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정경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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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 정경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정경(Canon)
제2장 구약의 연륜
제3장 신약의 인정
제4장 성경의 권위
제5장 계시와 비평
제6장 현대 성경 신학
제7장 성경의 신뢰성
마치는 글

본문내용

다루는 데 대한 반작용이 적건 크건 원인이 되어 어떤 다른 이들은 성경의 절대적 무오류성을 방어한다. ‘무오류성’이라는 단어는 미국의 많은 이들에게 있어서 정통주의의 십볼렛이다. 그들에 따르자면 사람들은 오직 성경의 무오류성을 믿을 때에야 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3. 신뢰성!
정경의 신뢰성을 편안한 출발점으로 삼기 위해서, 무오류성의 이론 속으로 실제로 파고들어갈 필요는 없는 것이다. 곧바로 해결할 수 없는 몇 가지 문제들을 만난다고 해서, 성경에 대한 믿음의 색깔을 바꿀 필요는 없다. 사람들 사이에 관계에 있어서도 어떤 사람이 이야기 도중 한가지 실수를 범했다고 해서 그의 말의 신뢰성이 깎이는 것은 아직 아니다(과민 반응). 우리는 성경을 읽다가 문제들을 만났을 때 성경의 기자가 실수를 저질렀다고 하며 그를 너무 성급히 비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성급한 판단은 잘못된 판단이기 십상이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읽을 때 질문들이 떠오르게 되고, 때로는 그에 대한 대답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 때문에 곧장 큰 혼란 속에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대단히 정상적인 일인 것이다.
4. 본보기로서의 성전 청결 사건
정경의 신뢰성은 이 세상 속에서의 하나님의 계시의 실재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 신뢰성을,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만나는 몇몇 문제들의 해결 가능성 여부에 의존하는 것으로 만들려는 것은 바른 태도가 아닐 것이다. 이 본보기에 대한 관심은 사람들이 가끔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보고서는 이 문제를 약간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성전 청결 사건은 두가지가 있는데 이 두 사건들 사이에는 많은 차이들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첫 번째 것은 예수님의 등장 초기에 있어서 그의 계획을 보여 주는 표적이었고, 두 번째 것은 그들의 성전을 위해 예수님을 죽이려는 지도자들에 대한 그분의 심판의 표적이었다. 우리의 결론은 복음서 기자들의 신뢰성을 출발점으로 삼는 것이 수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의 등장 안에 있는 풍부한 색체들에 대해 눈이 뜨이게 되고, 또 우리는 역사를 단순화하고 또 그것을 의심하는 것으로부터 보호되게 된다.
마치는 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만나는 문제들은 우리의 힘이 미치는 한 최대한도로 다루어지기 위해 거기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그 일을 하여야 하고,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해 그저 눈을 감아 버려서는 안된다. 이곳에서 취급된 문제들은 기독교를 위해 근본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경의 역사적 신뢰성을 부인하는 자는, 높다란 나무 가지 위에 앉아서는, 자신이 앉아 있는 그 가지와 나무 줄기가 연결된 부분을 스스로 톱으로 베어 버리는 자이다. 고백적 기독교와 현대 성경 비평적 기독교 사이에서의 선택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 선택은 뻐르게건 늦게건 결국은 기독교를 위하느냐 아니면 이를 대적하느냐의 선택으로 넘어가게 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성경에 대한 경외감이 없이는, 우리의 신앙은 항로를 벗어나서 항구를 찾지 못하게 된다.

키워드

신약,   신학,   정경론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1.21
  • 저작시기200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9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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