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과 형식, 사회과학습(교육, 수업) 수준별교육과정과 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 사례(퀴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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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과 형식, 사회과학습(교육, 수업) 수준별교육과정과 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 사례(퀴즈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

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형식

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준별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의 구성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방법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시간 배당

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수학습정보활용
1. 교수․학습정보 활용의 의의 및 방법
2. 교수․학습정보 활용을 위한 기반구축
1) 물적 기반의 구축
2) 학습정보 공유 및 활용

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일교육

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열린교육
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
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

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사례(퀴즈놀이)
1. 배경
2. 적용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제 수준에서 원리 법칙을 도출해 보도록 한다.
(예) 6학년 제재 “세종 대왕‘의 지도는 세종 대왕과 한글을 관련지어서 “ 세종 대왕은 우리 역사상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훌륭한 인물이다.”
(예) 요즈음 사회과 학습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마인드맵’ 기법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가는 연역적 방법의 접근에 가깝다. 이는 고학년에서 사회과 수업에 적용해서 지식의 이해 및 개념의 정의 후 그 까닭을 찾고, 그 적용 사례를 조사하는 순서로 학습하게 할 수 있으며, 또 학습 정리 시간에 ‘마인드맵’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사회과 학습의 방법을 귀납적으로, 아니면 연역적으로 하느냐는 지도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이나 능력에 맞게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다만, 고학년의 경우는 연역적 접근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과 특유의 사고 활동 즉 구체적 사고 활동을 중점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열린 수업은 자치하면 학습 형태를 적용하는데 역점을 둘 수 있으나, 그 열린 학습 형태의 각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사회과에서 요구되는 사고 활동을 많이 경험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회과 수업이 국어과나 도덕과 수업과 대동소이한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습 활동을 분석해 보면, 그 활동이 사회과답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째, 학습자가 열린 학습 형태에 따라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사회과 학습 목표 및 사회과 학습 의도와 직결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 주제 : 역사를 빛낸 훌륭한 인물 제재 : 세종 대왕
ㅇ신문 기사 만들기 - 사상, 사실, 개념, 원리 법칙이 나타나게 신문 기사를 작성하게 지도하여 국어과 학습에서 요구되는 6하 원칙 신문 기사 작성과 차별화가 이루어지게 한다.
ㅇ역할극 참여하기 - 역사적 사실에 참여해 보고, 그 인물과 같이 행동하는 경험을 통해서 역사적 사실 파악, 관련 파악, 의미 파악을 하도록 한다.
ㅇ자원 인사 초빙 학습하기 - 사실에 대해서, 관련적인 내용 파악에 대해서, 가치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이러한 관점에서 질문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섯째,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할 내용을 선정하고, 그 방법 및 자료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 기능을 신장시키는 데 역점을 두어야 사회과 열린 수업이 효율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
(예) 열린 수업을 한다고는 말하지만, 그 실상은 교사 주도의 수업 : 교사가 칠판에 공부할 문제를 쓰고, 그에 따른 분단별 학습할 내용 및 방법을 정해주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가 능력과 수준에 따른 다양한 학습 활동 및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형태를 적용하도록 한다.
사회과는 그 내용이 계통적으로 짜여져 있다기보다는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그 내용이 선정되고 그에 따른 활동이 구안되어 있으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이라 함은 지식 체계의 수준이라기보다는 사회과 학습 기능 및 도구적 학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지도를 위해서는 내용을 수준별로 만들기보다는 활동의 수준, 지식의 위계(사실 지식 → 개념 지식 → 원리 지식)에 따라서 선택 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구체적인 학습 활동을 조장한다.
교사 자신이 동질의 내용을 가르치면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의 심도를 결정하고, 학습 활동을 다양하게 설계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먼저 교과 내용의 수준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준거를 알고 있어야 하며, 교과 및 교재의 특질에 따라서 그 내용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내용의 수준을 결정하는 준거는 학문의 위계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의 학습 활동 범위의 대소로, 또 다른 방법은 이용되는 교재 및 자료의 종류 등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교과별 내용 조직에 있어서 기본형, 심화형, 보충형으로 구분하여 학습 내용 및 활동의 차별화를 기하여야 하는데, 대체적인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ㅇ 기본형 :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고를 통해서 기본 개념 및 원리 학습 내용
ㅇ 심화형 : 학생 주도의 고차적 사고를 통한 적용 및 도전적인 학습 과제
ㅇ 보충형 : 쉬운 학습 자료 및 활동에 의한 기본 학습 과제의 결손
보완
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사례(퀴즈놀이)
1. 배경
사회과 수업을 하면 아동들이 싫증을 내거나, 자료를 수집, 분류, 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수업에서 분류 항목을 세우지 못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습 정리단계에서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심화 보충하는 시간이로 흔히 소홀히 지나기 쉬운 부분도 있다. 이런 현상이 누적되어 방대한 내용의 핵심적인 부분을 놓칠 수도 있다.
2. 적용
◎ 학습정리를 한 후 아동 개개인이 출제자가 되어 문제를 만든다.
◎ 문제를 만들 때는 단답형의 문제보다는 이해력이 요구되는 문제를 출제하도록 지도한다.
◎ 문제 출제가 끝나면 한 모둠에서 한 아동이 문제를 제시한다.
◎ 문제를 제시하는 아동은 임의로 다른 모둠의 아동을 지명한다.(예:3모둠의 3번)
◎ 지명된 아동은 답을 말하고 다시 자기가 만든 문제를 다른 모둠의 아동에게 제시한다. 이때 중복된 문제는 피한다.
◎ 이렇게 릴레이식으로 퀴즈를 내어 답을 말하게 함으로서 은연중에 학습정리가 되도록 하였다.
3. 효과
◎ 아동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서 참여하므로 수업시간에 적극적이었다.
◎ 퀴즈 형식으로 배운 내용을 정리 확인하므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 선의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퀴즈를 듣고 맞추어야 하므로 신중한 태도로 임하며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1999) /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권낙원(1995)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 교육 출판사
경상북도 일반사회 교육 연구회(1998) / 경북 일반사회교육
이향림(1995) / 한국의 통일 정책 변천과 통일 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경수(2000)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 편(1996) /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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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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