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중요성과 실제,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프로그램과 지도방법,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중요성과 실제,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프로그램과 지도방법,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중요성

Ⅲ.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실제

Ⅳ.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프로그램

Ⅴ.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지도방법
1. 기본적인 지도방법
2. 발전적인 지도방법

Ⅵ.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교사 역할

Ⅶ.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문제점

Ⅷ.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법으로 지도되고 있다.
(6) 음악 감상 수업 실태조사가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으며 주로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7) 조사 내용면에서 현행 교육과정에 관련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Ⅷ.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방향
감상 활동은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 원리를 부분적, 전체적 맥락 속에서 음악적으로 이해하고,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수용하여 즐길 수 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음악 감상은 개인의 문제로 학습자가 음악을 정말 듣고 있는지, 듣는다면 듣는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과연 그것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교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음악적 반응뿐이다. 즉 학생의 반응을 통하여 짐작할 수밖에 없다. 만약 학생이 음악을 듣고 있지 않다면 음악에 대해 반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감상 학습은 단지 듣는 것만 아니라 들음으로써 창조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해한 것을 다시 창조하는 창의적 표현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진행되어야 보다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인 감상 학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음악적 개념의 구체화와 음악 창작 기법의 이해 및 음악표현의 원리에 의한 적합한 감상 요소에 의해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감상학습 방법의 시작은 아이들이 감상하려는 음악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바로 이 집중을 유도하는 방법의 탐색을 통해 의도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Ⅸ. 결론
음악을 들으며 작곡가의 이름, 곡의 제목, 작곡 배경을 알거나 악기를 구별하는 것, 즉 음악에 대한 정보를 알거나 음악적 특성을 단순히 구별하는 것은 진정한 음악 감상이라고 할 수 없다. 음악 감상은 그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 작품 속에 내재된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여 음악의 본질적 특성을 통찰하는 것이다. 감상 수업에서는 단순히 들려오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말고, 음악을 집중하여 듣고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 악곡을 듣는 경험은 학생 자신이 연주할 수 있는 수준보다 높은 음악을 접하여 음악의 내재적 특질과 상호 작용하여 음악의 미적 경험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감상 학습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학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다양한 소리 듣고, 탐구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길러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여야 할 것이다.
효과적 감상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교사가 그 악곡을 여러 번 들어 그 악곡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악곡의 감상을 통하여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감상 활동도 주제 부분을 악기로 연주해 본다든지, 허밍으로 불러 본다든지, 신체로 음악에 반응하는 등 다른 활동과 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인 감상 수업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박기섭,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되는 음악감상, 이화음악논집, 1999
석문주, 음악교육연구모임,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1999
이희경, 효율적인 음악감상학습 지도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음악지우사 편, 쇼스타코비치, 음악세계, 2002
오희숙, 20세기 음악 1, 심설당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