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국 사상사상의 중요 문제들
2. 양수명의 의욕관
3. 과학과ㅏ 인생관 논쟁(1924년)
4. 인생관의 특징(장군매)
5. 호적의 과학적 인생관
6. 논쟁의 구도와 결과
7. 근대화와 서구화
8. 중화인민공화국의 건설과 마오쩌둥
9. 덩샤오핑의 개혁개방과 공산단 지도부의 변천
10. 오늘의 중국
2. 양수명의 의욕관
3. 과학과ㅏ 인생관 논쟁(1924년)
4. 인생관의 특징(장군매)
5. 호적의 과학적 인생관
6. 논쟁의 구도와 결과
7. 근대화와 서구화
8. 중화인민공화국의 건설과 마오쩌둥
9. 덩샤오핑의 개혁개방과 공산단 지도부의 변천
10. 오늘의 중국
본문내용
*인간 내부의 도덕적 본성과, 외부의 천명을 어떻게 증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전환점
1.불교의 유입
2.서양 과학의 유입
*양수명의 의욕관(그의 저서 ‘동서문화와 그 철학’)
1)의욕향전(意慾向前): 서구의 문화를 말함
2)의욕지중(意慾持中): 조화, 안분, 지족, 과욕, 섭생, 중용 등을 중시, 중국의 문화를 말함
3)의욕향후(意慾向後): 인도의 문화를 말함
*객관식문제: 장군매가 말한 인생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분석적
*과학과 인생논쟁을 촉발시킨 사람: 장군매
4.인생관의 특징
첫째. 과학은 객관적, 인생관은 주관적(증명이 불가능하고, 학파마다 내용이 다름)
*인생관파와 현학파가 과학과 철학논쟁에서 처음에 대립되었으나, 후에는 진덕수와 이대조로 대표되는 유물사관파가 논쟁에 참여
일본의 ‘탈아입구’
-아시아를 벗어나, 서구화하는 것을 말함,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해 아시아중 가장 먼저 서구화 됨.
‘아시아(아세아 亞細亞)’
-마테오 리치가 처음 사용
-‘아’라는 의미는 버금간다는 의미: 동양을 폄하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함
(맹자를 흔히 ‘아성’이라고 부르는 데, 공자의 버금간다는 의미로 최고는 아니라는 의미)
<마오쩌둥> →객관식문제: 마오쩌둥의 이론이 아닌 것은? 정답: 흑묘백묘론
-모든 전통사상을 배척한 것은 아니고, 자신의 뜻에 맞는 전통사상은 받아들임
-인정승천(人定勝天): 사람은 반드시 하늘을 이길 수 있다.
-천행유상(天行有常): 하늘의 움직임에는 일정한 유형이 있다.
-천명가제(天命可制): 천명은 인간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
-원기설을 수용: 물질적인 기가 자연의 본질이고, 천지만물의 변화는 원기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유물주의적 입장
<모순론>
-변증법을 이야기 함(서양에서는 헤겔이, 중국 전통사상에서는 음양(陰陽)을 말함)
-모순의 투쟁성
:서로 모순되는 것은 서로 투쟁하면서 새로운 것으로 전환된다. 이렇게 서로 모순되면서 사회는 발전해 나간다. 모택동이 이렇게 모순된다고 생각했던 것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이다.
-모순의 보편성
:모순이 존재하지 않는 곳은 없다.
-중국 전통의 지행관(지선행후: 인간이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행동을 해야한다.)을 비판하면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함. 지행이라는 것은 일치하는 것이고, 행동(실천)을 통해서만이 앎을 구할 수 있다. 실제적인 일이나 사물에 의해서 진리를 구함.
-가장 중요한 실천: 생산투쟁, 계급투쟁, 과학실험으로 봄
-공자: 상지(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좋은 사람)와 하우(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좋지 않
은 사람)는 서로 바뀌지 않음
-맹자: 양지양능(良志良能)- 인간의 마음속에는 기본적으로 양지라는 것이 갖추어져
있는데, 인간이 도덕적 행위를 함에 있어서 양지와 양능을 발휘함
=====>중국 전통의 지행관
독음: 흑묘백묘론
-모택동의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중국의 역사가 10년 이상 후퇴하게 됨.
-대약진운동
: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혁명은 고도로 발달된 자본주의에서 발전함을 전제하고 있는데, 모택동은 이러한 생산력 증가를 위해 ‘대약진운동’이라는 자급자족 운동을 벌였으나, 실패함
-주자파: 자본주의길을 걷고자 했던 사람들(수정주의자). 대표적 인물: 등소평
-영구혁명론: 공산주의 혁명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혁명은 공산당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 공산당 1당 독재의 기반을 다져줌.
-등소평 흑묘/백묘 이야기
: 흰고양이(자본주의)든 검은고양이(사회주의)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인민들만 배부르게 해 줄 수 있으면 된다.)
-중국은 실질적으로 자본주의를 취하고 있지만, 자신들은 자신들 나름의 사회주의를 취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함.
<현대중국의 과제>
1)과학적 발전관
2)화해(和諧)사회
1.불교의 유입
2.서양 과학의 유입
*양수명의 의욕관(그의 저서 ‘동서문화와 그 철학’)
1)의욕향전(意慾向前): 서구의 문화를 말함
2)의욕지중(意慾持中): 조화, 안분, 지족, 과욕, 섭생, 중용 등을 중시, 중국의 문화를 말함
3)의욕향후(意慾向後): 인도의 문화를 말함
*객관식문제: 장군매가 말한 인생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분석적
*과학과 인생논쟁을 촉발시킨 사람: 장군매
4.인생관의 특징
첫째. 과학은 객관적, 인생관은 주관적(증명이 불가능하고, 학파마다 내용이 다름)
*인생관파와 현학파가 과학과 철학논쟁에서 처음에 대립되었으나, 후에는 진덕수와 이대조로 대표되는 유물사관파가 논쟁에 참여
일본의 ‘탈아입구’
-아시아를 벗어나, 서구화하는 것을 말함,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해 아시아중 가장 먼저 서구화 됨.
‘아시아(아세아 亞細亞)’
-마테오 리치가 처음 사용
-‘아’라는 의미는 버금간다는 의미: 동양을 폄하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함
(맹자를 흔히 ‘아성’이라고 부르는 데, 공자의 버금간다는 의미로 최고는 아니라는 의미)
<마오쩌둥> →객관식문제: 마오쩌둥의 이론이 아닌 것은? 정답: 흑묘백묘론
-모든 전통사상을 배척한 것은 아니고, 자신의 뜻에 맞는 전통사상은 받아들임
-인정승천(人定勝天): 사람은 반드시 하늘을 이길 수 있다.
-천행유상(天行有常): 하늘의 움직임에는 일정한 유형이 있다.
-천명가제(天命可制): 천명은 인간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
-원기설을 수용: 물질적인 기가 자연의 본질이고, 천지만물의 변화는 원기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유물주의적 입장
<모순론>
-변증법을 이야기 함(서양에서는 헤겔이, 중국 전통사상에서는 음양(陰陽)을 말함)
-모순의 투쟁성
:서로 모순되는 것은 서로 투쟁하면서 새로운 것으로 전환된다. 이렇게 서로 모순되면서 사회는 발전해 나간다. 모택동이 이렇게 모순된다고 생각했던 것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이다.
-모순의 보편성
:모순이 존재하지 않는 곳은 없다.
-중국 전통의 지행관(지선행후: 인간이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행동을 해야한다.)을 비판하면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함. 지행이라는 것은 일치하는 것이고, 행동(실천)을 통해서만이 앎을 구할 수 있다. 실제적인 일이나 사물에 의해서 진리를 구함.
-가장 중요한 실천: 생산투쟁, 계급투쟁, 과학실험으로 봄
-공자: 상지(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좋은 사람)와 하우(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좋지 않
은 사람)는 서로 바뀌지 않음
-맹자: 양지양능(良志良能)- 인간의 마음속에는 기본적으로 양지라는 것이 갖추어져
있는데, 인간이 도덕적 행위를 함에 있어서 양지와 양능을 발휘함
=====>중국 전통의 지행관
독음: 흑묘백묘론
-모택동의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중국의 역사가 10년 이상 후퇴하게 됨.
-대약진운동
: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혁명은 고도로 발달된 자본주의에서 발전함을 전제하고 있는데, 모택동은 이러한 생산력 증가를 위해 ‘대약진운동’이라는 자급자족 운동을 벌였으나, 실패함
-주자파: 자본주의길을 걷고자 했던 사람들(수정주의자). 대표적 인물: 등소평
-영구혁명론: 공산주의 혁명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혁명은 공산당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 공산당 1당 독재의 기반을 다져줌.
-등소평 흑묘/백묘 이야기
: 흰고양이(자본주의)든 검은고양이(사회주의)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인민들만 배부르게 해 줄 수 있으면 된다.)
-중국은 실질적으로 자본주의를 취하고 있지만, 자신들은 자신들 나름의 사회주의를 취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함.
<현대중국의 과제>
1)과학적 발전관
2)화해(和諧)사회
추천자료
- 자연관에 대한 동양철학적 이해와 서양철학적 이해 비교
- 노자의 사상
- 유가사상에 대해서
- 불교사상의 기본 이론
- 동서양사상에서의 환경윤리 비교
- 공자사상의 현대적 재해석
- [주자, 주자의 사상] 주자의 사상과 철학
- <노장사상> 독후감
- [도가사상]道(도)의 정의, 道(도)의 깨달음, 도가사상(노장사상)의 개념, 도가사상(노장사상)...
- 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동양 자연관)
- [인간관][서양][동양][성리학][유교][불교][원불교][기독교][인간]서양의 인간관, 동양의 인...
- [중화사상, 중화사상 의미, 중화사상 역사, 중화사상의 민족중심문화, 중화사상의 우월의식, ...
- 한용운(韓龍雲)이 말하는 사상 연구 - 침묵에 관한 연구, 시에 나타난 님의 견해, 승려 한용...
- 한중일 삼국의 ‘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