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수릿날놀이
1) 강릉단오굿(별신굿)
2) 그네뛰기
3) 마당놀이
4) 씨름
2. 한가위놀이
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2) 제기차기
3) 공기놀이
4) 윷놀이
참고문헌
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수릿날놀이
1) 강릉단오굿(별신굿)
2) 그네뛰기
3) 마당놀이
4) 씨름
2. 한가위놀이
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2) 제기차기
3) 공기놀이
4) 윷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에는 칠교놀이를 비롯하여 43종의 전통놀이가 소개되고 있다. 그중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고 있는 전통놀이는 칠교놀이, 씨름, 강강술래, 굴렁쇠 굴리기, 그네뛰기, 공기놀이이다.
고누놀이와 태권도는 국어 교과서에서 놀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이 자세하게 삽화와 함께 소개되어 있고, 칠교놀이, 산가지, 윷놀이, 주사위 놀이 등은 수학 교과서 ‘재미있는 놀이’ 차시에 수록되어 있다.
또 투호 놀이, 굴렁쇠, 소고춤, 풍물놀이 등은 체육교과서에 놀이 방법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본교 교장, 교감, 학습부진아 담당 교사, 본시군 교육청 특수교육 교사회(9명)와 담당 장학사를 모시고 99. 10. 30(토). 4교시에 연구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협의시간을 가졌던 바, 수업연구 협의록에 의해 그 견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찰 및 면담 후 자작 평가 및 조사표에 의한 분석결과, 4가지의 전통놀이 모두 선호도가 향상(+43.27%)되었으며, 특히 투호놀이와 공기놀이, 제기차기는 대상 아동 전원이 100% 선호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수학급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놀이로써 흥미를 유발하는데 매우 적합하고 효과적이었다고 해석되었다.
전통놀이 수행능력을 사전, 사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크게 수행능력이 향상(49.17%)되었으며, 특히 윷놀이와 투호놀이에서 크게 향상된 것은, 윷놀이에서 예치 못한 높은 점수가 때때로 나와 기대감을 증폭시켜,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으며, 투호놀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이 향상됨으로써 성공의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었으며, 아동 스스로가 성공률이 높은 놀이를 선호하였던 결과로 해석되었다.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초기단계 : 거리가 멀어 성공률이 낮아 두 번 정도 하면 싫증을 낸다.
중기단계 : 90% 성공할 수 있는 거리로 조정을 함으로써 성공률이 높아지자 점점 흥미를 갖기 시작한다.
후기단계 : 화살(막대)에 깃발을 만들어 던짐으로써 더욱 흥미를 가지고 게임에 임하게 되었으며 일반아동과도 게임을 신청하게 되었다.
2) 제기차기
초기단계 : 눈과 발의 협응 운동이 어려워 실에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게 하고, 그것도 어려운 아동은 책받침을 이용하여 올려치기를 시도함으로써 게임을 할 수 있었다.
중기단계 : 실에 제기를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발동작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된다.
후기단계 : 실을 떼고 제기만을 찰 수 있게 됨으로써 개인별 게임, 편 게임을 펼칠 수 있게 된다.
3) 공기놀이
초기단계 : 공기를 던져 두 손으로 받기가 익숙해 진 후 한 손으로 받기를 함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이 증가하게 된다.
중기단계 : 한 알을 공중으로 던진 후 땅에 있는 알 하나를 집기를 통해 단계가 높아지자 점점 흥미를 갖게 되고 던지고 받기 능숙해 진다.
후기단계 : 한 집기, 두 집기, 세 집기, 네 집기, 꺾기 순으로 발전해 가면서 경쟁심도 유발되고 흥미가 더욱 향상되어 갔다.
4) 윷놀이
초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3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중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2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후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1개라도 나가면 낙으로 약속함으로써 흥미가 높아지고 어려운 것을 해냈다는 자부심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전체적으로 쉬운 단계에서 조금씩 어려운 단계로 진행함으로써 「나도 해 낼 수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되었으며, 월말 대회에서 투입되는 학습지의 문제에도 흥미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돋보이게 되었다. 또한 상품에 대한 기대와 스티커에 대한 욕심, 친구와 부모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싶은 의욕이 형성되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박석희 외 1명, 전통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1996
* 박석희, 전통민속놀이의 학습실태 및 학습경험분석, 경기대학교, 1997
* 신규리,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 활성화방안, 한국여가학회, 2007
* 신정화 외 1명, 전통 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부산정보대학, 1993
* 이재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한국 전통 민속놀이 인식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8
* 전인옥,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2011
고누놀이와 태권도는 국어 교과서에서 놀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이 자세하게 삽화와 함께 소개되어 있고, 칠교놀이, 산가지, 윷놀이, 주사위 놀이 등은 수학 교과서 ‘재미있는 놀이’ 차시에 수록되어 있다.
또 투호 놀이, 굴렁쇠, 소고춤, 풍물놀이 등은 체육교과서에 놀이 방법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본교 교장, 교감, 학습부진아 담당 교사, 본시군 교육청 특수교육 교사회(9명)와 담당 장학사를 모시고 99. 10. 30(토). 4교시에 연구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협의시간을 가졌던 바, 수업연구 협의록에 의해 그 견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찰 및 면담 후 자작 평가 및 조사표에 의한 분석결과, 4가지의 전통놀이 모두 선호도가 향상(+43.27%)되었으며, 특히 투호놀이와 공기놀이, 제기차기는 대상 아동 전원이 100% 선호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수학급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놀이로써 흥미를 유발하는데 매우 적합하고 효과적이었다고 해석되었다.
전통놀이 수행능력을 사전, 사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크게 수행능력이 향상(49.17%)되었으며, 특히 윷놀이와 투호놀이에서 크게 향상된 것은, 윷놀이에서 예치 못한 높은 점수가 때때로 나와 기대감을 증폭시켜,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켰으며, 투호놀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이 향상됨으로써 성공의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었으며, 아동 스스로가 성공률이 높은 놀이를 선호하였던 결과로 해석되었다.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초기단계 : 거리가 멀어 성공률이 낮아 두 번 정도 하면 싫증을 낸다.
중기단계 : 90% 성공할 수 있는 거리로 조정을 함으로써 성공률이 높아지자 점점 흥미를 갖기 시작한다.
후기단계 : 화살(막대)에 깃발을 만들어 던짐으로써 더욱 흥미를 가지고 게임에 임하게 되었으며 일반아동과도 게임을 신청하게 되었다.
2) 제기차기
초기단계 : 눈과 발의 협응 운동이 어려워 실에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게 하고, 그것도 어려운 아동은 책받침을 이용하여 올려치기를 시도함으로써 게임을 할 수 있었다.
중기단계 : 실에 제기를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발동작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된다.
후기단계 : 실을 떼고 제기만을 찰 수 있게 됨으로써 개인별 게임, 편 게임을 펼칠 수 있게 된다.
3) 공기놀이
초기단계 : 공기를 던져 두 손으로 받기가 익숙해 진 후 한 손으로 받기를 함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이 증가하게 된다.
중기단계 : 한 알을 공중으로 던진 후 땅에 있는 알 하나를 집기를 통해 단계가 높아지자 점점 흥미를 갖게 되고 던지고 받기 능숙해 진다.
후기단계 : 한 집기, 두 집기, 세 집기, 네 집기, 꺾기 순으로 발전해 가면서 경쟁심도 유발되고 흥미가 더욱 향상되어 갔다.
4) 윷놀이
초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3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중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2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후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1개라도 나가면 낙으로 약속함으로써 흥미가 높아지고 어려운 것을 해냈다는 자부심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전체적으로 쉬운 단계에서 조금씩 어려운 단계로 진행함으로써 「나도 해 낼 수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되었으며, 월말 대회에서 투입되는 학습지의 문제에도 흥미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돋보이게 되었다. 또한 상품에 대한 기대와 스티커에 대한 욕심, 친구와 부모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싶은 의욕이 형성되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박석희 외 1명, 전통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1996
* 박석희, 전통민속놀이의 학습실태 및 학습경험분석, 경기대학교, 1997
* 신규리,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 활성화방안, 한국여가학회, 2007
* 신정화 외 1명, 전통 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부산정보대학, 1993
* 이재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한국 전통 민속놀이 인식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8
* 전인옥,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2011
추천자료
- [초등학교영어어휘교육][영어교육][어휘교육]초등학교영어어휘교육의 개념과 초등학교영어어...
- [초등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
-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선행연구와 대상자,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방법과 심화...
-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재...
- 초등학교의 교육특성, 초등학교의 시간배당,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운영, 초등학교의 수...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환경조성과 교...
- 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영어)의 목표와 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영어)의 학습모형, 초...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와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현황과 문제...
- [초등학교 저학년]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습훈련,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초등학...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향,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지도, ...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별 특징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생특성을 반영한 교육방...
- 초등학교교원(초등교사) 교사문화, 초등학교교원(초등교사) 교직기초능력인증제, 초등학교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