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Rudolf von Laban과 라바노테이션, 그리고 라반의 움직임 교육 철학
1) 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ban, 1879~1958)
2) 라바노테이션
3) 라반의 움직임 교육 철학
2. 라반의 움직임 교육
1) 움직임 교육의 개념
2) 라반의 움직임 내용체계와 기본요소
3) 라반의 움직임 교육 특징
3. 움직임 교육 내용과 방법
Ⅲ. 결 론
1. 요약 및 정리
2. 나의 생각
Ⅱ. 본 론
1. Rudolf von Laban과 라바노테이션, 그리고 라반의 움직임 교육 철학
1) 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ban, 1879~1958)
2) 라바노테이션
3) 라반의 움직임 교육 철학
2. 라반의 움직임 교육
1) 움직임 교육의 개념
2) 라반의 움직임 내용체계와 기본요소
3) 라반의 움직임 교육 특징
3. 움직임 교육 내용과 방법
Ⅲ. 결 론
1. 요약 및 정리
2. 나의 생각
본문내용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 움직임 주제 (11세 이하)
고급 수준의 움직임 주제 (12세 이상)
주제 1: 신체의 자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2: 동작의 중력과 시간 지각에 관련된 주제
주제 3: 공간 지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4: 공간과 시간 속에서의 신체 중력의 흐름에 대한 자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5: 파트너와의 적응과 관련된 주제
주제 6: 신체의 팔다리를 도구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주제
주제 7: 분리된 액션에 대한 지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8: 작업의 리듬과 관련된 주제
주제 9: 동작의 형태와 관련된 주제
주제 10: 여덟가지 에포트 액션 결합과 관련된 주제
주제 11: 공간의 방향과 관련된 주제
주제 12: 신체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는 행태와 에포트에 관련된 주제
주제 13: 신체를 지상에서 올리는 것과 관련된 주제
주제 14: 그룹 감각의 형성과 관련된 주제
주제 15: 그룹 편성과 관련된 주제
주제 16: 움직임의 표현성이나 분위기와 관련된 주제
Ⅲ. 결 론
1. 요약 및 정리
라반은 모든 무용의 공통된 분모는 "움직임"으로 움직임의 구조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것은 무용교육의 기본이라고 한다. 이러한 원칙에서 출발하여 움직임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이 요소들을 결합하여 움직임의 어휘를 만들고 예술적 표현활동으로 발전하는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그는 "움직임 교육" 즉, 무용교육의 구조와 체계를 세우는데 획기적인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의 구조와 발전원리를 단계적으로 구분한 것이 라반의 16가지 기본 주제이다.
이렇듯, 무용에 있어서 루돌프 라반의 영향은 매우 확고한 것이다. 라반의 훌륭한 공적은 무용의 발전, 특히 무대 예술과 무용교육에 있어 중대한 공헌을 했고, 또 전세계에 걸쳐 수십명의 제자들을 배출한 데 있다. 1979년은 그의 탄생 백주년이 되는 해이다. 따라서 라반이 처음 제시한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원래의 형태를 벗어난 모습으로 발견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무용은 커다란 변화를 겪어왔기 때문에, 무용에 이론적 근거와 의미를 부여하려는 라반의 노력은 오늘날 보다 더 폭 넓게 이해되고 있다. 현재의 무용작업은 라반의 작업 스타일과 더 이상 같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근본적으로는 라반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다.
2. 나의 생각
이 과제를 통해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에 대한 나의 지식은 고작해야 '움직임 교육이 현대무용의 기초가 되는 이론'이라는 것과 그 내용이 ①걷기, ②뛰기, ③달리기, ④젖히기, ⑤오므리기, ⑥힘빼기, ⑦튀어오르기, ⑧멈추기, ⑨보기로 이루어져있다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하기 위해 도서관을 찾아, 루돌프 본 라반과 움직임 교육에 관련된 서적들을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루돌프 본 라반에 관한 책들이 많이 없어서 자료를 모으는데 힘도 들었고, 움직임 교육에 관한 서적도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이 아니라 통합적인 움직임 교육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읽어보느라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그만큼 많은 지식을 얻었기에 기분은 좋았다.
유아에게 무용을 가르칠 때,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체험적인 무용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하면서 이 과제를 마친다.
※ 참고 문헌 ※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움직임 교육의 이론과 실제 - 1998, 원영신, 윤용진 저, 다음세대
움직임 교육의 원리 - 1994, V.프레스턴 던롭 저, 현대미학사
무용의 이해 - 1999, 김말복 저, 예전사
불멸의 무용가들 - 1989, 이덕희 저, 문예출판사
무용보의 역사와 실제 - 2001, 앤 허치슨 게스트 저, 예전사
기본 움직임 주제 (11세 이하)
고급 수준의 움직임 주제 (12세 이상)
주제 1: 신체의 자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2: 동작의 중력과 시간 지각에 관련된 주제
주제 3: 공간 지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4: 공간과 시간 속에서의 신체 중력의 흐름에 대한 자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5: 파트너와의 적응과 관련된 주제
주제 6: 신체의 팔다리를 도구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주제
주제 7: 분리된 액션에 대한 지각과 관련된 주제
주제 8: 작업의 리듬과 관련된 주제
주제 9: 동작의 형태와 관련된 주제
주제 10: 여덟가지 에포트 액션 결합과 관련된 주제
주제 11: 공간의 방향과 관련된 주제
주제 12: 신체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는 행태와 에포트에 관련된 주제
주제 13: 신체를 지상에서 올리는 것과 관련된 주제
주제 14: 그룹 감각의 형성과 관련된 주제
주제 15: 그룹 편성과 관련된 주제
주제 16: 움직임의 표현성이나 분위기와 관련된 주제
Ⅲ. 결 론
1. 요약 및 정리
라반은 모든 무용의 공통된 분모는 "움직임"으로 움직임의 구조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것은 무용교육의 기본이라고 한다. 이러한 원칙에서 출발하여 움직임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이 요소들을 결합하여 움직임의 어휘를 만들고 예술적 표현활동으로 발전하는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그는 "움직임 교육" 즉, 무용교육의 구조와 체계를 세우는데 획기적인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의 구조와 발전원리를 단계적으로 구분한 것이 라반의 16가지 기본 주제이다.
이렇듯, 무용에 있어서 루돌프 라반의 영향은 매우 확고한 것이다. 라반의 훌륭한 공적은 무용의 발전, 특히 무대 예술과 무용교육에 있어 중대한 공헌을 했고, 또 전세계에 걸쳐 수십명의 제자들을 배출한 데 있다. 1979년은 그의 탄생 백주년이 되는 해이다. 따라서 라반이 처음 제시한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원래의 형태를 벗어난 모습으로 발견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무용은 커다란 변화를 겪어왔기 때문에, 무용에 이론적 근거와 의미를 부여하려는 라반의 노력은 오늘날 보다 더 폭 넓게 이해되고 있다. 현재의 무용작업은 라반의 작업 스타일과 더 이상 같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근본적으로는 라반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다.
2. 나의 생각
이 과제를 통해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에 대한 나의 지식은 고작해야 '움직임 교육이 현대무용의 기초가 되는 이론'이라는 것과 그 내용이 ①걷기, ②뛰기, ③달리기, ④젖히기, ⑤오므리기, ⑥힘빼기, ⑦튀어오르기, ⑧멈추기, ⑨보기로 이루어져있다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하기 위해 도서관을 찾아, 루돌프 본 라반과 움직임 교육에 관련된 서적들을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루돌프 본 라반에 관한 책들이 많이 없어서 자료를 모으는데 힘도 들었고, 움직임 교육에 관한 서적도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이 아니라 통합적인 움직임 교육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읽어보느라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그만큼 많은 지식을 얻었기에 기분은 좋았다.
유아에게 무용을 가르칠 때,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교육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체험적인 무용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하면서 이 과제를 마친다.
※ 참고 문헌 ※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움직임 교육의 이론과 실제 - 1998, 원영신, 윤용진 저, 다음세대
움직임 교육의 원리 - 1994, V.프레스턴 던롭 저, 현대미학사
무용의 이해 - 1999, 김말복 저, 예전사
불멸의 무용가들 - 1989, 이덕희 저, 문예출판사
무용보의 역사와 실제 - 2001, 앤 허치슨 게스트 저, 예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