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와 사회복지] 여성주의 발달사와 생애접근법의 특성 및 관점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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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성주의 발달사

1. 서양의 여성주의 발달사
1) 1960년대
2) 1970년대 이후
2. 한국의 여서주의 발달사

Ⅱ. 여성주의 생애접근법의 특성

1. 성불평등 및 억압
2. 연령차별주의
3. 다원적 요인
4. 정치 구조적 변화
5. 능력 부여
6. 연대성

Ⅲ. 여성주의 관점

1. 자유주의 여성주의
2.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3. 급진주의 여성주의
4. 사회주의 여성주의
5. 생태주의 여성주의
6.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흐름이 존재하지만, 계급 문제가 여성 문제와 연결되
어 있다는 것을 간과하였다.
둘째, 가부장적인 여성 억압이 인간에 의한 자연 억압과 이어져 있다는 생태주의
인식에 이르지 못하였다.
셋째, 급진 자유지상적 여성주의자의 경우, 재생산 체계에 대한 여성 통제권을 확
보하는 과정에서 생태적 자연주의 인식을 결여함으로써 남성 가부장제 과학의 산물
인 지배적 의학이나 생명공학을 적극 수용하는 문제를 보였다.
넷째, 급진 문화적 여성주의자의 경우, 반가부장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동성애를 적극 권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수자에게 나타나는 트랜스젠더나 동성애가 자연스런 성향으로 나타날 경우 그것이 결코 비난받을 일이 아니며 오히려 존중되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동성애를 문화적으로 권장하거나 찬양하는 것이 옳을 수는 없다.
다섯째, 역시 급진 문화적 여성주의의 경우, 여성적 본질주의에 따라 여성이 남성
보다 우월하다는 인식을 초래하는 데 따른 문제가 발생한다. 즉, 가부장적 남녀 상하관계를 여남상하관계로 역전시키는 데 따른 문제를 초래한다.
이것은 분리주의 의식체계의 상하 내용이 반전된 것일 뿐이다.
남성 가운데 바람직한 여성적 가치를 지닌 사람이 적지 않고, 또한 여성 가운데 그릇된 남성적 가치를 가진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또는 생태적) 약자를 대변하는 가치 가운데 하나인, 그러나 대단히 중
요한 현계의 여성성은 장차 바람직한 남성성으로도 구현될 수 있도록 확장되어야 한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여성에게만 고유한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여성성의 신비화 경향은 바람직하지 않다.
4) 사회주의 여성주의
여성주의 이론 구축에 큰 역할을 한 사회주의 여성주의는 기본적으로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의 시각으로, 즉 인간의 본성은 인간의 생물학이나 사회, 자연환경 간의
변증법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즉, 자본주의와 가부장적
남성 지배, 인종차별, 제국주의는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 떼어내서 소멸시키는 것으로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함께 청산할 때에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주의 여성주의는 한편으로 노동 소외를 청산하기 위해서 계급사회의 소멸을 목표로 하면서 동시에 성적 소외를 불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 경주한다. 결국 사회주의 여성주의는 인간을 자본가와 노동자로 구분하고, 또한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하는 사회적 관계를 철폐하고자 한다.
5) 생태주의 여성주의
생태주의 여성주의(Eco feminism)는 기본적으로 여성 억압과 자연 억압 사이에 중
요한 결속관계가 있다는 인식에서 출현했다. 따라서 이 입장은 여성주의 이론과 실
천이 생태적 조망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동시에 생태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여성주의 조망을 포함해야 한다고 여긴다.
다만 문제는 여성주의자 사이에 그런 결속의 본성에 대해 의견 일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Warren은 생태주의 여성주의는 여성주의와 환경윤리의 측면에서 충분하지는 않
지만 필요한 다음의 여덟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보았다(Warren, 1990).
첫째, 생태주의 여성주의는 자연 차별주의(naturism)에 반대하면서 계급 및 인종,
성 차별주의에 대한 도전과 연결되어야 한다. 둘째, 맥락적 윤리(contextualist ethics)를 취함으로써 고립된 권리나 규칙에 의거하기보다 관계 속에서 해법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구조적으로 다원적(pluralistic)이어서 인간 공동체 안에서는 물론이고 인간과 자연적 존재 간의 차이(difference)에 따른 다름을 승인해야 한다.
넷째, 이론을 과정(process) 속에 있는 것으로서 다시 인식해야 한다. 다섯째, 생태주의 여성주의는 포괄적이어서 백인 여성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자연의 소리를 듣는 전통적 인디언 문화의 이야기와 인도 칩코 여성의 목소리 등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객관적 관점(objective point of view)을 제공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인간은 자연적이면서 역사적인 존재이며 엄격하게 가치중립적인(value-neutral) 것은 없기 때문에, 취해야 한다면 억압받는 존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더 딘다.
일곱째, 인간 본성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돌봄(care)과 사랑, 우정, 신뢰, 그리고 적절한 호해 등과 같은 가치에 중심적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
여덟째,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담아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과 인간 이외의 환경 간의 관계는 부분적으로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간의 본성은 자연과 사회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므로 고립적인 추상적 개인주의는 거부되어야 한다.
6)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포스트모던은 근대성을 비판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근대성이란 '나'라는 주체를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타자를 대상화하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타자를 이성적으로 파악하고 정복하려는 일련의 기획들을 의미한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여성주의는 랄근대주의 여성주의로서 근대성 패러다임이 곧 남성 중심적 패러다임, 즉 '남근 및 이성 중심주의'라고 주장한다. 주체/타자, 이성/감성, 문명/자연 등의 이항 대립에서 여성은 늘 '타자'로, '감성적 존재'로, '자연'으로 주변화 또는 대상화되었다는 것이다(김영화 외, 2007 : 67).
이러한 포스트모던 여성주의는 타자로서 여성성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인다.
타자라는 위치는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지배문화가 부과하는 규범, 가치, 관행들을 비판할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던 여성주의는 여성들의 다양한 차이에 주목하고, 여성성과 남성성이 고정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 준다.
*참고문헌
-도미향, 주정 외(2009). ‘건강가정론’
-노동부(2008). 여성과 취업
-이영주, 김향선(2008). ‘여성복지론’. 양서원
-보건복지가족부(2009). 한부모가족지원사업 안내
-도미향, 채경선(2008). ‘여성학의 이해’. 양서원
-이기량, 주정(2007). ‘여성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여성부(2009). 저소득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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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0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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