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학습][마인드맵학습][문제중심학습][개념형성학습][놀이학습][컴퓨터보조학습]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문가학습][마인드맵학습][문제중심학습][개념형성학습][놀이학습][컴퓨터보조학습]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2. 협력학습의 특징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

Ⅱ. 마인드맵학습
1. 마인드맵이란
2. 마인드맵 작성법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
1) 글짓기
2) 사회과 수업에 적용
3) 필기
4) 독후감 쓰기
4. 마인드맵의 효과

Ⅲ.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Ⅳ. 개념형성학습
1. 개념의 교재
2. 개념 형성 학습

Ⅴ. 놀이학습
1. 정의
2. 놀이 학습의 효과
1) 일반적인 측면
2) 심리적인 측면
3) 교육적 측면
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
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
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단점

Ⅶ.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과정
1) 제 1 단계 : 예비 단계
2) 제 2 단계 : 프로젝트의 시작
3) 제 3 단계 :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Ⅷ. 집단탐구학습
1. 집단 탐구 학습이란
2. 집단 탐구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집단 탐구 학습 적용상 유의점
4. 집단 탐구 학습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떠난다는 전제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의 어떤 측면을 보다 상세히 조사하기 위해서는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장 견학 : 학급 어린이들은 현장 견학을 통해서 프로젝트와 관련이 깊은 물체나 현상 혹은 과정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공장, 동물, 차량, 장비, 사람 및 각종 행사들을 구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어린이들은 자신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과 학교에 돌아 와 좀 더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부분은 필기를 하거나 스케치해 두는 것이 좋다
현장 견학 추후 활동 : 어린이들은 현장 견학을 마치고 돌아와 견학 결과에 대하여 토의하면서 거기서 무슨 일이 일어났고, 누구와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보고 배운 것이 무엇인지 재확인하게 된다. 현장에서 해 가지고 온 스케치는 곧 상세하게 그림이나 도표를 작성하고 모델을 구성하는데 기초 자료가 된다. 각종 정보 서적들을 조사하고 새로운 질문을 제기하며 때로는 편지를 쓰기도 한다. 현장에 대한 사후 견학을 계획하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의 방문 : 전문가를 초빙 또는 방문하여 어린이들과 대화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토의에 참여하거나 인터뷰에 응하도록 한다.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마무리 행사 : 어린이들이 수행해 온 프로젝트에 흥미를 느끼는 다른 사람들에게 프로젝트를 통해 활동한 것을 제시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교환하는 등의 일을 마련한다. 이는 지난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진행되어온 내용을 재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러나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급 구성원들은 그 중에서 자신들의 연구 내용을 가장 함축적이고 요령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지식의 개인화 : 어떤 어린이는 자신이 체험한 새로운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 점에 있어서 어린이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 때 상상 활동은 많은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어린이들은 그들 자신의 상상적인 이야기와 극본을 구상하는데 있어 자신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다. 환상과 상상적인 아동 문학이 새롭게 획득한 정보를 개인적으로 기억하게 만드는 과정에 특히 도움이 된다.
Ⅷ. 집단탐구학습
1. 집단 탐구 학습이란
집단탐구 학습은 집단의 일원으로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터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려는데 근본 취지를 두고 있는 학습 형태이다. 이 학습 형태는 집단을 이루고 있는 학생들이 공동으로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에 다양한 주제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
특히 도덕과나 바른 생활과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료나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토론 과정을 거쳐 가치, 내면화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형태이다.
2. 집단 탐구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가) 이 학습 모형 적용 시 개방적, 효율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집단 성취감을 갖게 된다.
(나) 학생들은 집단탐구를 통하여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 해석하는 능력, 결론을 유도하는 능력,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협의하고 탐구하는 자세와 구성원간에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라) 발표력이 신장되고 자신감을 길러 준다.
(마)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주장을 펼 수 있으며, 학생 상호간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상대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사) 학생들은 체계적이고 협동적인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2) 단점
(가) 정보수집에 필요한 자원 및 각종 자료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나) 탐구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학습 분위기가 산만해지기 쉽다.
(다) 발표력이 미흡한 학생은 내용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3. 집단 탐구 학습 적용상 유의점
본 집단 탐구 학습 형태는 교수자의 세심한 주의가 성공의 관건이 된다. 그래서 교사의 역할은 일종의 중재자라는 생각으로 관찰과 기록을 주의 깊게 하며, 탐구활동의 극대화를 위해 과정상의 위험부담을 제거하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1)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한두 개의 질문만을 제시해야 하고 교사가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학생의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탐구 과제를 제시한다.
(3) 학생들과 탐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
(4)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창안해 낼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와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탐구주제는 전시에 미리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관련 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되 교사도 충분히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4. 집단 탐구 학습 단계
단 계
교수학습 과정
문제 상황의 제시
학습 동기 유발
문제 상황의 제시
탐구 문제의 확인
탐구 문제의 설정
탐구 계획의 수립
탐구 문제
과제의 분석
탐구 집단의 조직 및 탐구 과제의 분담
분단별 과제 분석
탐구 방법의 협의
(자료, 개인별 과제, 탐구, 발표 등)
탐구활동 전개
조사 탐구 활동의 전개
자료의 정리
발표에 대한 협의
탐구 결과 발표
분단별 발표
질문과 토의
종합 정리
결론 내리기
탐구에 대한 평가
탐구 활동의 반성과 평가
참고문헌
◈ 강완 외(1997), 문제해결과정의 기법, 서울 : 동명사
◈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 류준구(2004),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 듣기말하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위하여
◈ 손병노(1996),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제151호
◈ 전병화(1999),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전문가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 원대학교
◈ 토니부잔(1999),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12.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23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