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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관][서양][동양][성리학][유교][불교][원불교][기독교][인간]서양의 인간관, 동양의 인간관, 성리학의 인간관, 유교의 인간관, 불교의 인간관, 원불교의 인간관, 기독교의 인간관 분석(인간관)(인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2. 합리주의 인간관
1) 인간관
2) 이성의 역할
3. 기독교적 인간관
1) 신의 모사로서의 인간
2) 영적 본성으로서의 인간

Ⅱ.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중간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2) 성선설의 인간관
3) 윤리적 인간관
4) 이상적 인간상
2. 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의 심성
2) 인생의 참모습
3) 고(苦)의 극복
4) 인생론적 인간관
5) 이상적 인간상
3. 도교의 인간관
1) 무위(無爲)의 인간관
2) 자연적 인간관
3) 이상적 인간상

Ⅲ. 성리학의 인간관

Ⅳ. 유교의 인간관

Ⅴ. 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은 영혼이 없다. 아나타(Anatta), 곧 영혼이 없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다
2. 그 같은 원인-결과의 생성과정 가운데 서도 사람의 의지는 자유롭다는 것이다
3. 생성과정을 이어나가는 것은 원인-결과의 무형적 물체가 유전됨으로써 윤회를 이어나가는 것은 아니다

Ⅵ. 원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이란 본질적 인간과 현상적인 인간과의 모순, 즉 영원성과 유한성의 모순을 안고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2. 인간이란 ‘종교적 동물’이며, ‘도덕적 동물’이라는 것이다
3. 인간에게 있어 영원성의 획득은 정산에게 있어서 일원상진리의 획득이며, 그것은 일체 중생의 본성이기 때문에 누구나 깨달음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제불제성의 심인이기 때문에 깨달은 자 즉 부처인 경우는 현실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4.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는 것은 마음에 있음을 밝힌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마음을 닦는 것(修心)’임을 밝힌 것이다
5. 인간은 ‘근원적으로 더불어 있는 존재’라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Ⅶ. 기독교의 인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리연구, 작업취사로 표현되고 있다. 이는 공부의 요도라고 일컬어지며 이 삼학은 정산종사가 제시한 삼동윤리와도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정신수양을 통해 동기연계의 경지에 이르게 되고, 사리연구를 통해 동원도리의 지견이 열리며, 작업취사를 통해 동척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5. 인간은 ‘근원적으로 더불어 있는 존재’라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일원상의 진리에서 일원은 우주만유의 본원이며, 제불제성의 심인이며, 일체중생의 본성이며, 대소유무의 분별이 없는 자리며, 생멸거래에 변함이 없는 자리 로 표현되고 있는 데에서도 알 수 있지만, 정산종사 또한 同體로서 自他不二의 인간관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Ⅶ. 기독교의 인간관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인간은 성경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성경에 나타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피조물중에서 으뜸가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 1:26-28; 요 1:1-13)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불순종하여 죄를 범하게 된 것이다.(창 3:1-24) 이것은 시편 51편에 있는 참회와 자복의 기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는 참회와 자복의 기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는데 이성, 양심, 의지, 사랑 등이 모두 다 불순종의 해독을 받았다. 이 죄악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하였으며 사회악의 씨앗이 되었다. 이것이 자연인에 대한 성경의 고찰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한 형제가 되어야 마땅했으나 죄는 이것을 불가능하게 하였다.(요 2:2-6; 고전 2:14; 15:41-49; 롬 1:18-32; 약 3:1-10) 성경은 인간이 얼마나 악하며 범죄한 인간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창 19:1-11, 30-38; 삿 9:1-6; 19:1-30; 삼상 15:1-3; 삼하 11:26; 왕하 25:7; 마 2:16-18) 인간에 대한 지나친 낙관주의를 성경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오히려 성경은 죄악과 범죄에 대한 경고를 계속하고 있다.(산하 12:1-14; 잠 7장; 사 1:4-15; 삿 22:1-12; 암 6:1-11; 갈 5:16-21) 그러나 인간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나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성경은 인간의 범죄와 타락, 육의 일과 심판을 말하고는 있지만 동시에 속죄, 중생, 성령, 성화, 부활, 영생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하신 것은 이스라엘만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을 통하여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함이었다.(렘 31:31-34; 히 11:39) 아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둘째 아담 대신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이 세상에 성취되었다.(롬 5:12; 5:17-19)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은 구원받은 한 인간뿐 아니라 모두에게 주어질 것이다.(롬 1:14-16) 바울은 에베소서(4:17-32)에서 두 종류의 사람을 들어 설명하였다.(갈 5:16-24) 그리스도 안의 새사람 은 그리스도의 사신들이라 하였다.(고후 5:17-20) 그들은 하나님의 권속이 되었다.(엡 2:19) 이 새 사람 , 새 인간 , 새 종족 은 미움 대신 사랑, 적의 대신 우의, 심판 대신 구원, 분열 대신 연합을 가져 올 자들이다. 이러한 생각은 예수님의 소금(마 5:13), 누룩(마 13:33; 갈 5:8), 빛(마 5:14)의 비유에서 더 분명해 진다. 성경의 인간관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성경은 인간의 범죄와 타락을 지적하고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온 인류를 구하는 것이다. 시편기자는 인간은 무엇인가? 는 질문을 계속 제기 하였다. 인간의 독특성 중에서 한 면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인간이 자기 자신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과 자기 자신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수많은 성경 맥락에서 제기 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맥락들은 대략 두 가지 것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유신론과 무신론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복잡한 현상을 이루 있기 때문에 그 정의 들은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다. 어떤 이들은 정의는 다른 이들의 것보다 더 적절한 것으로 보이는 반면에, 모두가 부분적으로 흐르고 있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본질적인 본성의 문제와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실존적인 관계들의 문제가 서로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본선에 관한 논의는 어느 것이든지 수많은 사상의 조류들을 최근의 것까지 포함하여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구약, 신약의 시대와 고대, 교부들의 시대, 중세와 문예부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에 대한 해석도 많이 달라졌다.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이며 결국 하나님에게로 돌아갈 때까지의 삶이다. 그 삶은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의지가 맞물려 있다. 마지막 까지 그 뜻과 진리를 향하여 거듭난 모습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구원에 기초된 개인적이나, 전도에 기초하여 대중적인 삶 역시 중시 하였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존재의 확신이 밑바탕이다.
요즘과 같이 복잡하고 편리한 시대, 그러나 언제 보다 타락했고, 어지러운 이 세상에 과연 우리 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또한 이러한 세상이 변화될 수 있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현 - 성리학의 인간관과 생활예절, 한국유교학회, 2007
김영미 - 불교의 수용과 인간관의 변화, 한국역사연구회, 1993
김도공 - 원불교 영성세계의 특징과 의미, 한국신종교학회, 2008
배요한 - 유교와 기독교의 인간관에 관한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1997
서배식 - 서양의 인간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1980
이남영 - 동양의 세계관과 인간관 :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의 경우,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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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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