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양문화에 대한 거부와 저항
2. 양무운동과 과학관의 변화
3.중일전쟁과 기물적 과학관의 종말
4. 변법파의 사상
2. 양무운동과 과학관의 변화
3.중일전쟁과 기물적 과학관의 종말
4. 변법파의 사상
본문내용
로써 실패함. 강유위와 양계초는 해외로 망명하고, 담사동은 잡혀서 죽음. 원세개에 의해 중국의 근대화가 늦어졌다고 볼 수도 있음.
-유신변법운동은 실패하긴 했지만,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됨.
-‘엄복’도 변법유신파로 볼 수 있음.
1)강유위의 사상
*제천강(諸天講)
-여러 우주에 대해 이야기 함.
-전통적인 천인 인간의 의지적인 천과 본성적인 천과 달리, 천이란 것은 물질적인 천이라
고 봄. 종교적인 의미의 천이 아니라고 주장함.
*대동서(大同書)
-중국의 전통경전인 ‘춘추공양전’을 기반으로 쓰여짐.
-서양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기초로 유토피아를 그린 것이 특징
-‘공양삼세설’을 말함
<공양삼세설과 역사진화론>
-이를 통해 ‘춘추공양전’과 ‘진화론’을 기반으로 주장
:거란세--> 승평세 -->태평세(=대동세)
거란세: 혼란이 있으나 점점 정리가 되어가는 시기
승평세: 평화가 오긴 오나, 완전한 평화가 온 것은 아님
대동세: 만사 만물이 평등한 관계에서 생활하는 유토피아
-각각의 거란세, 승평세, 대동세 속에는 다시 거란세, 승평세, 대동세가 있음
-불교의 사상도 역시 근간으로 하고 있음
-‘지구만음실’을 만들어 언어의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함
:지구를 본 딴 커다란 원으로 된 집을 만들고 언어가 다른 사람들을 모은 후, 철학자들
로 하여금 그들을 연구하게 하여, 가장 편하고 간략한 언어를 만들게 함.
:결론적으로 중국어가 제일 편하다고 봄
-강유위는 백인종을 가장 뛰어난 인종으로 보아, 인종을 모두 백인종화 시켜야 한다고 생
각을 함
-아이를 낳으면 ‘육영원’이라는 기구를 만들어 정책적으로 아이를 키워야 한다고 말함
-기타 많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남김
*공교교육(孔敎敎育)
-강유위도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었음을 보여주는 대목
-강유위는 공자가 이상적인 새로운 왕조의 창조에 걸맞은 사람이라고 생각함.
-중화민국 헌법 초안의 제 1조를 공자의 가르침을 국가의 근본원리로 삼아줄 것을 요청하
여 받아들여졌으나, 정치적인 논리로 인해 시행된 적은 없었음.
2)엄복의 번역의 원칙
-신,달,아(信,達,雅)
-신: 증거, 고증.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달: 원문에 통달해야 한다.
-아: 기품이 있어야 한다.
<천연론>
-진화론을 소개한 책
-엄복은 적자생존과 생존경쟁을 강조함
‘적자생존’: 사회와 상황의 변화에 적합하게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생존경쟁’: 미래의 사회는 약육강식의 사회이다. 생물도태의 사상에서 가져옴.
:엄복의 진화론은 생물적 진화론이 아닌 사회적 진화론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천양론에서의 천은 자연적 천이 아니라 사회적 천을 말함.
-그 당시의 사람들은 진화와 진보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진화를 진보로 여김
진화: 퇴보할 수도 있음
진보: 발전만이 있을 뿐- 사회는 진화되는 것이며, 서구화 되는 것을 말함
3)양계초의 사상
-현실적인 삶과 내세적인 삶을 구별함
현실적인 삶: 과학과 기술이 해결
내세적인 삶(정신적 삶): 철학이나 종교가 해결해 줌
:둘 다 중시하고 하나에 중점을 두지 않음. 전통적으로 천리나 천도를 중시하는 입장과 달리 양계초는 현실적인 삶도 중요시 하므로 인간에 대한 이해 방식이 바뀜
4)담사동의 사상
“칼을 비껴차고 하늘 향해 웃으며, 나의 충정을 두 곤륜에 남기네”
두 곤륜: 강유위와 왕호(담사동의 스승)를 뜻함
<인학>
-서양의 과학기술 등을 통해 세상을 재해석
-그는 자신의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서로 신약성서, 물리학, 수학, 화학, 사회학에 관련된 도서를 언급함
*충결망라 沖決網羅
-충결: 끊어버린다. 타파한다.
-망라: 그물망을 말함. 굴레.
:전통적인 의미나 송명이학에서의 인륜도덕을 타파해야 한다. 국가의 굴레와 속박을 타파해야 한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통通’을 주장함
-중외통(中外通): 중국과 서양이 서로 통해야 한다.
-상하통(上下通):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통해야 한다.
-남녀내외통(男女內外通): 남자와 여자가 서로 통해야 한다(평등해야 한다).
-인아통: 타인과 내가 서로 통해야 한다.
*심력(心力)
-힘이라는 것은 인간의 몸속에 내재된 것이 아닌, 외부에 있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던 방식과 많이 다름
-도와 기를 동등하게 봄.
====>강유위/ 담사동/ 양계초의 사상 등은 서양사상을 깊게 이해한 것은 아니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왜곡되어 있음. 종교적 사실에서 벗어나지 못한 측면이 있음.
-유신변법운동은 실패하긴 했지만,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됨.
-‘엄복’도 변법유신파로 볼 수 있음.
1)강유위의 사상
*제천강(諸天講)
-여러 우주에 대해 이야기 함.
-전통적인 천인 인간의 의지적인 천과 본성적인 천과 달리, 천이란 것은 물질적인 천이라
고 봄. 종교적인 의미의 천이 아니라고 주장함.
*대동서(大同書)
-중국의 전통경전인 ‘춘추공양전’을 기반으로 쓰여짐.
-서양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기초로 유토피아를 그린 것이 특징
-‘공양삼세설’을 말함
<공양삼세설과 역사진화론>
-이를 통해 ‘춘추공양전’과 ‘진화론’을 기반으로 주장
:거란세--> 승평세 -->태평세(=대동세)
거란세: 혼란이 있으나 점점 정리가 되어가는 시기
승평세: 평화가 오긴 오나, 완전한 평화가 온 것은 아님
대동세: 만사 만물이 평등한 관계에서 생활하는 유토피아
-각각의 거란세, 승평세, 대동세 속에는 다시 거란세, 승평세, 대동세가 있음
-불교의 사상도 역시 근간으로 하고 있음
-‘지구만음실’을 만들어 언어의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함
:지구를 본 딴 커다란 원으로 된 집을 만들고 언어가 다른 사람들을 모은 후, 철학자들
로 하여금 그들을 연구하게 하여, 가장 편하고 간략한 언어를 만들게 함.
:결론적으로 중국어가 제일 편하다고 봄
-강유위는 백인종을 가장 뛰어난 인종으로 보아, 인종을 모두 백인종화 시켜야 한다고 생
각을 함
-아이를 낳으면 ‘육영원’이라는 기구를 만들어 정책적으로 아이를 키워야 한다고 말함
-기타 많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남김
*공교교육(孔敎敎育)
-강유위도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었음을 보여주는 대목
-강유위는 공자가 이상적인 새로운 왕조의 창조에 걸맞은 사람이라고 생각함.
-중화민국 헌법 초안의 제 1조를 공자의 가르침을 국가의 근본원리로 삼아줄 것을 요청하
여 받아들여졌으나, 정치적인 논리로 인해 시행된 적은 없었음.
2)엄복의 번역의 원칙
-신,달,아(信,達,雅)
-신: 증거, 고증.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달: 원문에 통달해야 한다.
-아: 기품이 있어야 한다.
<천연론>
-진화론을 소개한 책
-엄복은 적자생존과 생존경쟁을 강조함
‘적자생존’: 사회와 상황의 변화에 적합하게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생존경쟁’: 미래의 사회는 약육강식의 사회이다. 생물도태의 사상에서 가져옴.
:엄복의 진화론은 생물적 진화론이 아닌 사회적 진화론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천양론에서의 천은 자연적 천이 아니라 사회적 천을 말함.
-그 당시의 사람들은 진화와 진보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진화를 진보로 여김
진화: 퇴보할 수도 있음
진보: 발전만이 있을 뿐- 사회는 진화되는 것이며, 서구화 되는 것을 말함
3)양계초의 사상
-현실적인 삶과 내세적인 삶을 구별함
현실적인 삶: 과학과 기술이 해결
내세적인 삶(정신적 삶): 철학이나 종교가 해결해 줌
:둘 다 중시하고 하나에 중점을 두지 않음. 전통적으로 천리나 천도를 중시하는 입장과 달리 양계초는 현실적인 삶도 중요시 하므로 인간에 대한 이해 방식이 바뀜
4)담사동의 사상
“칼을 비껴차고 하늘 향해 웃으며, 나의 충정을 두 곤륜에 남기네”
두 곤륜: 강유위와 왕호(담사동의 스승)를 뜻함
<인학>
-서양의 과학기술 등을 통해 세상을 재해석
-그는 자신의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서로 신약성서, 물리학, 수학, 화학, 사회학에 관련된 도서를 언급함
*충결망라 沖決網羅
-충결: 끊어버린다. 타파한다.
-망라: 그물망을 말함. 굴레.
:전통적인 의미나 송명이학에서의 인륜도덕을 타파해야 한다. 국가의 굴레와 속박을 타파해야 한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통通’을 주장함
-중외통(中外通): 중국과 서양이 서로 통해야 한다.
-상하통(上下通):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통해야 한다.
-남녀내외통(男女內外通): 남자와 여자가 서로 통해야 한다(평등해야 한다).
-인아통: 타인과 내가 서로 통해야 한다.
*심력(心力)
-힘이라는 것은 인간의 몸속에 내재된 것이 아닌, 외부에 있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던 방식과 많이 다름
-도와 기를 동등하게 봄.
====>강유위/ 담사동/ 양계초의 사상 등은 서양사상을 깊게 이해한 것은 아니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왜곡되어 있음. 종교적 사실에서 벗어나지 못한 측면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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