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하이퍼미디어의 의미, 하이퍼미디어의 이론적 배경,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하이퍼미디어의 설계, 하이퍼미디어의 문제점,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잠재력,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분석(하이퍼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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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이퍼미디어]하이퍼미디어의 의미, 하이퍼미디어의 이론적 배경,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하이퍼미디어의 설계, 하이퍼미디어의 문제점,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잠재력,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분석(하이퍼미디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의미

Ⅲ. 하이퍼미디어의 이론적 배경

Ⅳ.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1. 노드
2. 링크
3. 저작 기능

Ⅴ. 하이퍼미디어의 설계
1. 하이퍼미디어를 통한 교육체제 설계와 개발과정
2.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한 프로그램 설계 절차
1) 모든 중요한 개념들을 파악해 내기
2) 내용의 구조 그리기
3) 하이퍼텍스트 구조의 유형을 결정하기
4) 각 개념에 대한 단위 설명을 준비하기
5) 다른 개념과 연결짓기

Ⅵ. 하이퍼미디어의 문제점

Ⅶ.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잠재력

Ⅷ.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r-media)는 위에서 분류된 매체 중 최첨단의 것으로, 열거된 9가지 교수-학습 방법에 각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말하는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원리에다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원리를 통합시켜 놓은 것이라 우선 말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란 문자, 음성, 화상, 동화 등 여러 가지 다른 미디어를 한 대의 컴퓨터에 조합해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 또는 그 컴퓨터 시스템을 일컫는다. 멀티미디어는 정보의 제시를 위해 다중적 복합적 포맷을 사용한다. 이런 정보에는 텍스트, 정지 영상(화상)이나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래픽, 영화 부분, 비디오 및 오디오 정보 등이 이에 든다. 한편, 하이퍼텍스트란 컴퓨터를 통하여 저장된 정보를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관심 및 인지 양식(cognitive style)에 따라 자유롭게 검색하도록 도와주는 비순차적 텍스트의 전개 원리를 가리킨다. 하이퍼텍스트는 비계열적이고 비선형적이며 비순차적 텍스트로, 노드(node)와 링크(link)를 단위로 하는 정보의 구조화 방식이라 하겠다.
하이퍼미디어는 다중적 복합적 포맷의 정보의 상호작용적 접속(링크)을 하도록 해주는 컴퓨터 기반의 체제이다. 이런 복합 정보에는 텍스트, 정지 영상(화상)이나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래픽, 영화 부분, 비디오 및 오디오 정보 등이 든다. 비선형적 비직선적 횡단을 가능하게 한다. 문자와 문장,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음향, 음성, 정지 화상, 동화상(동영상) 등의 다양한 매체들이 한데 어우러져 종합적이고 통합적이며 총체적인 자극 체제를 이루어 우리의 감각 기관을 움직이며 반응을 유발한다. 다시 말하면, 각기 독립된 다양한 매체를 하나의 통합된 매체를 통해 각종의 자료와 정보를 요구자(client)의 필요에 따라 비선형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잠재력은 실로 엄청나다. 한 화면에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가 통합되어 정보를 복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단일 체제 또는 매체가 갖지 못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하이퍼미디어 교수-학습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응답에 따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며, CD-ROM 등을 활용하여 그래픽이나 사운드 또는 동영상과 같은 많은 양의 정보를 수록할 수 있게 되고, 디지털 방식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음향과 영상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자료를 손쉽게 검색, 색인할 수 있게 된다.
Sampath 등(1990)은 학습자들의 감각기관별 정보 기억량의 상대적 비율을 분석한 결과, 귀로만 들은 정보의 20%, 눈으로 본 것은 30%,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은 정보의 50%, 말한 정보의 80%, 말하고 직접 체험해 본 정보의 90%를 기억하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학습 내용을 가장 구체적인 상황으로 구성해 줄 수 있는 하이퍼미디어야말로 가장 이상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매체가 될 수 있다.
Ⅷ.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하이퍼미디어 체제는 인간의 연합적 기억 구조를 모형화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하이퍼미디어는 노드와 링크로 구성되어 모든 정보는 노드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정보의 수정 및 첨가가 용이하고 각각의 노드는 링크로서 연결되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
나) 컴퓨터의 임의적 접근 능력을 이용함으로써 정보에 접근이 신속하고 직접적이므로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정보들을 융통성 있게 연결시킬 수 있다.
다) 학습자가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전적으로 학습자의 통제를 허용한다.
라) 하나의 노드는 텍스트, 영상, 애니메이션 등 여러 종류의 형태가 가능하여 다양한 매체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마) 편집과 수정 능력이 있어 기존 데이터 베이스의 확장이 용이하다.
그 외에도 하이퍼미디어는 하나의 노드가 여러 곳에서 참조될 수 있으므로 정보저장의 중복을 피할 수 있고 정보를 구조화하기 쉬우며 여러 사용자 간에 협동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여러 학자들이 하이퍼미디어의 특성에 대해 언급을 하였으나 이를 종합해 보면 하이퍼미디어는 학습자로 하여금 비계열 적인 사고와 능동적 지식의 구성을 요구하는 개방적인 컴퓨터 보조 학습 환경으로서 학습 내용의 논리적 구조나 프로그램 개발자의 논리를 학습자가 따를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논리를 따르도록 가용되거나 암시되지도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Ⅸ. 결론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로부터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및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이것은 하이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 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웍 쌍방향 통신을 제공할 수 있다.
문자 데이터, 그래픽, 음성 및 동화(動畵) 등 복수의 미디어를 하나의 연상의 거미집(web of associations)과 같이 연결시킨 정보의 저장(데이터베이스) 및 검색 시스템.
하이퍼미디어에서는 문자 정보에서 음성이나 화상을 불러내거나, 화상에서 문자 정보를 불러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하는 대화형 하이퍼미디어는 인간의 사고에 가까운 작업 환경 및 학습 환경을 실현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구성된다.
참고문헌
▷ 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나남출판사
▷ 광주 동운초등학교(1999),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사회과를 중심으로
▷ 박성익(1996),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관점, 학습환경 설계원리에 관한 고찰, 교육이론
▷ 백영균외 5인(1998), 교육용 멀티미디어 S/W의 인터페이스 표준화 연구,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
▷ 백영균(1998), 멀티미디어의 설계·개발·활용, 양서원
▷ 윤여순(1995), 상호작용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의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 학습자의 메타인지(Metacognitive)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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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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