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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소교육][조소지도]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이론적 기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절차,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작품보관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Ⅲ.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이론적 기반
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5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3. 전성수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평면적 상징기(1․2학년, 6~8세)
2) 입체적 탐색기(3․4학년, 8~10세)
3) 입체적 사실기(5․6학년, 10~12세)

Ⅳ.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절차
1. 발상
2. 구성
3. 표현
4. 평가

Ⅴ.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작품보관법
1. 석고형 뜨기
2. 테라코타
3. 청동 뜨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훨씬 정확해진다. 몸 위에 표현되는 세부적인 표현은 평면적 상징기보다 표현 비율이 비슷하거나 낮아져 전체를 생각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머리의 각 부분과 목, 손, 발의 표현에서 사실 표현이 많아지고, 팔의 움직임 표현이 갑자기 늘어나며, 다리, 몸통의 움직임도 많아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3) 입체적 사실기(56학년, 10~12세)
입체적 사실기 아동의 찰흙 작품의 특징은 입체적 표현, 전체적인 것에 대한 관심, 사실적인 표현, 움직임이 많은 표현 등이다. 즉, 직립 표현이 대부분이고 평면 표현은 매우 적은 비율이며, 몸통과 팔, 다리는 대부분의 아동이 표현하고 목도 60% 정도가 표현한다. 부분보다 전체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뚜렷하여 대부분의 세부 표현 비율이 낮은 편이고, 인물 外 표현을 70% 정도가 표현하여 주제를 나타내는 데 주력함을 알 수 있다. 또 머리의 각 부분과 목, 손, 발의 표현에서 상징 표현보다 사실 표현이 많아지며 팔과 다리, 몸통의 움직임 표현이 매우 많아진다. 특히, 다리의 움직임이 갑자기 많아지며 목의 움직임 표현이 처음으로 등장하지만 극히 미미하게 나타나는 단계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입체 표현 발달의 단계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일반적으로 상징적 표현에서 사실적 표현으로, 평면적 표현에서 입체적 표현으로, 부분적 표현에서 전체적 표현 과정으로 발달함을 알 수 있다.
Ⅳ.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절차
1. 발상
(1) 생활 주변의 형체에서 특징을 찾아보고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참고 작품을 보면서 표현 주제, 표현 방법, 표현 효과를 살핀다.
2. 구성
(1) 표현 주제를 정한다.
(2) 표현 방법을 구상한다.
3. 표현
(1) 표현 주제를 스케치한다.
(2) 재료, 용구의 특성을 탐구하면서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3) 완성된 작품을 보완하여 완성한다.
4. 평가
(1) 표현 결과를 알아본다.
- 부조 : 한 쪽 면을 입체로 표현
- 환조 : 사방에서 볼 수 있도록 입체로 표현
(2) 구상적 표현 : 실재하는 형체에서 얻은 이미지 표현
(3) 비구상적 표현: 실재하지 않는 상상적 이미지 표현
(4) 즐겁고 흥미롭게 참여하였는가?
Ⅴ.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작품보관법
1. 석고형 뜨기
석고로 형을 뜨고 다시 석고를 부어 빼낸다.
2. 테라코타
찰흙 작품을 완성 후에 속이 비게 재구성하여 초벌구이 한다.
3. 청동 뜨기
석고로 내형과 외형을 뜨고 그 안에 청동(주석과 구리의 합금)을 부어넣어 빼낸다.
Ⅵ. 결론
정보화 사회는 급진전되고 있다. 이렇게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미를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며,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하다.
이러한 윤택한 삶을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일찍부터 아동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미술을 생활에 활용해 보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를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자극하여 보다 신선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미술 교육을 위하여,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미술과 학습 목표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미술과에서의 창의성은 조형 요소를 미적으로 처리하는 조형 감각과 미적 요소를 인지하는 미적 지각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관찰, 발견, 습득하는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하고, 자기의 생각과 이미지 및 감정을 탐색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특히 미술과에서는 아동들의 조형 활동을 통해서 정서와 감성을 지닌 심미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전인교육 측면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미적 체험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대상의 특성과 미술의 다양함을 알아보고, 표현 활동을 통해서는 자신의 내면의 창의적 발상력을 북돋워 기초적인 표현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
참고문헌
권상구, 미술과 실기교육방법론, 형설출판사, 2002
김성숙 외 9명,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김용운·김용국, 공간의 역사, 전파과학사, 1991
오광수, 한국현대미술사, 서울 : 열화당, 1979
월간미술 엮음,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황미옥,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지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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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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