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전과정과 학습의의,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와 교수학습설계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프로그램교수법과 비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전과정과 학습의의,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와 교수학습설계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프로그램교수법과 비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전과정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의의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1.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다
2.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3.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4.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설계원리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1) Pavlov의 실험
2) 소거
3) 자극일반화
4) 자극 변별
5) Pavlov식 조건형성의 법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1) 강화
2) 강화자극
3) 강화계획
3. Hull의 학습이론
1) 반응성제지
2) 조건성제지
4. Wople의 체계적 둔감법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이론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프로그램교수법
1. 프로그램 학습의 개념
2. 프로그램 학습의 기본원리
1) Small Step의 원리
2) 적극적 반응의 원리
3) 즉시 확인의 원리
4) 학습자 검증의 원리
5) 자기속도의 원리
3.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4. 프로그램 학습의 유형
1) 직선형 프로그램
2) 분지형 프로그램
3) 첨부형 프로그램
5. 프로그램 수업 자료의 제작절차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저를 두고 있다.
1. 프로그램 학습의 개념
교과의 논리와 학습자의 학습능력(발달의 논리)을 고려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에 따라 학습자 자신이 반응을 보임과 동시에 반응의 옳고 그름을 즉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습방법이다. 이 학습은 주어진 학습목표를 각 학습자가 달성하도록 학습내용을 구체화된 목표행동으로서 사전에 계열화된 의도에 따라 학습시키는 것이다.
2. 프로그램 학습의 기본원리
1) Small Step의 원리
하나의 학습과정을 학습할 때 쉬운 것에서부터 비약하지 아니하고 점차 어려운 것으로 학습한다.
2) 적극적 반응의 원리
개개인의 학생이 교재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3) 즉시 확인의 원리
좋은 학습이 일어나는 것은 학습의 결과에 대한 반응의 정오가 즉시 주어 졌을 때이다.
4) 학습자 검증의 원리
학습자 개개인이 스스로 학습 반응에 대한 정확한 검증을 한다.
5) 자기속도의 원리
학습은 개별적인 것으로 각자의 속도에 맞는 학습이 되도록 한다.
3.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 학습자에 관한 가정이 분명하며 목표가 명확하다.
- 학습자의 적극적인 반응을 강조한다.
- 학습자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이 주어진다.
4. 프로그램 학습의 유형
1) 직선형 프로그램
- 모든 학습내용이 하나의 단일한 순서로 계열화되어 있어서 모든 학습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하도록 프로그램을 짜는 것.
2) 분지형 프로그램
- 각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정도 및 선택한 반응 종류에 따라 각자에게 알맞는 길을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짠 것이다.
- 여러 가지 대안적인 순차성이 마련되어 있다.
3) 첨부형 프로그램
- 앞서의 두 가지 유형 중 하나를 활용하는 것인데, 다만 그 교과의 교과서에 대한 보완적인 매체로서, 그리고 그 교과서의 내용 중 필요한 부분에 한하여서 작성된다.
대체로 직선형 프로그램의 경우보다는 분지형 프로그램에서의 학습단위나 틀의 크기가 크다. 직선형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가 응답을 하였다가 틀리면, 왜 그것이 틀리는 것인지가 분명히 설명되지 않지만. 분지형 프로그램에서는 왜 틀렸는가를 학습자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일반적으로 직선형 프로그램이 학습자에게 단조로움을 느끼게 하지만, 분지형 프로그램은 학습자에게 그러한 단조로움을 느끼도록 하지 않는다.
5. 프로그램 수업 자료의 제작절차
(1) 성취 목표 또는 결과를 구체적으로 구명하여야 한다. 이 경우, 최종적으로 실시 될 총합평가용 시험 문제를 먼저 작성해 보는 일은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2) 학습과업을 여러 개의 미세한 단위 또는 요소로 분석하여 나눈다.
(3) 학습자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그 내용수준을 결정한다. 특히, 그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가 이미 어느 정도나 학습을 하였는가를 따져보아야 한다.
(4) 각각의 학습단위 또는 요소별로 그곳에서 실시될 검사문제를 선정하고 제작한다.
(5) 학습경험을 작성한다. 즉, 학습자들이 실제로 하게 될 일을 적는 것이다. 이 때 프로그램을 직선형으로 꾸밀 것인지, 분지형으로 꾸밀 것인지를 결정한다.
(6) 시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몇 명의 소수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적으로 실시해 본다.
(7) 발견된 문제를 분석하여 다시 프로그램 작성을 조정하고 수정, 보완하여 완결 짓는다.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비판
㉠ 인간성 속에는 분명히 조작되고 변형 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나 조작될 수 없고 계획적으로 실험할 수 없는 측면이 있음
예 : 직관력, 영감, 상상력
㉡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이 저지르고 있는 오류는 그가 개발 해 낸 인간행동의 객관화 원칙과 조종방법들을 동물실험을 통해서 찾아낸 것
㉢ 행동주의적 실험이 불가능한 인간적 요인인 인간성 속에는 반복이나 실험이 불가능한 측면이 있음
㉣ 교육현상이란 1차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접촉현상
㉤ 무엇을 위한 교육이냐, 어떤 사람을 만드는 교육이냐의 문제
㉥ 행동주의 교육은 강제적인 성격을 지님
Ⅹ. 결론
행동주의 이론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이라고 전제한다.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써 인간 본질의 총체이다.
인간의 인성은 그 대부분이 환경의 산물이며 그의 행동은 상이한 여러 가지 학습과정의 결과이자 내적 상태보다는 환경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것들이다. 즉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은 기본적으로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 보다 덜 복잡하고 본성보다는 양육이 이후의 발달과정에 더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본다.
행동주의의 주요이론에 의하면 행동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학습된 행동은 여러 개의 다른 학습과정의 결과라고 본다. 이러한 주장은 모든 행동이 무한한 순응성을 갖고 있으며, 외부의 강화에 의해 학습된다는 사실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주위 환경에서의 피드백에 반응하여 행동을 수정하게 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 및 태도의 변화능력을 낙관적으로 본다. 그러므로 적절한 강화요인을 발견할 수 있다면 모든 행동과 태도의 변화는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즉 행동수정 프로그램은 반사회적 행동이나 부적응 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행동변화 치료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사업 과정에 있어서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도는 높다.
행동주의 이론은 그것이 갖고 있는 과학성과 적용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환경이나 행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방법상에서도 조건의 통제와 복잡한 문제의 구체화에 제한점이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다시 행동주의를 인정하는 학풍이 발전되고 있다.
참고문헌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심우엽(2000) /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이성진(1999) /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제프리 그레이, 이종인 역 / 파블로프, 시공사
RobertD.Nye 지음, 이영만, 유병관 옮김 / 심리학과 인간이해-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0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