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수업지도][교육지도][지도]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분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수업지도][교육지도][지도]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2) 예상 독자 분석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2. 전개
1) 예비 쓰기
2) 초고 쓰기
3) 재고하기
4) 초인지 과정
3. 정착
1) 작품화하기
2) 결과 평가하기

Ⅱ.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Ⅲ.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인과의 만남
4. 내 마음에 쏙 드는 표현
5. 몸으로 쓰는 시 - 시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6. 시로 짠 생각 그물
7. 시 이야기
8. 시 낭송은 즐거워
9. 시와 노래하자
10. 우리 같이 시를 써요
11. 제목을 내 마음대로
12. 시 읽고 수수께끼 만들기

Ⅳ.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
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
1) 교육과정에서
2) 특별활동에서

Ⅴ. 열린교육 학습지도
1. 소집단 학습
2. 코너 학습
3. Jigsaw 학습 방법
4. Team Teaching
5. 학습 교사 지도형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
6. 문제해결활동

Ⅵ. 감상교육 학습지도

Ⅶ. 창작교육 학습지도
1. 음악 활동 영역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1) ????노래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악기 연주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3) ????음악 감상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기습곡에 새로운 가사 쓰기
3) 동시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 동화나 시詩음악 만들기
4)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5) 노래곡 가사를 시詩로 사용하여 낭독하면서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하는 형태이다
6) 색종이 지시 카드
7) 소리풍경
8) 악상 창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곡의 구성음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악곡의 형식에 따라 1-2가지로 가락을 만든다. 복잡한 것은 피하고 단순하고 연주가 쉬우며 개성 있는 것이 좋다.
2) 악기 연주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기악 학습에서 창작 활동을 통하여 악보를 재현하는 악기 연주나 기악 합주 형태를 벗어나 창조적인 기악 합주를 전개하는 것이다.
(1) 가락 중주(합주)에 리듬 반주를 만들어 첨가하기
리듬 반주를 만들 때는 오스티나토식을 활용하여 간단한 리듬꼴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지정된 악기를 다르게 편성하여 음색의 변화를 시도하기
악기 편성은 적절한 음색 선택의 문제이다.
(3) 제시된 편성에 다양한 악기를 첨가하여 새로운 음색과 음향을 만들어 낸다.
컴퓨터나 키보드를 사용하면 악기 연주의 제한성을 넘어서 다양한 음색 변화를 탐색할 수 있다.
(4) 제시된 가락 파트의 가락이나 리듬 변화시키기
- 어려운 기법이다. 사이음 넣기나 리듬 분할과 합을 통해 조금은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다.
(5) 빠르기, 박자, 연주 형태의 변화 기법을 사용하여 제재곡의 형식을 확대 구성하기
3) 음악 감상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1) 주제 리듬 적어 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연주해 보기
- 리듬 반주 첨가, 화음 프레이즈와 함께 연주하기 등
(2) 주제 리듬을 분할과 합의 방법을 사용하여 바꾸어 보기
(3) 주제 가락을 리코더나 가락악기로 재현해 보기(청감각적 재현)
(4) 감상 악곡의 음악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같은 방법으로 음악 만들어 표현해 보기
- 형식 모방이 가장 쉽다.
2. 창의적 창작 학습
종합적인 음악 개념의 적용으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2.의 개념별 창작 학습과 4. 의 현대 음악 어법 창작 학습의 내용과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개념의 종합적 적용과 전통적이 음악어법에 의한 창작 학습 방법을 탐색하려 한다.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하나의 악기를 고정적 주법에 의해서 능숙하고 잘하게만 하는 것이 교사의 관심을 두지 말고 학생들이 악기를 놓고 어떻게 연주할까? 어떤 소리를 낼 수 있을까? 하는 창의적 의도를 갖고 소리를 탐색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창의적 경험은 능숙한 연주 못지 않게 중요한 음악적 경험이다.
특히 학급용 악기는 창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악기 탐색→ 소리 탐색→ 제재곡 관련 소리 선택→ 편성→ 연주→ 감상→ 비평
┗ 수 정 ┛
2) 기습곡에 새로운 가사 쓰기
가사의 리듬과 가락적 느낌과의 관련 등을 통하여 보다 음악 개념을 잘 이해하게 되고 창의성이 신장된다.
처음에는 원래의 가사를 수정하거나 변화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시작하고 발전하면 새로운 가사를 만드는 과정으로 나간다.
3) 동시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 동화나 시詩음악 만들기
동시를 읽으면서(낭독) 행이나 연의 끝 부분에 적당한 음악을 만들어 즉흥적으로 넣어 시의 분위기를 만들거나,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에 적당한 악기를 선정하여 이야기를 들으면 장면의 내용에 어울리는 연주를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전개 순서)
동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용을 살핀다.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특징적 장면이나 등장 인물을 선장한다.
어떤 악기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의논한 후 연습한다.
동시 & 이야기를 낭독하며 등장 인물이 나오거나 필요한 장면에 음악을 연주한다.
이 때 악기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목소리로 노래나 모음창, 허밍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춤추는 호랑이
4)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주로 리코더를 사용하나 다른 악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어떤 상황을 악기로 표현하는 놀이이다.
(예) 교사; 문 앞에서 노크하는 소리를 흉내낸다.
학생; 여러 가지로 흉내내어 표현해 본다.
어른; f ♩♩♩§ 솔솔솔
어린이; p ♩♩♩§ 라라라
하늘을 나는 새
새가 날아 올라가는 모습 등 리코더로 음계를 자연스럽게 연주한다.
5) 노래곡 가사를 시詩로 사용하여 낭독하면서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하는 형태이다
- 독주, 중주, 합주 모두가 가능하며 특정 음악요소의 사용만으로도 가능하다.
(예) 섬집 아기(4학년)
엄마가 섬그늘에 굴따러 가면...... 바다 묘사( 바람 - 리코더로 높은 음 한음을 점점 세게에서 점점 여리게로 분다., 파도 ; 종이를 구겨 소리를 낸다. &상승과 하강 음계 등)
6) 색종이 지시 카드
여러 가지의 색깔의 색종이에 음악 개념별 음악 지시를 제시한 후 모둠별로 몇 장의 색종이를 선택한 후 선택된 음악 개념 모두를 활용하여 음악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만들어 연습 후 발표한다.
같은 색깔에 하나의 음악 개념의 종류
(예) 카드의 내용
몇 개의 음정, 리듬, 2/4, AABA, 탬버린, f-p, 느리게………7
7) 소리풍경
(구성 방법)
조별로 짧은 소리풍경을 준비한다.
1조가 발표하면 다른 조가 목소리, 악기, 교실 안의 물건(물체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풍경을 표현한다.
어느 조가 가장 가깝게 재현했는가 서로 토의한다.
(응용)
* 녹음기를 이용하여 소리풍경을 제시할 수 있다.
* 하나의 정경을 조별로 표현할 수 있다.
~ 저녁 밥 먹는 장면, 유령의 집, 공장…
※ 소리풍경의 소재의 예
~ 새소리, 빗소리, 거리의 여러 가지 소리, 효과음 등
8) 악상 창작
빠르기, 셈여림, 음색의 변화를 총체적으로 시도한다.
*빠르기~ 리듬 혹은 박자 바뀜, 느낌과 관련
*창의적 셈여림~ 글, 기호, 그림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음색~ 느낌과 정서, 분위기 등을 바꾼다. 노래로 악기로!
참고문헌
*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이재승,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보고서 97-1,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7
* 이석주, 열린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 두루마리, 1997
* 이원구, 시 창작교실 1,2, 우리교육, 1995
* 차은주,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 천용택 외, 달라진 남한말과 북한말, 예가, 2002
  • 가격7,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7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