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神)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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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다.
하나님의 절대성이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교회는 하나님이 절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의 운명과 우주의 신비를 주관하신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우리는 악의 존재 때문에 다시 한번 자기 모순 가운데 빠질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만약 절대자로서의 하나님을 말할 수 밖엔 없다면 어떻게 악의 존재를 설명할 수 있는가? 몇 가지 변중학이 시도되기는 했지만 그것으로 오늘의 기독교 비판을 모두 입다물게 할 수는 없다. 하나님의 절대성과 하나님의 사랑을 동시에 강조하려면 악의 근원으로 인해 이원론에 휘말려 들수도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성에 대해서 구원론과의 관계성 속에서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 하나님의 절대성은 모든 것을 혼자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의 절대성은 아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필요 없었을지도 모른다. 하나님은 자신의 절대성을 이 역사에 의존하시는 분이다. 인간 구원을 위하여 스스로 하늘 보좌를 버리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 교회의 가장 오래된 신앙고백인 것처럼 하나님은 역사 안으로 들어오셨다. 역사 안에 자신을 의존시키는 하나님은 그런 방법으로 절대성을 유지한다.
마지막으로 판넨베르그가 말하는 ‘미래적 존재론’ 이라는 관점을 하나님의 현실성 이해에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결론을 맺는다. 실체론적 형이상학은 하나님을 그저 저 높은 곳에 앉으사 인간을 다스리는 절대적인 분으로 설명하였다. 그분은 이미 자기 존재성을 완전하게 갖추신 분으로서 아무런 도움 없이, 그리고 호로 완전하게 존재하는 분이라는 말이다. 판넨베르그는 하나님은 과거나 현재에 완전한 존재가 아니며 미래에 그 존재가 드러나는 종말론적 존재라고 말한다. 아직은 모든 사물이나 인간, 그리고 그 세계와 역사는 잠정적이며, 하나님도 완전하게 드러나지 않은 때이다. 하나님이 어떠한 존재인가를 안다는 것은 미래, 즉 종말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판넨베르그의 역사 신학과 화이트 헤드의 과정 철학과의 차이는 종말로부터 ‘오시는 하나님’ 과 과거에서 미래로 ‘되어 가는 하나님’에서 알 수 있다. 판넨베르그의 미래적 존재론은 하나님이 부족하다거나 완전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그것의 드러남이 미래에 가능하므로 그때까지 하나님 이해는 개방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인 반면에 화이트 헤드는 하나님의 섭리와 절대성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단순히 모든 존재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발전되어 가는 그 신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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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4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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