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三位一體)> 삼위일체의 교리 개관 및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명(구약과 신약의 증거, 삼위의 개별적 고찰, 한분 하나님의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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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위일체(三位一體)> 삼위일체의 교리 개관 및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명(구약과 신약의 증거, 삼위의 개별적 고찰, 한분 하나님의 증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삼위일체의 교리 개관

2.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명
 1) 구약의 증거
 2) 신약의 증거
 3) 초대교회에 삼위일체에 대한 그릇된 이해와 터툴리안의 삼위일체론
  (1) 아리우스의 종속론과 사벨리우스의 양태론
  (2) 터툴리안의 삼위일체론
 4) 삼위의 개별적 고찰
  (1) 성부 하나님
  (2) 성자 하나님
  (3) 성령 하나님
 5) 한분 하나님의 증거
  (1) 신약의 \'하나\'로 증거된 성경
  (2) 구약성경에서 하나와 유일의 증거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 뼈가 없는 실체(눅24:39)이시다. 하나님은 편재하신다. 이 말은 시간과 공간이 하나님께 속하여 있어 하나님에게는 시간의 제약이 없고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전능하심에서의 하나님의 신성인 것이다.
(1) 신약의 '하나'로 증거된 성경
① 고전8:6 "한 하나님 곧 아버지..."
성부께서 성자와 구별된 실존으로 '한'(헤이스)은 [ 부분으로 나눈 것의 반대, 독립적하나,유일의,단 하나의] 라는 뜻으로 아버지이신 '한 하나님' 즉 아들 하나님과 구별된 성부이신 실존체로서 한 하나님이시다.
② 엡4:4-6의 '하나이요'의 증거
"성령이 하나이니"(엡4:4)는 (헨 푸뉴마;단수)로서 '헨' 주격중성단수로서의 하나님 성령님이 둘이 아니란 증거이며, '주도 하나이요'는 (헤이스 큐리오스;단수) 한 주님이란 뜻이며 주님이 하나이지 둘이 아닌 증거이며, 또한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는 (헤이스 데오스;단수)로서 하나님이 둘이 아니 고 하나이시라는 뜻으로 성부로서 유일하시고 성령이나 성자가 아니심을 증거하고 있다.
③ 마23:9; 너희 아버지는 '하나이시니'
하나는 (헤이스)로서 오직 하나,로 기본수사로서 성부는 둘이 아니고 하나이심을 증거한다. 그리고 이 즐거는 성령님이나 성자가 아닌 아버지의 실존 증거이다.
④ 마23:10; "너희 지도자는 하나이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하나'도 (헤이스)로서 성부가 아니라 독립된 실존 그리스도이시다.
⑤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나는 (엔)으로서 관계의 하나이며 실존의 하나가 아니 다. 그 이유는 '이니라'가 복수동사이기 때문에 둘이시나 하나의 관계를 증거한다.
⑥ 요11:52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
이곳의 '하나'는 '엔'으로서 복합적인 관계단일을 나타낸 다.
⑦ 요17:11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기도이며 여기의 '하나'는 '엔'으로 하나님과 예수님의 관계와 같이 '하나'되게 하여 달라는 기도이다.(요17:21 동일함)
⑧ 롬12:4;5;의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
'한'은 (헤이스;단수)와 (헤이스;단수)이나 관계의 하나이다.
⑨ 고전12:13 "한 성령"
(엔)이 세번이나 나왔으나 성령님이 독립된 한 성령 실존이시다.
⑩ 갈3:20 '오직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
하나는 (헤이스)로서 성부가 오직 하나이시다. 이는 성자가 아니다.
⑪ 요5:44; 17:3; 하나님은 유일하신 분
'유일'은 (모노스)이며 혼자서, 유일한, 하나의, 로서 하나님은 성부이시다.
성경은 위와 같이 관계에 있어 하나이기도 하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님 관계도 하나이지만 성부=성자=성령이 아니신 것을 이단들은 인정치 않으려 한다. 왜냐하면 사단의 조종을 받아 하나님을 모독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2) 구약성경에서 하나와 유일의 증거
① 창3:22 '우리 중 하나'
'하나'는 (에하드)로서 '다함께', '각각의' '하나' '오직 하나' '복합적인 단일' 이며 여호와 하나님(엘로힘:복수명사)이 말씀하셨다.
② 창2:24 '한 몸을 이룰지로다'
'한'은 (에하드)로서 남,녀 실존적으로는 각각 몸이 독립되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③ 신6:4 '하나님(엘로힘;복수;3위)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하나'는 (에하드)로서 복합적인 단일을 증거한다.
④ 슥14:9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일 것이며'
'하나'는 (에하드)이시다. 이는 실존적 의미의 하나이다.
⑤ 말2:10 '한 하나님의 지으신 바가 아니냐'
(에하드)이면서 하나님은 (엘;단수)로 표현되었다.(1:9)그리고 말2:16;17;3:8;14;15;18 등은 엘로힘(복수로 증거됨)
⑥ 사37:16 "주는 천하 만국에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유일'은 (각기,혼자,오직유일)이며 하나님은 엘로힘(복수)이시다. 엘로힘은 유일하시다.
⑦ 신4:35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은 없음"
(신4:39)에도 여호와는 엘로힘(복수)이시며 다른 신 은 없다.
⑨ 신10:17 "하나님(엘로힘;복수)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요... .."
다른 신이나 신들은 없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의 하나이다.
참고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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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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