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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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 정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고대 그리스의 교육
1. 그리스교육의 성격
...

본문내용

을 진화론, 생물학, 사회학으로부터 귀납적, 과학적, 경험적으로 문화의 진보발전을 언급하여 종족보존과 번영, 사회, 국가, 민족의 교육적 의의를 강조하였다.
발트는 교육학을 사회진화의 필연성에 입각하여 파악하고 교육을 ‘사회의 번식’이라고 정의하여 교육의 발달 및 본질을 사회학적, 역사적 기초로부터 규명하려고 하였다.
다. 실험적 교육학
실증주의적 사회학의 입장으로부터 교육학을 수립하려고 한 흐름과 병행하여 본래 자연과학의 연구법으로서 발달해 온 실험을 심리적 현상에 적용하려고 한 실험심리학의 분야가 개척되어 그것에서 실험교육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모이만은 처음에 분트 아래서 실험심리학을 연구했는데, 교육학을 확실한 기초에 두기 위하여 귀납적, 실험적, 통계적 방법의 필요성을 주장하여 실험교육학을 제창하였다. 그는 실험교육학에 의해서 교육학의 모든 문제가 취급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교육의 일반적 목적의 규정은 철학적 교육학의 임무이고, 그 특수 목적은 국가 및 사회의 실제적 요구에 의해서 정해져야만 한다. 또한 사회와 교육조직과의 관계는 사회과학의 기초에 근거해야만 한다고 했다.
분트 문하에 있던 라이도 교육문제의 연구에 관찰, 실험, 통계 등의 과학적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문교육학에 객관적 확실성의 기초를 부여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실험실에서 보다도 초등학교나 사범학교를 배경으로 연구를 하였다. 모이만이 주로 개개의 아동과 교사와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개인적 교육학의 입장을 취한 것에 반하여 라이는 사회적 방면도 중시하였다. 또한 모이만이 실험적 교육학은 교육학의 전부가 아니라 그 실험적 기초를 부여하는 것에 한정된다고 한 것에 반하여, 라이는 “실험교육학은 교육학 일반, 전 교육학으로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분트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아동 연구운동을 일으켰던 사람으로 홀과 손다이크가 있는데, 홀은 「청년기」를 저술하였고 거기에서 교육문제도 취급하였으며, 손다이크는 동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하여 시행착오, 효과의 법치 r등 학습의 기본법칙을 수립하여 「교육심리」를 체계화 하였다.
3. 정신과학적 교육학
가. 교육학의 존재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활동이다. 태어난 그대로 있는 그대로의 자연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작용하여 그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 내지는 소질을 가능한 발달시켜 사회의 일원으로서 의미있게 살 수 있는 인격 소유자, 이상적 인간으로 만드는 활동이 교육이다.
철학적 교육학, 특히 비판적 교육학은 당위 면을 중시하고 그것으로부터 연역하기 때문에 존재면이 경시되고, 교육학은 응용철학의 영역으로부터 탈피할 수 없게 된다. 그에 반하여 실증주의적 교육학은 ‘철적 교육학의 종언’을 선언하고 존재면에서 귀납하여 자율적인 교육과학을 지향하지만, 모이만도 지적했듯이 당위면을 도출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캘러는 “교유의 교육문제는 실험교육학의 밖에 있고, 또 자연과학적인 방법에서 나오는 이득은 초보적인 교수방법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고유한 교육문제는 ‘도덕적 종교적인 성격의 형성, 개개인의 역사적인 사회생활로의 편입, 개개인의 정신계를 문화체계와의 상호관계에서 형성하는 것’ 등이다.
나. 딜타이 학파
딜타이는 자연과학이 외부로부터 감각기관에 주어진 재료에 관계하는 것에 비하여 역사적 사회적 현실을 대상으로 한 정신과학을 내부적인 체험에 기원을 두고 또한 체험을 그 내용으로 한 경험의 전 영역에 관계하는 것이다. 과학적 방법은 교육학 연구에 큰 영향을 끼쳐 딜타이파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정신과하적 교육학 내지는 문화교육학이 수립되었다. 대표자로서는 슈프랑거, 케르쉔슈타이너 등을 들 수 있다.
다. 슈프랑거 학파
슈프랑거는 딜타이의 이해 개념을 발전시켜 그의 독자적인 정신과학적 심리학을 수립함과 동시에 훔볼트, 피히테, 페스탈로치 등에 의해 발전된 정ㅅ긴적 도덕적으로 이상화된 인문주의를 종교적인 생명 철학적 이념을 가지고 심화 확대, 거기에 파울젠에 의해 주장된 문화의 개념을 가미, 문화교육학의 기초를 닦았다. "보다 높은 일반도야로의 길은 직업을 초월하여, 또 직업을 초월해서만이 가능하다"라고 하여 기초도와야 직업도야와 일반도야와의 관계를 명확히 규정하며 가 개인의 자기 위치와 책임을 각성하고 국가를 책임져 가는 자주적인 도덕적 정치적 태도의 육성을 강하게 부각시켰다.
라. 게르센슈타이너 학파
게르센슈타이너는 슈프랑거의 영향을 받아 문화교육학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는 '현대의 모든 공립학교는 될 수 있는 한 식견이 풍부하고 강한 의지를 소유한 사회에 유용한 공민을 양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기의 능력에 따른 실제적인 노작에 의해서만이 인간은 완전하게 도야된다.'라는 것이 그의 중점사상이었다. 그는 유용한 공민은 국가적 도덕적 지조의 함양을 중심으로한 '노작학교'에서만이 달성될 수 있다는 입장에서 수업적 노작을 중시하고 학교는 노작공동사회를 건설할 것을 강조하여 노작학교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4. 20세기 교육학의 특징
20세기 교육학은 헤르바르트의 개인주의적, 도덕주의적, 주지주의적, 방법주의적 경향에 대한 반항으로서 나타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전에는 실천철학의 한 분야로서 간주되어 '철학적 교육학'의 영역을 벗어날 수 없었던 교육학은 지금은 관련된 모든 과학과의 관계 속에서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그 폭이 상당히 넓어졌으며 사회적 사상적 조건과 교육현실의 변화에 의해서 교육사상도 다원화의 경향을 띠게 되었다.
19세기 교육학이 개개인의 뛰어난 사상가가 일정한 교육적 이념으로부터 독자적 교육체계를 형성하여 이것을 자기의 활동영역에 실현한 것으로 그친 것에 비해, 20세기 교육학은 국가는 물론 사회일반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높아져 새로운 교육이념, 교육이론의 음미, 그 실천 등이 개개인의 주변보다도 오히려 널리 국가적 사회적 기반에 근거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이전의 교육체계는 자기의 세계관, 인생관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의 목적과 그 실현의 방법을 설명하는데 급급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교육에 관한 모든 부문을 각각 과학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를 교육에 활용하여 이것을 체계적으로 통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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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2.29
  • 저작시기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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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46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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