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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과교육]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교육중점, 초등학교6학년 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1. 일반 목표
2. 6학년 목표

Ⅲ.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중점과 지도내용
1. 교육 중점
2. 지도 내용
1) 개인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생활
4) 국가‧민족생활

Ⅵ.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
1. 지도 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의식 수업
3) 실천을 위한 지도
4)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5) 교사들의 모범
6)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
7) 인성 교육과의 연계 지도
2. 지도 과정(일반적인 모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동기 강화

Ⅶ.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단원 1 : 성실한 생활
2. 단원 2 : 소중한 생명
3. 단원 3 : 너그러운 마음
4. 단원 4 : 우리학교 우리고장
5. 단원 5 : 함께 지키자
6. 단원 6 : 아름다운 사람들
7. 단원 7 : 자연 사랑
8. 단원 8 : 평화 통일의 길
9. 단원 9 : 우리는 한민족
10. 단원 10 : 평화로운 지구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쟁으로 인한 불행을 알고 평화를 지켜야 하는 까닭을 이해한다.
· 세계의 어려운 어린이를 돕기에 동참하는 마음과 모든 사람이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 마음을 다진다.
· 인류 평화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한다.
Ⅷ. 결론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덕성의 발달에 있다. 그리고 학생의 도덕성 발달이란, 궁극적으로 도덕적 행위의 실천으로 나타나야 한다. 도덕적 행위의 실천에는 도덕적 행위의 습관 형성이 반드시 요청된다. 또, 학생 스스로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는다는 것은 어떤 행위가 바람직하고 어떤 행위가 바람직하지 않은가에 대한 판단이 이미 전제로서 들어있는 공동체내의 덕목에 근거를 둔 자율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공동체 개념은 인간이 사회 생활을 영위하면서 그 사회 안의 제도, 관습, 풍습, 절차 등을 배워 자신의 행위 자체에 내면화시켜 서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도덕교육의 목적이 사회 안에서, 그것도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 있어 공동체 의식이 중요한 이유는 교육의 장(場)으로서의 학교가 바로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체험하는 곳이자, 공동체 규범에 의해 지배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학교가 학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공동체적 규범에 의해 운영되고, 보다 넓은 사회의 공동체적 삶을 훈련하는 곳이어야 한다. 프래카쉬(Prakash)는 “공동체적 규범이 존재하지 않는 학교는 이미 그 자체로 학교라고 볼 수 없으며,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한다. 학생에게 사회적 규범과 문화적 전통을 내면화 시켜 주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를 보다 공동체적인 성격을 띠게 하고, 공공 업무에 대한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을 이야기하는 것은 성인으로서의 자율적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 못지 않게 학교가 담당해야할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임에 틀림없다.
그 동안 우리의 학교교육은 발전론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짧은 시간 내에 최대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 통제 일변도의 학교운영과 학생지도를 수행해왔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학생들은 통제되거나 지시를 받는데 습관화되었고, 동료 학생들에 대해서는 언제나 경쟁의 상대로서만 인식하게 되었다. 자신을 학교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 인식하여 공동체의 일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성원 의식(membership)은 찾아보기 어렵고, 다른 학생에 대한 배려 또한 인색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공동체 윤리와 관련한 우리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의식은 질서 지키기, 준법 등과 같은 수동적인 규범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잘 지킨다고 응답한 반면에 학교의 전체적인 활동에 대한 참여나 동료 학생들간의 협동심, 봉사정신 등과 같이 적극성과 자발성을 요구하는 규범에 대해서는 극히 저조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학교는 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나 협동심, 봉사정신 등과 같은 것에 보다 역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 때 가장 강조하여야 할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는 나를 억압하거나 지배하는, 나의 삶과는 무관한 장소가 아니며, 동료 학생들도 나의 경쟁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기 위한 공동체적 경험을 갖게 해주는 일이다.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 있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은 공동체적 경험의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공동체 의식의 문제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갖는 도덕 교육적 의미와 관련하여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하고 있는 잭슨(Jackson)은 학생들은 학교의 공식적인 활동이라고 보기 어려운 학교활동을 통해서 동료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사는데 필요한 규칙이나 규정, 그리고 관습적인 일상 행동을 배우고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여기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우는 것은 주로 도덕적인 삶의 측면과 관련한 것으로, 이러한 학습 결과는 공식적으로 배우게 되는 도덕 법칙보다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도덕 법칙이라고 볼 수 있는 ‘교칙’이 존중되고 이행되기 위해서는 ‘교칙대로의 삶’이 가능하기 위한 학교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곧 학교 구성원들간의 교칙에 대한 공유된 인식과 동료애 정신의 형성이 도덕교육이 가능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도덕교육에 있어 유익한 공동체의 개념은 공동체간, 세대간의 융합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해야한다. 즉, 어떤 특정 학교나 교실이 진정한 공동체가 되려면 세대간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래야만 학교가 도덕교육을 위해 진정으로 적절한 사회적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의 도덕교육에 있어서 공동체의 네트워크 안에 참여하는 하나의 시설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학교와 공동체를 하나로 묶을 수 있다. 이것은 학교 그 자체를 학생들의 도덕적인 배움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공동체로 보아야하고, 또한 그렇게 실현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도덕 공동체라는 개념은 더불어 살며 성장해 가는 세대들을 훈련시키고 교육하는, 모든 분야의 도덕교육을 풍부하게 만드는 공동체의 개념일 것이다. 도덕 공동체는 공동체 생활 양식이 개인의 덕성 함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공동체는 학생의 삶이 유리(遊離)분리(分離)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을 맺고, 협력해 가는 과정이라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21세기의 주역이 될 우리 학생들의 정서와 감성 등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 모두의 도덕 공동체를 위한 소명일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정책연구(2001), 초등도덕교육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 모형, 서울 양서원
서강식(1999), 초등도덕과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현대 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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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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