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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상징논리][문학평가][텍스트]문학교육의 범주, 문학교육의 필요성, 문학교육의 상징논리, 문학교육과 문학평가, 문학교육과 텍스트,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교육의 방법, 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범주

Ⅲ. 문학교육의 필요성

Ⅳ. 문학교육의 상징논리

Ⅴ. 문학교육과 문학평가

Ⅵ. 문학교육과 텍스트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 학생들에게 짐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문학 작품의 경우, 문학의 즐거움을 체감하거나, 현실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기는커녕 자율학습이라는 낯선 덫에 걸려 임의로 읽고 감상할 수 있는 길조차 막혀 있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른다. 더구나 열 몇 개의 과목을 공부하면서 차분히 독서할 여가조차 없이 거의 정과 수업화한 보충 수업에 야간 자습까지 해야 하는 상황에서 문학 제재를 올바로 감상하며 읽으라고 하는 것은 어른들의 ‘폭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이 거의 다루어 주지도 않는 발표와 토론 준비를 하며 문학 작품을 읽을 학생은 거의 없을 것이다.
둘째, 고등학교 교실의 무한 경쟁 체제가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을 가기 위해 친구를 사귀는 일도, 취미를 살리는 일도 포기한 채 공부에 매달리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학 교육이 제대로 먹혀 들 리가 없다. 그들은 내신 성적을 조금이라도 더 잘 받기 위해 옆 친구와 싸워야 하며, 점수를 한 점이라도 올리기 위해 가히 사투를 벌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사의 말 한 마디도 놓칠세라 집중해 들어야 하고, 옆 친구보다 한 문제라도 더 풀어 보아야 한다. 심지어 쉬는 시간조차 아껴 뭐라도 외워야 한다. 이런 여건의 학생들에게 심미감을 강조하고, 현실 인식을 아무리 떠들어 봐도 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셋째, 새 교과서에 의한 낯선 공부 방법이 주는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에 의한 수업 진행은 참으로 좋은 방법이고 올바른 방법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이 어느 날 갑자기 하라고 해서 제대로 수행될 수는 없다. 어려서부터 그런 방법이 잘 훈련되어 숙달되어 있어야 하고, 분위기와 여건이 갖추어져 있어야만 한다. 중학교에서 그런 교육을 거의 받아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발표하고 토론해 보라고 했을 때, 그것이 과연 가능하겠는가. 또한, 선생님의 자상한 가르침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느닷없이 주어지는 그런 기회는 무리를 넘어 당혹스럽기조차 할 것이다.
이상에서 문학 교육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심각할 정도로 존재하는 바, 이런 문제점들을 방치한 채 문학 교육의 정상화를 아무리 소리 높여 외쳐 봤자 그것은 공허한 울림으로 되돌아 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
Ⅷ. 문학교육의 방법
가. 교사와 학습자의 자율성,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나. 구체적인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다양한 문학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문학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라. 문학의 가치를 추상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구체적 삶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마. 작품은 고정된 전범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문학 활동을 위해 변용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바. 작품의 수용 활동은 강의, 강독에 치우치지 말고, 발표, 토의 , 토론, 협동 학습, 현장 학습,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 등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사. 작품의 창작 활동은 처음부터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말고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과 서사문 쓰기 등의 단계를 거치되,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지어 지도한다. 특히, 모든 학습자에게 전문적인 문예 작품 창작 활동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는다.
아. 문학 활동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포함한 언어활동 및 다양한 비언어적 표현, 이해 활동과 통합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학습자의 심리적, 문화적 요구에 부합되는 관련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학 활동의 폭을 넓히고 이해의 심도를 깊게 하도록 지도한다.
차. 고전 문학 작품은 당대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고 오늘의 관점에서 재해석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훈고 주석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카. 세계 문학 작품은 주제와 발상 측면에서 문학의 보편성을 확인하고 이를 한국 문학의 특질과 연관지어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타. ‘문학’ 과목의 지도는 국민 공통 기본 ‘국어’ 교과에 제시한 교수학습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여 평생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면화 과정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모든 교육은 결국 自己敎育으로 귀결된다는 명제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작품의 이해는 개인의 문학적인 체험이 축적됨에 따라 그 깊이와 폭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결국 문학교육은 자기이해와 자아의 형성을 돕는 교육이다. 또한 論理와 感情이 함께 어우러지는 그러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全人的인 이념의 교육에 가장 밀착되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문학교육은 科學的인 文化와 文學的인 文化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현대는 전문화의 가속화로 말미암아 학문영역 간의 고립으로 인해 삶에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화의 파행성을 우려하게 되었다. 學問領域 간에 相互交換이 절실한 때이다. 인문과학 편에서 자연과학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또는 그와 대립적으로 자연과학이 인문과학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文化의 斷層이 생기고 그 결과 인류 문화의 위기를 운위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그 중간 매개역을 할 수 있는 것이 문학이다.
또한 문학은 기호론적인 실천의 과정에서 주체적 參與를 함으로써 자기 결단을 수행하는 가운데 自我槪念의 擴充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는 문학이 윤리를 직접 문제 삼지 않아도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인 결단을 가능하게 해 줌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준다. 이렇게 본다면 문학교육은 인간의 자기실현을 위한 언어적 과정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1993) / 문학교육론, 삼지원
김윤식(1992) / 한국현대문학사상사론, 일지사
류덕제(1995) / 소설텍스트의 문학 교육 방법 연구-수용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지현(2003) /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푸른사상사
정유진(2001) / 문학 상상력 평가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병욱 편저(1966) /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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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2.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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