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 특징, 협동학습 필요성, 협동학습 예상효과, 협동학습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협동학습의 평가,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 특징, 협동학습 필요성, 협동학습 예상효과, 협동학습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협동학습의 평가,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의

Ⅲ. 협동학습의 특징

Ⅳ.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
2.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비
3. 열린 교육을 위한 필수 조건

Ⅴ. 협동학습의 예상효과
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2.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3.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4.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5.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협동학습은 아동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게 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9.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Ⅵ. 협동학습의 비고츠키이론

Ⅶ.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1. 생각꺼내기 단계
2. 생각묶기 단계
1) 범주화하기
2) 글 구조 만들기

Ⅷ.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Ⅸ.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1. 소집단 협동학습 지도방법
2. 소집단 협동학습 방법
1) 팀 경쟁 형태의 협력학습
2) 프로젝트(Project) 학습

Ⅹ. 협동학습의 평가
1. 장점
2. 단점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자료를 먼저 배열하고, 해결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뒤에 제시하는 것으로 논리적인 설명과 설득에 유용하다.
무엇보다 큰 효과는 학급에서 아동들이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자기 생각을 표현한다는 점이었다. 일상 생활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표출하는 것으로 볼 때 전문가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말하기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한 말하기와, 말 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이라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전문가 협동학습이 말하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 이러한 효과들은 결국 협동학습에서 요구하는 강한 자기 책무성, 그리고 보상을 통한 긍정적 강화, 상호 의존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Ⅸ.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1. 소집단 협동학습 지도방법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교사는 정보를 제공하고, 원리나 개념을 설명하며, 토의를 할 수 있는 수업내용을 선택하여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구성원들끼리 문제를 상호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히,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모든 학생은 동등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개인이 소외되거나 무시되지 않도록 한다.
나) 토의 주제는 가능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것을 선택한다.
다)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토의를 통제하거나 구조화해서는 안 된다.
라) 몇몇 구성원이 학습을 독점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마) 집단간의 지나친 경쟁의식으로 사회성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바) 고립 학생이나 문제 학생들은 철저히 개별지도를 수행해야 한다.
2. 소집단 협동학습 방법
1) 팀 경쟁 형태의 협력학습
능력별 팀학습(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 STAD), 토너먼트식 학습(Teams Game Tournament ; TGT), 팀 보조 개별학습(TAI)등이 있으며, 학업성적, 성별, 환경 등을 고려한 이질적인 학생 4-5명으로 소집단을 구성하고 팀 내 협력학습을 한 후 평가하여 팀 점수를 산출하여 우수 팀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학습 방법이다.
2) 프로젝트(Project) 학습
프로젝트(Project) 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 연구로써,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에 대하여 서로 협력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수업 활동이다. 구성원들이 직접 지식을 탐색하고 조직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기 나름의 학습 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별로 책임을 분담하여 활동함으로써 구성원들 및 교사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교과목간에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진다.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게 된다.
Ⅹ. 협동학습의 평가
1. 장점
다양한 의견을 접할 수 있다.
많은 의사소통, 높은 이해력, 넓은 관점을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집단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실패에 대한 개인적 위험성이 줄어든다.
타인과 작업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행동을 배울 수 있다.
과제에 대한 책임감을 공유할 수 있다.
과제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2. 단점
소란스럽다
주제에서 벗어나기 쉽다.
지진아나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 발생한다.
사회적 기능이 부족하여 의견 갈등이나 부정적 언행을 할 가능성이 많다.
능력 있는 학생이 활동을 독점할 가능성이 많다.
과제를 완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능력 있는 학생이 견제 받을 가능성이 있다.
. 결론 및 제언
학교생활에서의 소외된 자기 혼자만의 생활이 집단생활로 자연스럽게 변하고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하게 되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집단활동을 통한 다양한 과제해결이 아동들에게 인간의 만남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해주고, 상황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시하여 아동의 열약한 인지 영역의 학습에도 많은 향상이 있었다. 모둠별 협동학습 과제 해결은 다양한 장소에서의 활동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흥미를 일깨우고 보다 적극적인 체험의 장을 마련해 주어 자신감, 자기 표현력, 자기통제력을 함양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능력별, 수준별 모둠조직은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민주적이고 도덕적인 역할수행의 기회가 되어 도덕적 문제사태에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협동심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다.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구안되어 협동심을 길러주면 나아가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자신있는 교과학습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동의 행동수정을 위한 다양한 학습 강화에의 활동 및 유도는 행동 수정뿐 아니라 기본생활 형성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클 것이며 아동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주위의 상황들에 관심을 보이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것이라고 보고 교실현장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체벌형태의 벌 강화가 과감히 줄여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될 것이다. 부모의 협조체제를 위한 상담은 꼭 필요한 것이므로 ‘상담방법의 연수’ 기회확대와 학부모를 위한 연수기회를 다양하게 해서 학부모의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고조시켜야 할 것이며, 학교와 가정지도가 일관성 있게 지도되어야 아동의 행동수정에 혼란을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여러 가지 협동학습을 해결하는 가운데 아동의 잠재능력을 파악하고 더욱 발전시켜 보다 나은 인간생활이 되게 함과 동시에 나름대로 자립해서 살아갈 수 있는 방향이 정해질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2000
◇ 박준성, 효과적인 STAD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웹 사이트 구현, 컴퓨터교과-교사 중심으로, 석사논문,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5
◇ 서혜정, 초등 미술과 수업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2002
◇ 스펜서 케이건, 협동학습,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디모데, 1999
◇ 정문성, 협동 학습 구조의 이론·원리·효과, 새교실, 한국교총, 1996
◇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 Kagan Pu, Cooperative Learning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4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