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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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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정의와 목표
1. 용어의 정의
2. 교육연극의 목표

Ⅲ. 교육연극의 분류
1. TIE(Theatre-In-Education)
2. DIE(Drama-In-Education)
3. 유스 씨어터(Youth Theatre)
4. 연극 놀이(Creative-Drama)
5. 아동극(Children`s Theatre)
6. 연극적 놀이(Dramatic Play)
7. 역할놀이(Role Playing)

Ⅳ. 교육연극의 특징
1. 연극놀이에는 행동과 감정이 있다
2. 연극놀이는 쉽다
3. 연극놀이는 재미있다
4. 연극놀이는 더불어 한다
5. 연극놀이는 주변에서 찾는다

Ⅴ. 교육연극의 방법
1. 전달 인사하기
2. 악수하며 이름 알기
3. 동시에 묻고 대답하기
4. 종이로 소개하는 나
5. 엇갈린 손을 풀자
6. 내 안에 모든 것이
7. 번호 부르기
8. 손이 눈이야
9. 마네킹
10. 눈 가리고 장애물 비켜가기
11. 내 의자에 앉기
12. 역사 속의 인물이 되어
13. 완전히 바꿔라
14. 번호로 말하기
15. 편지 왔어요

Ⅵ. 교육연극의 제 효과
1. 언어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2. 창조적인 상상력을 넓게 열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3. 서로 돕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4. 한 사람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하는 삶과 사회를 배운다
5. 좋은 문학작품과 가까이할 수 있다

Ⅶ. 교육연극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럽게 되어 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극놀이를 통해 말과 함께 표정이나 몸짓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쉽고, 짧고, 재미있는 대본을 골라 연극을 해 보면 수업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줄고, 친밀감과 흥미도가 높아진다. 아울러 어렵게만 느끼던 연극놀이를 해냈다는 자신감과 긍지는 학습의욕을 더 북돋울 수 있다.
2. 창조적인 상상력을 넓게 열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대본을 만들거나 자기에게 어울리는 문제아, 교사, 왕따 당하는 아이, 부모, 젊은이, 노인 그리고 부자와 가난한 이의 역할을 맡아 그네들의 고통과 진실을 이해하고 느끼면서 그들을 표현해 내려 노력할 때 상상의 나래는 끝없이 펼쳐질 수 있다.
학생 스스로 모임을 이끌어 가거나, 생각하고, 계획하고, 판단함으로서 자신감과 독립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여느 때 미처 생각지도 못하거나 자신의 내면에 숨어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3. 서로 돕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생활에 익숙해 있던 이들이지만 연극놀이 활동을 통해 서로 돕고 의존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4. 한 사람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하는 삶과 사회를 배운다
대본에 나오는 등장인물들과 시대적 배경을 여러 쪽에서 살피거나, 함께 참여한 이들과의 만남에서 사회를 이해하고 서로 협동하는 자세를 배운다. 여느 때 쌓아온 감정을 풀거나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다.
5. 좋은 문학작품과 가까이할 수 있다
대본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 상상해본 무대와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하나하나 구체화해 볼 수 있다. 책으로만 배운 나라밖의 문화와 관습을 자신의 경우와 견주어 보아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이해하고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나쁜 것은 거부하는 비판적인 수용자세를 배울 수 있다.
Ⅶ. 교육연극 관련 제언
흔히 연극은 종합예술이라고 한다. 연극 속에는 문학, 음악과 미술뿐만 아니라 의상, 소품과 분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 때문에, 학생들이 연극을 통해 영어에 접근하게 되면 또 다른 외국어로 인지하기보다는 그들이 오르고 싶어하는 무대 위에서 자신들을 표현할 수 있는 한 수단이 되어, 편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대본의 분석과정을 통해 문학의 이해의 깊이를 더 할 수 있으며, 시대적 배경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분석을 통해 시대와 사회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른 사람의 행위의 심리적 이유를 알게 되어 학생 이해의 폭과 경험을 넓혀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수많은 특징에 덧붙여 이 보고서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극의 가장 큰 장점은 ‘놀이’라는 것이다.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어우러져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한 번 영어연극에 참여한 학생이나 영어연극을 지도한 교사는 다시 연극놀이를 시도하게 된다. 무엇보다 교사들은 “테이프를 듣고 따라 하세요.”와 같은 감정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이 배제된 무미건조한 영어교육을 지양하고 ‘실제적인 영어(Practical English)’를 가르칠 수 있으며, 또 그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민병욱·심상교 편, 교육 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사
박애경(2002), 기대지평 활성화에 의한 연극놀이 학습이 말하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소꿉놀이 연구회(2001),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연극, 우리교육
이주영(1997), 교육 연극에 대한 이해와 활용 가능성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영어연극연구회(1996), 재미있는 영어연극, 서울 : 국민출판사
조병진(1992), 학교교육에 있어서 연극의 역할과 방향, 청예논총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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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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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4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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