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장단중심학습, 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장단중심학습, 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중심학습
1. 장구 연주법
1) 자세
2) 연주법
2. 장단 지도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중심학습
1. 전통 춤사위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2. 손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3. 전통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부르기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선
시선은 정면을 본다

검지 손가락을 살짝 편 후 두 팔을 아래로 하여 왼쪽에서 오른쪽로 왼팔은 앞에 오른팔은 등으로 가게 움직이기. 다시 반대로 한다(×2)
무릎
무릎을 펴고 오른쪽으로 돈다.

발 뒷꿈치가 먼저 땅에 닿게 한 후 오른발부터 오른쪽으로 돈다












시선
시선은 정면을 본다

두 팔을 위로 한 후 오른 쪽 한번, 왼쪽 한번 바람에 날리듯이 움직이기(×2)
무릎
오른쪽 무릎은 세우고 왼쪽 무릎 굽히기. 반대로 한다(×2)

무릎을 굽히는 발은 발 끝으로 디디며 무릎 굽히기
2. 손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다양하게 부르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의 손 놀이는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이다. 창작 국악 동요인 ‘끼리끼끼’를 4마디씩 묶어서 손 놀이 동작을 구안하여 보았다. 이 구안 자료를 기본으로 하여 모둠별로 창의적이고 기발한 동작들을 덧 붙여서 놀이를 하도록 하면 좋겠다.
<재미있는 손놀이 예시(6학년-끼리끼리)>
가사
손놀이 내용
숲속에는
무릎 한번,손뼉 한번,짝의 손뼉(두번)
멧새들이
무릎 한번,손뼉 한번,짝의 손뼉(두번)
모여모여
손뼉 한번, 짝 손뼉 두번
노래하고
손뼉 한번 찌고 오른손 검지 펴서 하늘 한번 찌르고
들길에는
무릎 한번,손뼉 한번,짝의 손뼉(두번)
들꽃들이
무릎 한번,손뼉 한번,짝의 손뼉(두번)
모여모여
손뼉 한번, 짝 손뼉 두번
함께핀다
손뼉 한번 찌고 오른손 검지 펴서 하늘 한번 찌르고
새들도 끼리끼리
내 무릎 한번 내 손뼉 두번, 손깍지 껴서 짝과 함께 세번 부딪히기
꽃들도 끼리끼리
내 무릎 한번 내 손뼉 두번, 손깍지 껴서 짝과 함께 세번 부딪히기
구름도 끼리끼리
내 무릎 한번 내 손뼉 두번, 손깍지 껴서 짝과 함께 세번 부딪히기
냇물도 끼리끼리
내 무릎 한번 내 손뼉 두번, 손깍지 껴서 짝과 함께 세번 부딪히기
운동장에
짝과 함께 서로 어깨 잡기
우리들도
어깨 들썩이기
끼리끼리 끼리끼리
팔장끼고 짝과어깨 부딪히기
모여논다
팔장끼고 짝과어깨 부딪히기
3. 전통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부르기
민요의 특성이나 장단 등에 맞추어 전통놀이를 한다. 고무줄놀이-‘싸름’ 적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A, B 두 모둠 대항으로 한다. 고무줄은 A 모둠의 두 어린이가 양쪽에서 잡는다. 처음에는 무릎의 위치에 고무줄을 놓고 그 다음은 엉덩이, 허리 식으로 그 높이를 점점 올린다. B모둠부터 차례대로 고무줄놀이를 한다. 한 명이라도 고무줄에 걸리거나 실수를 하면 바꾸게 된다.
<고무줄놀이 적용 사례(6학년 싸름)>
▶ 고무줄놀이 적용 및 활용










느티





① 오른쪽 다리 걸기
② 양다리를 엇갈리게 한 다음에 왼발 두 번 따에 찍기
③오른발 빼고 왼발은 다시 고무줄에 걸기
④오른발을 다시 고무줄 넘게 하여 고무줄에서 나오기




싸름











①오른쪽 다리 걸기
②왼발로 앞으로 가며 고무줄 밟기
③오른발로 앞으로 가며 고무줄 밟기
④왼발로 앞으로 가며 고무줄 밟기
















①오른발 뒤로 가면 고무줄 밟기
②왼발 뒤로 가면 고무줄 밟기
③오른발 고무줄 밖으로 내고 바닥을 두 번 찍기
④왼발 고무줄에서 나오기
















① 오른쪽 다리 걸기
② 양다리를 엇갈리게 한 다음에 왼발 두 번 땅에 찍기
③오른발 빼고 왼발은 다시 고무줄에 걸기
④오른발을 다시 고무줄 넘게 하여 고무줄에서 나오기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전통음악이 교육의 재료가 되기 위한 작업의 전초전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어린이들에게 전통음악을 전통음악답게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전통 음악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하여 사용되었던 전래의 지도방식과 이에 새롭게 수용하여 보완될 수 있는 지도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가. 전통음악의 의미와 내용을 바르게 전달하고 체험하도록 하기 위하여 전래의 지도 방식으로 구전심수의 지도 방법을 채택하여 사용되었는데 ‘구전심수’는 입으로 전하고 마음으로 전하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거치며 학습자는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고, 그 내재적 논리와 가치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음악적 통찰력의 육성으로 이끌어 내고 음악적 재창조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가. 음악을 그 자체로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다.
나. 구음에 의한 암기 방법이므로 그 기억이 총체적이면서도 지속적이다.
다. 구음에 의한 암기가 결국은 연주자의 의식 속에서 습득한 음악을 재창조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준다.
이러한 특징을 지니는 구전심수 지도법의 지도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구음을 듣고 따라하게 한다.
나. 배운 부분은 꼭 암기하고 암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밀한 지도가 따른다.
다. 현장학습을 음악적 경험의 폭을 확대시킨다.
라. 학생이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판단될 때는 선생의 음악세계를 토대로 학생 스스로의 음악으로 재창조할 수 있도록 열어준다.
구전심수에 의한 지도법이 지니는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을 음악 자체로 경험 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전래의 방식은 우리의 음악적 특징을 무엇보다도 잘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지도방법이나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반면 외국의 이론을 적용한 방식은 이론적으로는 체계화되어 있지만 그것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우리 음악의 특징을 올바로 가르칠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사
장사훈(1985),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사
정성자(1995),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 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5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