되고 생활예절이 바른 사람이라도 일정한 조직사회에 들어오면 나름대로의 전통과 특색 있는 예절이 새롭게 요구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가정과 교육과정을 통해 만족할 만 한 예절지도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직장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직장이란 異質的인 다수인이 각자의 재능과 개성과 소망을 특정의 규율과 질서와 목적에 接合시켜 나가야 한다.
출생, 성장, 교육 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 점들을 타율과 자율 성취욕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춰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 대처방법이 직장예절이다. 즉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는 수단을 말한다.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자기관리의 요점은 자신의 편리와 이익을 위해 샘솟는 욕심을 자율정신으로 억제하고 규율이라는 타율기능에 스스로 순응하는 슬기이다.
타율기능 즉, 직장의 인위적인 규율의 대상이 되면 이미 그 조직에서 異端者가 되는 것이다. 異端은 경계와 소외의 대상으로서 심리적으로 조직의 일원이라는 자신감을 잃게 된다.
참고문헌
▷ 광주경안초등학교(1993), 개인·가정·학교 예절 생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바른 생활 습관 형성, 연구보고서
▷ 교육부(1995), 세계속의 한국인 육성을 위한 학교·가정의 인성교육 혁신방안, \'95 시·도 인성교육 담당 전문직 연찬회자료
▷ 기본예절 생활지도자료(1993),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교수학습보고서 및 자료집
▷ 양미자, 학교와 가정의 예절 지도자로 활용을 통한 기본예절 습관
▷ 염성철(1993),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 현대교육출판(1992),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주인에게 감사한 뜻을 표하는 것은 그 다음날 하는 것이요, 술자리를 파하는 순간에 답례 인사를 하는 것이 아니었다.
술자리에서 대접을 받는 손님은 즐겁고 흡족하게 마시어 주인의 자리를 빛내주는 것이 도리였고, 주인은 손님이 흥겹게 취하여 약간의 실언이나 실수를 하여도 어여쁘게 보아 거두어 주는 것이 도량이었다.
끝으로 술에 임하는 가장 높은 경지는 술자리에서의 즐거움도 섭섭함도 영예도 실수도 모두 한번의 웃음 속으로 흘러 보내버리는 것이다. 이렇듯 가슴속에 미련을 남겨두지 아니할 줄 알았던 한겨레의 독특한 음주문화는 지극히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
Ⅴ.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는 그곳 특유의 예절과 도덕이 있기 때문에 밝고 명랑한 분위기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직장이란 출생, 성장, 교육, 전공, 취미, 소질, 가치관이 다른 이질적인 개성들이 모인 조직사회다.
이렇게 각기 이질적인 개성과 특성을 하나의 목표를 지향해 조화, 규율하기위해 통일된 생활규범이 요구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예절관이 확립되고 생활예절이 바른 사람이라도 일정한 조직사회에 들어오면 나름대로의 전통과 특색 있는 예절이 새롭게 요구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가정과 교육과정을 통해 만족할 만 한 예절지도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직장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직장이란 異質的인 다수인이 각자의 재능과 개성과 소망을 특정의 규율과 질서와 목적에 接合시켜 나가야 한다.
출생, 성장, 교육 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 점들을 타율과 자율 성취욕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춰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 대처방법이 직장예절이다. 즉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는 수단을 말한다.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자기관리의 요점은 자신의 편리와 이익을 위해 샘솟는 욕심을 자율정신으로 억제하고 규율이라는 타율기능에 스스로 순응하는 슬기이다.
타율기능 즉, 직장의 인위적인 규율의 대상이 되면 이미 그 조직에서 異端者가 되는 것이다. 異端은 경계와 소외의 대상으로서 심리적으로 조직의 일원이라는 자신감을 잃게 된다.
참고문헌
▷ 광주경안초등학교(1993), 개인·가정·학교 예절 생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바른 생활 습관 형성, 연구보고서
▷ 교육부(1995), 세계속의 한국인 육성을 위한 학교·가정의 인성교육 혁신방안, \'95 시·도 인성교육 담당 전문직 연찬회자료
▷ 기본예절 생활지도자료(1993),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교수학습보고서 및 자료집
▷ 양미자, 학교와 가정의 예절 지도자로 활용을 통한 기본예절 습관
▷ 염성철(1993),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 현대교육출판(1992),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추천자료
- [서양][서양의자연관][서양의사상][서양의교육기관][서양의식사예절][서양의복식][서양의간호...
- 직장인의행동예절리포터
- 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전통무늬교육(한국전통무늬지도), 전통예절교육(한...
- [대화][대화예절][사회적 대화][종교대화][피해야 할 대화][효과적인 대화 방법]대화의 원리,...
- [대화][대화 원리][대화 함축][대화 반복표현][대화 예절][교실문화][올바른 대화기법]대화의...
- [부모의 교육][부모의 지도]부모의 미술교육(미술지도), 부모의 예절교육(예절지도), 부모의 ...
- 예의 진정한 의미 생활예절 생활예절
- [일본인, 일본사람, 식민지정신구조, 식사예절]일본인(일본사람)의 식민지정신구조, 일본인(...
- [가치, 예절, 고인돌, 대각성운동]예절의 가치, 고인돌의 가치, 대각성운동의 가치, 거버넌스...
- [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태도 지도][바른생활태도 학습지도][바른생활태도와 예절][바른생활...
- [기업 개발][공동기술개발][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공동기술개발]기업 공동연구개발, 기업 직...
- [기업교육][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 [예절]직접 체험을 하거나 대중매체의 외국 탐사프로그램 등을 통한 경험 사례를 통하여 우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