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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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의 개념과 본질
2. 아동문학의 개념
3. 아동문학의 특징
4. 아동문학의 조건
5. 아동문학의 가치
6. 19세기, 20세기 아동 문학
7.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 접어들자 유럽과 미국에서는 교훈적인 작품이 사라지고 순수한 모험과 공상의 즐거움이 넘치고 보다 진실한 아동상이 부각된 작품들이 연이어 출현하였다.
8) 베르느
베르느는 어린이들의 공상과모험의세계를과학적이고사실적인접근방법으로열어주었다. 베르느는 프랑스의낭트에서 1828년 법관의 아들로 태어나 법을 공부하기로 했으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넘치는 상상력과 모험심은 작가로서의 길을 가게 하였다.
1863년 발표한 『풍선 속에서의 5주일』이라는 놀라운 모험 이야기로 문학적인 성공 이루었다. 연이어발표된그의작품들은모두공상모험과학소설이라고도할수있는데, 그의 작품들은 현재에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신기함과 즐거움을 주었다.
6-2. 20세기의 아동문학
20세기= ‘아동의 세기’
아동문학계= 아동의 세기를 맞음
1) 배리의 피터 팬
피터팬』에는 어린이들을 열광케 하는 무궁무진한 공상이 가득차 있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재료는 모두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는 피터팬의 세계는 어린이들에게만이 아닌 어른들에게도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2) 밀른의 아기곰 푸
『아기곰 푸』: 20세기 아동문학사에 우뚝 솟은 유아를 위한 작품
평가: 밀른에 의한 푸의 이야기는 유아의 세계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이며,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 유머가 있고, 풍자가 있는 즐거운 작품임
전개: 로빈은 개성 있고 사랑스러운 동물들에 둘러싸여 있는데, 그 중에서도 충동적이고 실수를 잘 저지르는 아기곰 푸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됨
결말: 숲 속의 동물 친구들과의 놀이는 유아들에게는 가상놀이를 하는 것과 상통하는 것으로 유아들의 세계를 재미있게 보여 주면서 점차 로빈은 그 자신으로, 푸는 푸로 되돌아가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난다.
3) 영국의 아동문학
셰익스피어를배출한영국은아동문학계에서도세계정상의수많은작품들을창작하였고, 영국인들의 자부심을 크게 부추겨 주고 있음
4) 프랑의 아동문학
프랑스의『어린왕자』: 생택쥐페리의 작품은 저자의 사후 1945년에 출판된 것인데 단순하고 소박하면서도 격조 높은 문장으로 서술되었고 사상성이 농후함
7.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교육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유목적적인 행위라고 할 때, 자칫 학습자에게 일임 또는 자유 방임하는 듯해 보이는 수용 이론의 원용은 위험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치로운 삶의 지향 그리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문학 교육을 원한다고 한다면 삶의 주체자인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교육이 바람직한 것이다.학교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 실천은 의사 소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인식이 결국 사회적 구성이고, 인간의 삶이 주체와 객체의 상호 교섭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 소통이 구체적인 학습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를 통한 자기 교육과 자기 평가가 진정한 문학 교육의 모습이 될 것이다.이때의 교사는 텍스트 상호성을 증대시킬 안내자요, 조력자이며 촉진자이다. 그 목표는 문학적 안목과 수준을 갖춘 비평을 상정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그 비평과 같이 문학 텍스트를 온전하게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의도적이면서도 계획적인 행위가 문학 교육의 참모습일 것이기 때문이다.
급속한 변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야 할 21세기의 아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면서 동시에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시시각각으로 쏟아지는 방대한 지식과 정보의 양을 창의력 없이 단순 지식이나 기술로는 소화해 낼 수 없다. 앞으로의 지식 산업 사회에서는 결국 창의력과 개성을 가진 사람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창의력 신장은 급변하는 지식 기반 사회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육 현장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그 중 심각한 것은 학생들이 깊이 사고하고, 어려운 일에 주도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기피하는 경향이 일반화해 간다는 점이다. 또한 급속한 사회 변화의 파급 효과로 인하여 감각적이고 쉽게 싫증을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교수 학습은 아직도 문자 중심의 전통적인 지도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John Dewey의 학설대로 교육이 궁극적으로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라면 기존의 교육제도나 교수학습방법, 평가기준, 환경으로는 새로운 시대에 자발적· 적극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기대하기 어렵다(김춘일, 1999).
‘창의적 잠재력을 개발 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 나라의 사활이 결정 되는’ 계기를 이룬다는 과거 Toynbee의 충고가 아니더라도 이제 미래 지향적인 창의력 함양 교육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요청에 힘입어 교육 개혁의 주된 흐름도 창의력 계발 교육으로 그 기본 방향이 선회해 가고 있다. 교실에서 아동 문학의 사용은 다양한 언어활동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아동 문학의 대표적 장르인 동화는 이미지와 움직임, 음향, 음악, 언어, 학습경험의 다양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 한다.
또한 동화의 극화는 어린이로 하여금 자신의 삶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를 새롭게 창조하게 한다. 드라마를 통하여 아동들은 자신이 이해한 것을 즉흥극으로 꾸밈으로써 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작품에 다가갈 수 있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도록 격려 받으며, 다양한 시점의 삶을 살아봄으로써 그들이 좋아하는 인물이 되어 볼 수 있다. 따라서 보다 깊이 있는 이야기의 본질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사색하게 하고 아이디어를 창안하게 한다.
8. 참고자료
원종찬,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창작과비평, 2001
김춘일 (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소희, 어린이 문학의 개념 및 특성 고찰을 통한 교육적 가치 탐색, 춘천교육대학교국어교육학회, 2004
심옥화 (1997).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선안나, 「문화로 읽는 이 시대의 아동문학」,『천의 얼굴을 가진 아동문학』, 청동거울, 2007
황정현 (2001). 동화교육 방법론. 열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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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21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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