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춤][창작무용]창작무용(창작춤) 의미, 창작무용(창작춤) 교육목적, 창작무용(창작춤) 선행학습, 창작무용(창작춤) 제작과정, 창작무용(창작춤) 교육실제, 창작무용(창작춤) 평가활동 분석(창작무용, 창작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창작춤][창작무용]창작무용(창작춤) 의미, 창작무용(창작춤) 교육목적, 창작무용(창작춤) 선행학습, 창작무용(창작춤) 제작과정, 창작무용(창작춤) 교육실제, 창작무용(창작춤) 평가활동 분석(창작무용, 창작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작무용(창작춤)의 의미와 교육목적

Ⅲ. 창작무용(창작춤)의 선행학습
1. 스트레칭 - 아라베스크
2. 인사법
1) 커티시(Churtecy)
2) 바우(Bow)
3. 기본동작
1) 스템프(Stemp)
2) 클랩(Clap)
3) 터치(Touch)
4) 스윙(Swing)
5) 스텝(Step)
6) 스쿼트(Squat)
4. 기본스텝
1) 워킹 스텝
2) 스키핑 스텝
3) 투 스텝
4) 홉핑 스텝
5) 갤러핑 스텝
6) 슬라이드 스텝
7) 러닝 스텝
8) 점핑 스텝
5. 복합 스텝
1) 폴카 스텝
2) 밸런스 스텝
3) 왈츠 스텝
4) 힐 앤 토 투스텝
5) 마주르카 스텝
6. 포지션
1) 홀딩 모양(손잡는 동작)
2)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3) 클로즈드 볼룸 포지션(Closed Ballroom Position)
4) 세미 오픈 포지션(Semi Open Position)
5) 숄드 웨이스트 포지션(Shoulder Waist Position)
6) 크로스 백 홀드 포지션(Cross Back Hold Position)
7) 크로스 홀드 포지션(Cross Hold Position)
8) 에스코트 포지션(Escort Position)
9) 스퀘어 댄스 스윙 포지션(Square Danced Position)
10) 보스 핸드 포지션(Both Hand Position)
11) 버터플라이 포지션(Butterfly Position)
12) 헝가리인 턴 포지션(Hungarian Turn Position)
13) 프로미네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14) 바소비안나 포지션(Varsouvienne Position)
15) 맥시칸 홀드 포지션(Maxican Hold Position)

Ⅳ. 창작무용(창작춤)의 제작과정
1. 창작무용 기획(주제 정하기)
2. 줄거리 구성
3. 동작 만들기(안무)
4. 무용 음악
5. 의상과 분장
6. 무대 공간 구도와 조명
7. 팜플렛 만들기
8. 프로모션(홍보)
9. 공연 및 평가

Ⅴ. 창작무용(창작춤)의 교육실제
1. 키다리와 난장이
2. 토끼와 거북이
3. 여름에서 가을로
4. 싸움
5. 지옥
6. 크리스마스
7. 자연

Ⅵ. 창작무용(창작춤)의 평가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⑦ 정리하여 간단한 작품으로 만든다.
2. 토끼와 거북이
목표: 리드미컬한 동작 찾기
방법
① 즐겁고 경쾌한 느낌의 움직임을 찾아내서 빠르게 혹은 느리게 느낌의 동작을 만들어 본다.
② 여러 가지 느낌으로 걸어본다. 지그재그로 (빠르게, 느리게) 8자처럼, 파도 형으로
③ 걷기, 스킵, 달리기를 연결하여 즐겁고 경쾌한 느낌으로 움직인다.
④ 두 명이 짝이 되어서 서로 마주보면서 즐겁고 경쾌한 느낌이 나타나고 있는지 평가하고 모방한다. (빠르고 느린 느낌이 들도록 춤을 추었는가)
3. 여름에서 가을로
목표: 강하고 힘찬 느낌에서 쓸쓸하고 외로운 느낌으로 변화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방법
①여름과 가을의 자연의 변화를 생각하여 본다. 여름- 태양, 소나기… 가을- 낙엽, 바람…
②힘이 있고 강한 동작과 예리하고 날카로운 동작을 중심으로 표현해 본다.
③당장이라도 떨어 질것같이 신체의 일부 어디엔가 붙어있어 바람에 흔들리는 움직임 동작을 표현해 본다.
④두 그룹으로 나누어 서로 보여주고 고쳐주며 연습한다.
4. 싸움
목표: 두개의 힘이 대립하여 부딪히는 느낌이 나는 표현을 할 수 있다.
방법
① 그룹의 힘이 서로 어울리게 대립되어지는 느낌의 움직임을 생각하여 본다. 밀거나 밀리거나, 가까워지거나 멀어지거나…
② 두 그룹으로 떨어져서 움직인다.(상대를 선동한다) 두 사람은 중앙에서 결투하듯이 움직이고 다른 사람은 주위를 둘러싸고 부추기듯이 손뼉을 치거나 마루를 두드린다.
③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서로 노려보는 동작을 해본다.
④ 두 사람이 흩어져 각자 싸우는 동작을 표현해 본다.
⑤ 힘과 힘이 부딪히는 느낌, 무엇이 대립하고 있는가를 느끼게끔 하는 내용의 특징이 나타나 있는지 서로 평가해 본다.
5. 지옥
목표: 만들어진 작품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감정을 넣어서 춤춘다.
방법
① 5명씩 한 그룹이 되어 지옥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생각하여 본다.(입시, 두려움, 무서움, 죄 와 벌…)
② 어둡고 무서운 느낌의 동작을 연습하고 특징을 이해한다.
③ 두발을 넓게 벌리고 몸을 앞으로 눕혀서 좌우로 천천히 흔든다. 낮은 자세에서 갑자기 높이 점프하여 다시 낮아진다.
④ 그룹별로 제목, 내용, 진행법을 정한다.
⑤ 각자가 찾아낸 움직임 가운데서 특징 있는 것을 선택하여 그 느낌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연구한다.
6. 크리스마스
목표: 가능한 한 느낌이 다른 종류의 움직임이 나오게 한다.
방법
①「크리스마스」에서 연상되는 것을 차례로 제시해 본다. 눈, 산타할아버지, 선물, 교회,…
② 각자의 이미지에 맞는 움직임을 찾는다. 눈- 가볍고 부드럽게 회전하거나 뛰거나 계속해서 형태가 변하도록 낙하하는 동작을 만들어 본다. 선물- 껑충껑충 뛰며 기뻐한다.
③ 각자의 움직임을 더욱 이미지에 맞게 느낌을 강조하여 반복하거나 몇 가지의 느낌을 다른 움직임으로 연결하여 본다.
④ 서로 동작을 보여줘서 몇 개를 선택하여 그룹동작으로 연습한다. 보이기 위해 춤춘다.
⑤ 목적에 도달하는 학습으로 전개되었는가에 대하여 그룹과 학급에서 토론하기
7. 자연
목표: 과제로부터 오는 이미지를 넓은 의미에서 다각적으로 찾을 수 있게 한다.
방법
①「자연」에서 연상되는 단어를 제시한다. (우주, 태풍, 가뭄)
② 연상된 단어를 각자의 움직임으로 소묘한다. 될 수 있는 한 많은 어휘를 빠르게 특징을 찾아 움직임으로 소묘한다.
③ 제재로부터 그룹의 제목을 결정한다. 제목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 움직임을 제시한다.
④ 전체의 흐름, 내용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제시한다. (낮고 누르는듯한 움직임, 압박된 지속적인 움직임에서 점차로 울려 펴지듯이 잠에서 깨는 움직임으로)
⑤ 작품의 시작과 끝맺음을 정한다. (작품의 내용을 보다 인상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갖는다.)
⑥ 작품전체에 대하여 움직임을 분명히 하여 완성한다. (개인의 움직임, 집단의 움직임, 대형의 구성)
⑦ 제목에 어울리는 이미지가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수정 뒤 발표회를 갖는다.
Ⅵ. 창작무용(창작춤)의 평가활동
창작 무용을 평가할 경우 지금까지는 주로 창작 무용을 발표하는 장면을 통해 결과 중심의 평가를 하여왔다. 물론 발표회 장면만을 보더라도 전문가인 교사 입장에서 발표 전까지의 준비 과정들을 충분히 유추하여 평가할 수 있지만 학생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준비하고 노력한 과정들이 경시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가 창작 무용 발표를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의 주제 선정을 위한 구성원 간의 협의 과정, 주제의 대상에 대하여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내용 선정 과정, 내용의 줄거리를 정하는 작품의 구성 과정, 표현에 알맞은 음악, 조명, 의상, 장치 등을 연구하는 작품의 정리 과정, 마지막으로 발표하는 장면 등의 전 과정을 관찰하고 지도하고 평가한다면 학생들은 자신들이 수행한 학습 과정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길 것이고, 학습 과제에 흥미와 보람을 느껴 스포츠의 생활화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될 것이다.
Ⅶ. 결론
무용 학습이란 연습이나 교육과 유사한 용어로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하며 동작에 대한 반복적인 시행으로서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인 시행을 포함한다. 반복적인 과정이 포함된 학습은 비 기술적 행동을 기술적 행동으로 변화시킨다. 동작의 질과 심적 구조의 진보적 변화를 위하여 동작을 반복하는 과정으로서의 학습은 인간과 환경의 제 조건을 고려하여 기능의 개선을 위해 행해지는 시도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학습은 결과의 변화를 장기화, 고착화하기 위해 반복과정이 포함되어야 하고 기능의 개선이나 신체적 구조와 기능을 개선하려고 시도하는 노력의 과정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주자 역(1993),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서예원(1996), 창의력과 창작무용학습에 대한 연구, 무용교육분야, 한국무용교육학회
이영숙 외 1인(1984), 창작무용 지도의 첫걸음, 서울 : 금광
육완순`이희선(1992), 무용교육과정, 서울 : 도서출판 금광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
현포정(1993), 무용학 강의

키워드

창작춤,   창작무용,   창작,   ,   무용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9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