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여가복지] 여가의 개념과 청소년 여가활동(활용)의 특성과 필요성 및 실태와 문제점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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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가의 개념

Ⅱ. 청소년 여가활동의 특성 및 필요성
1. 청소년 여가활동의 특성
2. 청소년 여가의 필요성
1) 신체적 능력 발달
2) 인지적 능력의 발달
3) 정서적 능력의 발달
4) 사회적 능력의 발달
5) 문화 창조의 기능
6) 사회 체제와 윤리 확립

Ⅲ. 청소년의 여가 활용 실태와 문제점
1. 가정에서의 여가생활
1) 가족원과의 여가 부족
2) 텔레비전과 컴퓨터 중심의 여가생활
2. 학교에서의 여가생활
3. 사회에서의 여가생활

Ⅳ. 청소년 여가활성화를 위한 복지서비스 및 대책
1. 개인적 차원
2. 교육적 차원
3. 사회적 차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며, 여가시간은 평일에는 2시간 44분, 일요
일에는7시간03분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00). 그러므로 학교생활은 바로 청소
년기의 삶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라는 공간은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분위기가 평배한 곳이다. 이러
한 곳에서 청소년들은 하루의 거의 대부분을 오직 시험을 위한 공부에 전넘하면
서 철저하게 통제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처럼 대학 진학을 위한 성적만이 중요
시되는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안에서 여가라는 개념은 단순히 휴식의 차원을 벗어
날수 없는 실정이다.
교육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 공부와 여가라는 두 개념을 포함시키지 못하고 여가
생활은 대학 진학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3.사회에서의 여가생활
청소년들은 의사소통이 결여된 가정과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
교에서 제대로 된 여가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여가활동
은 제약되어 있는 반면에 학교와 가정을 떠나면 향락적이고 소비 지향적인 성인
들의 왜곡된 여가 문화가 무차별적으로 청소년들을 유혹하고 있다 (노용구,
2002).
삼정복지재단(1996)의 연구를 보면, 고등학생의 14%정도가 한달에 한번 이상
술집을 드나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행 청소년의 경우 약70%가출입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또한 일정 연령 이상 관람을 금지하고 있는 비디오는 그 내용과 무
관하게 어느집단에게나 쉽게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중학생의 15%, 고등학생
의 25%가 비디오방에 출입하는 것이(삼성복지재단, 1996)우리의 현 상황이다.
이처럼 놀이 시설과 문화공간 등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여가공간이 마련되
어 있지 못한 상황에서 술집이나 비디오방 등 기성세대들이 자신들을 위해 만든
공간에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
회 환경은 청소년들의 비행을 조장하는 한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지
나치게 퇴폐 향락적인 성인대중문화에 쉽게 빠져들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IV. 청소년 여가활성화를 위한 복지서비스 및 대책
청소년의 여가활성화를 위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 등은 새로운가치
관을 기반으로 한 탄력적인 인간을 양성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대립과 갈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여가를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
는 다각도의 방안을모색해야할 것이다.
청소년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방안을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차원에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개인적 차원
먼저 청소년의 여가에 대한사회의 의식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여
가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성인의 여가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보다 훨씬 부정적이
다. 여가를 공부와 대치되는 활동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청소년에게 반드시 제
공되어야하는 필수적인 발달 과정의 하나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이 선
행되어야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여가 시간을 확보해 줄 수 있고 건강한 청소년 여
가문화의 육성이 가능할 것이다.
2. 교육적 차원
교육의 차원에서 여가를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는 태도와 방법이 체계적으로 학
습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이 여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여가에 대
한 체계적인 교육이 없다는데 기인한다. 어릴 때부터 여가를 건전하게 보내는 방
법에 대한 지도가가정과학교의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한다.
3. 사회적 차원
사회적으로 청소년들이 손쉽게 여가 활동을 보낼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이 제
공되어야한다. 청소년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문화와 활동을 표현할 수 있는 공동
체적 여가 공간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여가 프로그
램이 보급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수련시설, 체육시설, 오락시설, 청소년기관 등을 쉽
게 찾을 수 있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민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청
소년의 여가를 연구하고 지도하는 청소년 여가 전문가 양성 시스템에 대한 정책
을 수립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 복지’. 인간과 복지
-노용구(2003). ‘청소년 여가의 현황 및 대안 모색’.
-여성부(2009). ‘전국가족조사’에 따른 한국가족의 현실과 정책전망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김향초 외(2002). 가출청소년보호시설 매뉴얼 개발. 청소년보호위원회
-김영지 외(2003). 청소년 인권신장과 청소년인권센터 활성화 방안
-김향초. ‘가출청소년의 이해’. 학지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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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0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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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5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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