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이론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이론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독서의 이론
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
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
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
4. 신토피칼 독서(독서의 제4수준)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칙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
1. 학생
2. 교사
3. 부모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1. 실행과제1: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환경 조성
1)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기본 환경 조성
2) 학급문고의 수준별 정비
3) 독서 징검다리
4) 독서카드의 활용
5) 책갈피의 활용
6) 독서 명언
7) 전산화된 학교 도서실의 이용
2. 실행과제2:수준별 독서지도를 위한 지도 계획 수립
1) 독서감상 월별 중점 지도 계획
2) 필독도서 선정
3) 독서퀴즈 대회
4) 독서 인증제
5) 독문집 만들기
3. 실행과제3:수준별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1) 놀이 활동 1-귓속말 놀이
2) 놀이 활동 2-낱자 맞추기 놀이
3) 놀이 활동 3-제비 뽑기 놀기
4) 놀이 활동 4-그림 말 잇기 놀이
5) 놀이 활동 5-꽁지 따기 말놀이
4. 체험 활동 프로그램
1) 체험 활동1-학교 도서실 이용하기
2) 체험 활동2-어린이 도서관 체험
3) 체험 활동3-부모님과 서점 체험
5. 독후 감상활동
1) 감상 활동1-짝에게 말하기
2) 감상 활동2-자신의 느낌 이야기하기
3) 감상 활동3-자기의 느낌대로 주인공 그리기
4) 감상 활동4-감명적인 부분 그림으로 표현하기
5) 감상 활동5-시화 꾸미기
6) 감상 활동6-미니북 만들기
7) 감상 활동7-마인드 맵으로 표현하기
8) 감상 활동8-재미있는 낱말이나 문장 쓰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9) 감상 활동9-신문 속의 낱말 찾기
10) 감상 활동10-책의 내용 친구에게 소개하기
11) 감상 활동11-동화 속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12) 감상 활동12-이야기의 끝부분 상상하여 쓰기
13) 감상 활동13-독서퀴즈 문제 내기
14) 감상 활동14-책을 읽고 내 생각 표현하기

Ⅶ.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읽고 그 동시를 선택한 이유도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 가장 어울리는 그림으로 시화 꾸미기를 하였다. 처음에는 동시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그대로 보고 그리게 하여 새로운 장르인 동시에 대한 부담이나 거부감을 없앴다. 다음 수준으로 동시집에 있는 여러 편의 동시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몇 줄을 바꾸어 보았다. 좀 더 나아가서는 한 연을 바꾸어 보는 정도가 되었다.
6) 감상 활동6-미니북 만들기
재미있게 읽고 난 책의 내용을 간추려 윗면에는 간단한 그림을 그리고 아래에는 어울리는 글을 넣어 예쁘고 짜임새 있는 아동 자신의 미니북으로 만들었다. 8절지 크기의 색 도화지를 이용하여 6하 원칙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더니 자신의 작품을 친구와 부모님께 보여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글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7) 감상 활동7-마인드 맵으로 표현하기
읽은 책의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다. 가장 중심이 되는 세 네 가지의 주제를 정하여 중심가지로 정한 다음 중심가지에서 연결되는 소주제나 의미 있는 낱말을 세부 가지로 정하여 싸인펜이나 색연필 등 아동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하여 그려보았다. 우선 중심 가지를 무엇으로 할지 생각한 다음에 세부 가지를 정한다. 처음에 중심 가지를 찾는 일에 조금 힘들어하는 편이었으나 등장인물, 일어난 일, 장소, 나의 느낀 점을 찾아보도록 한 결과 점차 익숙해져 갔다.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마인드 맵이라는 마음의 지도로 엮어가는 동안 글의 주제와 사건의 원인과 결과 등 글의 흐름과 글의 내용 간추리기에 많은 향상이 있었다.
8) 감상 활동8-재미있는 낱말이나 문장 쓰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책을 읽고 나서 그 책 속에 나오는 재미있는 낱말이나 가장 기억에 남는 글귀, 소리나 모양을 흉내 내는 말, 또는 문장을 쓰고 그에 어울리는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다. 이런 활동은 아동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워 주는 효과를 거두었으며, 상상력과 어휘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였다.
9) 감상 활동9-신문 속의 낱말 찾기
신문을 활용하여 신문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낱말 찾기를 하였다. 한 글자로 된 낱말, 두 글자로 된 낱말을 비롯하여 ㄱ으로 시작하는 낱말, ㄴ으로 시작하는 낱말, 같은 글자로 끝나는 낱말, 또한 신문 속의 글자들을 조합하여 동물이름, 학용품 이름 등을 만들어 보도록 하였다.
다양한 글자 찾기를 통하여 많은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되었으며 신문을 통한 생생한 교육으로, 더불어 신문을 꼼꼼히 읽는 습관도 기를 수 있었다.
10) 감상 활동10-책의 내용 친구에게 소개하기
동화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간단히 말하게 하였다. 나오는 인물, 중심인물이 하는 일,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일들이, 왜 일어났는가 등에 대해 친구에게 소개하도록 하였다.
친구에게 소개하기 위해 글을 꼼꼼히 읽으며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11) 감상 활동11-동화 속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책 속의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 보았다. 예를 들면 흥부와 놀부를 읽고 놀부의 입장이나 놀부 아내의 입장에서 흥부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쓰게 하면서 독서는 단순히 글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의 생각의 폭을 키우는 것임을 은연중에 알게 하였다. 내가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고 주인공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을 써 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었다.
12) 감상 활동12-이야기의 끝부분 상상하여 쓰기
책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보는 활동이다. 상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벌어질 이야기를 글로 썼으며 이어질 내용을 쓸 때에는 앞의 내용과 어울리게 쓰도록 지도하였다.
13) 감상 활동13-독서퀴즈 문제 내기
책을 바르게 읽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엄마와 같이 책을 읽고 독서퀴즈 문제를 내어 풀어보도록 하였다. 학부모의 아동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아동들도 엄마와 함께 하는 독서활동에 즐거워하였다.
14) 감상 활동14-책을 읽고 내 생각 표현하기
책 속에 나오는 인물의 생각을 찾아보고 왜 그렇게 생각 했나 살펴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인물의 생각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았다. 글을 읽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찾아보고 나의 생각과 다름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Ⅶ.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독서는 사람의 경험을 확대시키고, 내면적인 사고를 깊게 하며 정보를 수집하고 여가를 선용하는 등 인간 형성에 절대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간은 지식을 독서에서 구하고, 생각하는 것을 또한 독서에서 배우며, 독서와 더불어 생각하게 될 때 비로소 사물에 대한 이해와 비판이 빠른 폭넓은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는 바람직하고 올바른 독서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하여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주지시켜 준다 하겠다.
그러나 최근에는 TV비디오컴퓨터 등의 통신 영상 및 통신 매체의 보급확대로 읽고 쓰는 문화가 쇠퇴해 가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도 독서교육이 극히 형식적으로 행해지고 있어 학생들의 독서능력은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독서를 기피하는 현상으로 나타날 우려가 크다. 따라서 학생들이 올바른 독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고, 독서 방법과 기술의 습득으로부터 건전한 독서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릴 때부터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독서지도가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시절에 독서능력을 정착시킬 수 있는 독서 환경 조성과 함께 청소년들로 하여금 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하겠다.
참고문헌
* 김완기(1982), 독서교육 실무 백과, 서울 한국교육출판사
* 김승환(1982), 독서지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 김경일(1988),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 남미영(1996),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 대교출판
* 신헌재 외(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 조영식(1999),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 자연사
* 홍정호(1996),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0.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4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