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1) 사회복지실천의 범위 1
2)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1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3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3
2)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4
3. 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소 4
1) 펄먼의 4P 4
2) 핀커스와 미나한의 네 가지 기본 체계 5
4.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6
1) 인도주의 6
2)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6
3) 민주주의(democracy) 6
4) 개인주의(individualism) 6
5) 다양화(diversitism) 7
<표 차례>
<표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차이 1
<표 2> 시대별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변화 1
<표 3> 펄먼의 4P이론 5
<표 4>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 53-68)의 네 가지 기본 체계 5
1) 사회복지실천의 범위 1
2)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1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3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3
2)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4
3. 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소 4
1) 펄먼의 4P 4
2) 핀커스와 미나한의 네 가지 기본 체계 5
4.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6
1) 인도주의 6
2)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6
3) 민주주의(democracy) 6
4) 개인주의(individualism) 6
5) 다양화(diversitism) 7
<표 차례>
<표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차이 1
<표 2> 시대별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변화 1
<표 3> 펄먼의 4P이론 5
<표 4>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 53-68)의 네 가지 기본 체계 5
본문내용
한 업무동의와 계약이 이루어져야 클라이언트가 되며,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중요하다
표적체계
(target system)
클라이언트가 반드시 표적체계인 것은 아니다.
→ 클라이언트체계와 표적체계는 항상 동일하지 않지만 중복될 수 있다.
행동체계
action system
사회복지사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변화 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그와 함께 상호작용 하는 사람
→ 이웃, 가족, 전문가 등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인도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최초 사상은 박애사상(humanitarian)이다. 이는 자선조직협회(Charith Organization Society)에서 실시한 우애방문자(friendiy visitor)의 철학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자선조직협회(COS)는 당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지역사회의 노력을 조성하는 자원봉사자가 다수 활동하였으며, 이를 ‘우애방문자’라고 하였으며, 사회복지사 전문직의 시초가 되었다.
우애방문자가 클라이언트에게 보여 준 봉사정신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정신인 이타주의에 기반한다.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다윈의 저서 『종의 기원』에서 나온 자연법칙 진화론을 사회법칙 진화론에 적용한 것으로 사회적합계층(best fit)은 살아남고, 사회부적합계층(unfit)은 자연스럽게 소멸된다는 이념으로 적자생존의 법칙과 같으며, 사회복지실천은 사회통제를 목적으로 ‘우애방문’과 같은 방법으로 이 이념을 수용하였다. 이는 곧 극빈자에게 중산층의 기독교정 도덕성의 강요와 수혜자의 가치관도덕성의 배제, 그리고 충고에 따르지 않는 사람은 최소한의 도움만 제공하여 겨우 생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합계층을 위해 부적합계층은 없어져야 한다는 논리가 저변에 깔려있다.
민주주의(democracy)
사회진화론과 반대로 클라이언트도 대우받을 권리와 선택권과 결정권이 있음을 표방한다. 민주주의는 자선조직협회보다 15년 뒤에 시작된 빈곤층의 가치를 인정한 인보관운동에서도 강조된 이념으로 사회변화를 위한 사회개혁으로 이어졌다.
인보관운동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은 빈민을 개조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사회질서를 바꿔야 한다는 사회개혁적인 면을 강조한다.
개인주의(individualism)
이 사상은 사회복지를 자유시장에 맡기는 자유방임주의로 나타나 빈곤문제의 책임은 빈곤한 자가 지게 되었으며, ‘개인권 존중’은 ‘수혜자격 축소’로 나타난다. 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강조하면서 빈곤문제는 개인의 책임임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혜자격 원칙’을 만들었다.
다양화(diversitism)
다양화의 측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변화를 도모하는 empowerment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었다. empowerment는 기존의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제공자-수혜자’ 관계를 ‘제공자-소비자’ 형태로 변화시켰다.
이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와 자기결정권의 존중,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동등한 관계에 대한 인정을 의미하는 이념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표적체계
(target system)
클라이언트가 반드시 표적체계인 것은 아니다.
→ 클라이언트체계와 표적체계는 항상 동일하지 않지만 중복될 수 있다.
행동체계
action system
사회복지사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변화 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그와 함께 상호작용 하는 사람
→ 이웃, 가족, 전문가 등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인도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최초 사상은 박애사상(humanitarian)이다. 이는 자선조직협회(Charith Organization Society)에서 실시한 우애방문자(friendiy visitor)의 철학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자선조직협회(COS)는 당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지역사회의 노력을 조성하는 자원봉사자가 다수 활동하였으며, 이를 ‘우애방문자’라고 하였으며, 사회복지사 전문직의 시초가 되었다.
우애방문자가 클라이언트에게 보여 준 봉사정신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정신인 이타주의에 기반한다.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
다윈의 저서 『종의 기원』에서 나온 자연법칙 진화론을 사회법칙 진화론에 적용한 것으로 사회적합계층(best fit)은 살아남고, 사회부적합계층(unfit)은 자연스럽게 소멸된다는 이념으로 적자생존의 법칙과 같으며, 사회복지실천은 사회통제를 목적으로 ‘우애방문’과 같은 방법으로 이 이념을 수용하였다. 이는 곧 극빈자에게 중산층의 기독교정 도덕성의 강요와 수혜자의 가치관도덕성의 배제, 그리고 충고에 따르지 않는 사람은 최소한의 도움만 제공하여 겨우 생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합계층을 위해 부적합계층은 없어져야 한다는 논리가 저변에 깔려있다.
민주주의(democracy)
사회진화론과 반대로 클라이언트도 대우받을 권리와 선택권과 결정권이 있음을 표방한다. 민주주의는 자선조직협회보다 15년 뒤에 시작된 빈곤층의 가치를 인정한 인보관운동에서도 강조된 이념으로 사회변화를 위한 사회개혁으로 이어졌다.
인보관운동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은 빈민을 개조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사회질서를 바꿔야 한다는 사회개혁적인 면을 강조한다.
개인주의(individualism)
이 사상은 사회복지를 자유시장에 맡기는 자유방임주의로 나타나 빈곤문제의 책임은 빈곤한 자가 지게 되었으며, ‘개인권 존중’은 ‘수혜자격 축소’로 나타난다. 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강조하면서 빈곤문제는 개인의 책임임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혜자격 원칙’을 만들었다.
다양화(diversitism)
다양화의 측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변화를 도모하는 empowerment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었다. empowerment는 기존의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제공자-수혜자’ 관계를 ‘제공자-소비자’ 형태로 변화시켰다.
이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와 자기결정권의 존중,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동등한 관계에 대한 인정을 의미하는 이념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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