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재량활동의 정의와 영역, 교과재량활동의 지침, 교과재량활동의 중요성, 교과재량활동의 기대효과, 교과재량활동의 문제점, 교과재량활동의 지도내용,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과재량활동의 정의와 영역, 교과재량활동의 지침, 교과재량활동의 중요성, 교과재량활동의 기대효과, 교과재량활동의 문제점, 교과재량활동의 지도내용,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재량활동의 정의와 영역
1. 교과재량활동
2. 선택과목학습
3. 국민 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학습

Ⅲ. 교과재량활동의 지침

Ⅳ. 교과재량활동의 중요성
1.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Ⅴ. 교과재량활동의 기대효과

Ⅵ. 교과재량활동의 문제점
1. 교과재량활동 과목개설․운영방법과 지도교사 배정방식의 문제점
2. 선택과목학습의 과목 선택권 확보에 문제점
3. 심화․보충 교과재량활동의 학습방법과 학습내용에 대한 문제점
4.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 도입과 편성 상의 문제점

Ⅶ. 교과재량활동의 지도내용

Ⅷ.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1. 편성
2. 운영
1) 선택 교과
2)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Ⅸ.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1. 각 영역 활동이 지닌 특성을 살려 평가한다
2.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평가한다
3.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학습 활동 과정 평가를 실시한다
5.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육을 탈피하여 교과 내용 가운데 교사나 아동이 특별히 관심을 갖는 요소를 선정하여 지도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유 가운데 첫 번째의 것은 주로 사회과의 경우에 지배적이었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학습량의 적정화를 어느 때 보다 강하게 추진하였다고 볼 때,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의 경우는 주로 수학과의 경우에 해당하며, 개인차에 따른 수준별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경우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 번째의 이유는 앞의 논의에서 활동과 시간의 개념을 혼동을 보여주는 극단적인 예가 된다는 점에서 교과 재량활동의 활성화 근거로는 유효하지 못하다. 이렇게 볼 때 교과 재량활동 실천에서 가장 바람직한 동기는 네 번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Ⅷ.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1. 편성
(1)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학습하기 위한 예비과정으로서, 자신의 관심 교과를 보다 흥미 있고 밀도 있게 학습하기 위한 방편으로 교과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2) 1학년은 수준별 교과인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5개 교과는 연간 34시간 중에 심화보충형 시간을 확보하고 선택과목은 한문과 컴퓨터를 68시간 운영한다.
(3) 2학년은 선택과목으로 한문, 컴퓨터, 일본어를 102시간 운영한다.
(4)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기 주기로 연 2회 희망을 받아 반을 편성한다.
2. 운영
1) 선택 교과
① 1학년과 2학년 모두 학기제로 운영한다.
② 1학년은 1학기에 한문을 34시간(주 2시간, 17주), 2학기에 컴퓨터를 34시간(주 2시간)운영한다.
③ 2학년은 1학기에 컴퓨터를 34시간(주 2시간, 17주), 2학기에 한문을 34시간(주 2시간)운영하고, 일본어는 1학기에 17시간(주 1시간, 17주), 2학기에 17시간(주 1시간, 17주)씩 운영한다.
2)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① 1학년은 학년초 학생들의 희망을 최대한 고려하여 1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교과에 대한 국민공통 기본교과 심화보충 중 심화 과정을 학기제 이동식 수업으로 운영한다.
② 2학년은 심화보충으로 편성하지 않고 선택 교과인 일본어를 선택운영한다.
③ 교과별 교사협의회에서 담당 교과 교사를 정하여 지도한다.
④ 재량 활동의 취지에 맞게 기존 교과 교육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져 온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 활동 범위 외의 유익한 학습 경험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여 가능한 한 정규 교과 시간의 진도를 다루지 않고 체험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흥미를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⑤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심화보충 학습 연간 지도 계획
-교과별로 연간 지도 계획을 세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Ⅸ.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학생 활동 상황 평가>
1. 각 영역 활동이 지닌 특성을 살려 평가한다
재량활동 각 영역의 활동 내용별로 제각기 지닌 특성을 바르게 파악하여 이를 충분히 살릴 수 있게 평가한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 제13조 재량활동]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심화보충학습의 이수여부는 기록하지 않되, 해당 교과목의 평가 시에 반영하도록 한다.
(2) 교과 재량활동의 선택과목의 평가는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의거 시행하여 ‘교과학습발달 상황‘란에 교과, 과목명, 단위수, 성취도, 석차/재적수를 입력한다.
(3) 창의적 재량활동은 ‘창의적 재량활동 상황‘란에 활동영역 또는 주제, 연간이수시간을 입력하고 평가는 활동영역 또는 주제에 대한 특기사항을 해당사항이 있는 학생에 한하여 간략한 문장으로 입력한다.
2.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평가한다
재량활동은 다양하게 이루어지므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3.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각 활동의 특성에 알맞게 평가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 방법을 강구한다. 한편 여러 가지 평가 방법을 한 영역에 다양하게 동원하는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
4. 학습 활동 과정 평가를 실시한다
재량활동 과정 중에 자주적 실천적 활동, 참여 의욕, 태도를 평가한다.
5.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재량활동 개인별 성취 목표 확인 카드, 평가 기술 문장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질문지, 소감문, 활동 결과물, 학생 상호 평가에 의한 종합 평가를 하였다.
Ⅹ. 결론
학교 재량 시간의 신설은 교육 과정 결정의 효율화와 지역화를 위해 설정된 것으로 교과목을 선택하고, 그 내용을 구성하며,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경환은 ‘주어진 교육 과정’ 의 틀에 안주해 있기 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 의 흐름으로 교육 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그 학교에서 실천 가능하게 마련한 교육 실천 방안이 학교 교육 과정인 것이며, 각 학교에서 특색있고 창의적으로 작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교 재량 시간’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학교 재량 시간 설정의 취지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학교 재량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학교 나름대로 특색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선택 기회를 부여하여 그 학교에 알맞게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재량 시간은 초등학교 교육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 내용의 충실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체험 활동과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노선미(2002), 과학과에서의 교과 재량활동에 관한 연구-중학교 생물부분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1999),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자료(1998),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자료집
◇ 함평초등학교(2000),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0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