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 기말고사 노트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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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의 이해 기말고사 노트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연극읽기

* 오늘날의 연극

* 극작가

본문내용

극작가

시인/소설가

극작가의 탄생 : 배우, 연출가 등 연극세계의 생활은 자연스럽게 등장하였다.(주로 상업적 연극의 극작가 속함) 다른 한편으로 전혀 연극세계에 몸담아 본 적 없는 사람이 연극을 위한 희곡을 쓰는데 주로 아방가르드 연극무대에서 각광받았다.
극작가의 훈련
- 배우, 디자이너, 연출가처럼 체계적 훈련이 별로 존재하지 않는다. 극작의 과정은 학술적 연극의 성과이며 문예창작과 동일한 과정을 겪어야 한다.
① 성공거둔 희곡양식 모방 ② 새 양식(신출내기 등장)
- 극작은 기교, 기존 연극 모방 혹은 전혀 새로운 양식을 제시한다. 연극적 글쓰기와 다른 문학적 글쓰기와의 차이를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연극의 관습
- 초기 극작가들에게 언어는 연극 의사소통의 일차적 수단이었다. 그래서 상류계층의 교양과 품위 있는 생활을 모사하려 했기에 사실주의 희곡은 느리고 답답함을 관객에게 제공했다. 민주적 연극에서는 오히려 말 잘하는 주인공대사에 즉 언어대신에 다른 수단을 강구.
- 결국 극작가는 무엇을 말하려는 자신들의 충동과 많은 말을 하지 못하는 등장인물의 무능함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아내야 했다.
- 극작가는 시대에 부응할 것을 요구받음.
① 그리스 시대; 3명의 배우만 사용하게 허가됨
② 셰익스피어연극 : 남성이 여성역할을 연기함
③ 17세기 프랑스극작가 : 귀족 언어와 어울리는 인물을 권고
④ 19세기 : 화려한 연기표현과 웅장한 스펙터클을 보여주도록 요구받음.
∴ 이렇게 극작가는 자신의 충동(표현하고 싶은 것)과 시대의 요구에 절충점을 찾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관객이 연극법칙 만듦(관객; 극작가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다. 그에게 부와 명예를 줄 수 도 있고 그를 망하게 만들 수 도있다.)
- 관객은 연극의 이론가들이 만드는 연극의 법칙에는 관심이 없다.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한다. 다시 말해 그들은 그들이 기존에 보았던 것과 유사한 것에서 재미를 얻고 즐거움을 찾는다. 훈육적이고 지루하며 지나친 자극이 있는 것은 싫어한다. 자신들과 친숙한 것에서 기쁨을 찾고 편안한 가운데서 관람하고 싶어 한다. 여기에서 극작가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다. 연극을 혁신하려는 그들의 의지는 이전의 작품을 모방하기를 바라는 관객의 고집사이에서 방황한다. 극작가는 자신의 관객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극작가로서의 입문
- 극작가의 희곡이 상연되기까지는 숱한 장애가 존재한다. 우선 조연을 받아주는 무대가 없다. 대학연극제, 지역연극제, 소규모 무대에서 작은 규모의 관객을 감동시킨 희곡이 상업무대의 PD, 기획자, 연출가에 의해 발탁되고 어느 정도 상업적인 성공이 확인된 뒤에야 비로소 중앙무대에 자신의 희곡을 무대화시킬 기회를 획득하고 주류극작가 대열에 합류. 극작가의 새로운 언어, 사상, 양식이 관객에게 동의를 받아야 성공한다. 그렇지 않다면 공연의 기회도 관객을 만날 수도, 극작가로서의 성공도 없다.
- 더불어 희곡이 연출가, 배우, PD 등등에 의해 원안대로 공연되지 못하는 경우 극작가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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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2.1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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