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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상담][목회상담 모델][목회상담 방향]목회상담의 개념, 목회상담의 필요성, 목회상담의 치유, 목회상담의 대상 접근, 목회상담의 인간이해, 목회상담의 모델, 향후 목회상담의 방향, 목회상담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목회상담의 개념

Ⅲ. 목회상담의 필요성

Ⅳ. 목회상담의 치유

Ⅴ. 목회상담의 대상 접근

Ⅵ. 목회상담의 인간이해

Ⅶ. 목회상담의 모델
1. 정신분석적 모델
2. 인간관계 중심의 모델-Family ministry
3. 이성적 접근모델
4. 다차원적 관계중심의 모델
5. 목회상담 모델(Pastoral counseling)
6. 통합적 모델

Ⅷ. 향후 목회상담의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이재훈은 심층 심리 상담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목회상담학 분야에 있어서 목회돌봄(care), 목회상담(counseling), 목회치유(psychotherapy)의 세 영역 중에서 목회 치유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한국의 목회상담학은 인간정신의 보다 깊은 곳을 돌보고 치유하는 심층상담으로 나아갈 것이다\"(이재훈, 69쪽). 그러나 상담학 입장에서 보면 심층상담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 방향으로 갈 것 인가는 확실치 않다. 물론 근래에 와서 대상관계이론(Object-relations theory)이 부모 교육이라든지 어린 시절의 영향을 다루는데 프로이드나 융보다는 훨씬 실제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매우 영향력 있는 이론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 외에 대부분의 접근 방법은 단기 치료 상담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심지어는 한회 상담(One session therapy)을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또한 인지 치료에 대한 관심과 가족치료 등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목회상담 자체가 하나의 학문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상담이론과 접목되어 가족치료적 목회상담, 대상관계 이론적 목회상담, 인지치료적 목회상담 등으로 표현되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한 가지 이론으로 목회 상담의 영역을 국한하지 않으면서 각각의 상담이론을 적절하게 목회 현장에서 상담 과정 가운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학문과 이론 간에 빈번하게 교류가 일어나고 그 효과가 검증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게리 콜린스는 기독교 상담자를 이렇게 정의한다. :
헌신되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그리고 성령으로 충만한)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하나님이 주신 능력, 기술, 훈련, 지식,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에 적용하여 그들로 하여금 온전함에 이르고, 대인 관계에 있어서 자신감을 갖게 해주며, 정신적인 안정과 영적인 성숙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기독교 상담자는 헌신된 신자로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어 다른 사람들을 돕는데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결국 기독교 상담자는 얼마든지 서로 다른 신학적 관점을 가질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상담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서로 다른 차원의 훈련 및 경험을 가질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기독교 상담의 성경적 기초, 안보헌역, 33쪽).
서로 다른 신학적 관점과 다른 상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인정하면서 각 이론 간에 교류를 통해서 우선 목회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이론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어떻게 상담 분야가 진행될 것인가에 대한 통찰과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 아마도 목회상담의 방향은 치료 중심적이라기보다는 예방 중심적으로 바뀌어 질 것이다. 즉 사후 문제해결을 추구하기 보다는 교육적 접근을 통해 예방에 더 중점을 둘 것이다. 또한 원인 중심적이기 보다는 문제 해결 중심적으로 변화해갈 것이다. 결국 사람들의 문제가 점점 다양해지기 때문에 함께 일하는 기관들이 생겨날 것이다(정신과의사, 심리치료사, 사회사업가, 목회자 등). 특별히 아동학대나 가정폭력 등으로 인한 의무적인 상담이나 법적인 개입이 아이들에 대한 상담 치료소의 요청이 늘어나게 할 것이고 따라서 목회상담에서도 사회사업단체나 복지관, 아동보호소 등과 밀접하게 공조하여야 할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목회자들이 가족 상담을 해야만 하는가에 관해서는 결코 아무런 의문도 제기되지 않았다. 이 문제에 있어서는 그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그들이 얼마나 그것을 잘 수행하는가와 그들이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는가 이다. 그들이 부부간의 갈등이나 역기능적 가족들의 문제에 관여하게 되는 것은 결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교인들과 동네 사람들은 똑같이 그들의 사소한 싸움과 오해들, 서로에 대한 실망 등에 목회자를 끌어들인다.
거의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비록 그들이 통합적인 목회의 영역으로서 가족치료에 종사하는 목회자들이라고 할지라도 가족들을 돕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조리 있고 통찰력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예측할 수 있는 가족의 발달 단계마다 치료적 지원이 요구된다. 모든 가족들이 겪는 위기들 중에서 출생과 결혼, 죽음은 가장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목회자들은 이것들에 대비해서 준비가 되어있어야만 한다.
이 말은 목회자가 가족치료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하는 말이다. 마찬가지로 목회상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목회상담자가 될 것이냐 아니냐는 목회자의 선택에 달려있지 않다. 단지 좋은 목회상담자가 될 것이냐 아니면 준비되지 못한 목회상담자가 될 것이냐와 아니면 보편적 목회상담자로서 목회적 돌봄을 주로 하는 사역을 할 것인가 아니면 전문적 목회상담자로서 상담목회를 중심으로 사역을 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은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 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1-5)고 말씀하신다. 목회상담자는 이렇게 붕괴되는 개인과 가족들을 돌아서게 하도록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 일을 위해서 이사야가 했던 기도가 목회자들의 기도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기독교 사상 편집부 역(1997), 한국 교회를 위한 목회 상담학, 대한 기독교서회
▷ 김재술 저(1991), 목회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세종문화사
▷ 김성영(1997), 위기에 처한 오늘의 문화, 교회는 그 대안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료백과 13권 : 교회론과 목회철학,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 목회와 신학 편집부(2007), 두란노 How 주석 39, 서울 : 두란노 아카데미
▷ 이형득 외(1998),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 오성춘(1993), 목회상담학,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키워드

목회상담,   목회,   상담,   치유,   사역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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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5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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