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건강가정의 개념
Ⅱ. 건강가정의 특징
Ⅲ. 건강가정에 관한 논의
1. 가정학계의 주요 논의
1)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
2) ‘가족’과 ‘가정’의 개념 및 생활단위로서의 ‘가정’에 대한 강조
2. 사회복지학계의 주요 논의
1) ‘가정’이라는 용어 선정
2) 전형적인 가족형태의 강화
3. 여성학계의 논의
1) ‘건강가정’ 담론을 통한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유지
Ⅳ. 가족에 대한 신념
*참고문헌
Ⅱ. 건강가정의 특징
Ⅲ. 건강가정에 관한 논의
1. 가정학계의 주요 논의
1)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
2) ‘가족’과 ‘가정’의 개념 및 생활단위로서의 ‘가정’에 대한 강조
2. 사회복지학계의 주요 논의
1) ‘가정’이라는 용어 선정
2) 전형적인 가족형태의 강화
3. 여성학계의 논의
1) ‘건강가정’ 담론을 통한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유지
Ⅳ. 가족에 대한 신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회구성원이 배제되는 문제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여성학계의 논의
(1) '건강가정' 담론을 통한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유지
현행 건강가정기본법은 앞서 살펴보았던 가족의 다양성과 가족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
기보다는 특정 가족형태를 지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족해체'라는 용어를 법조문
에 명시함으로써 가족 변화 현상에 대해 위기론적 진단을 내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
회적 처방으로서 '건강가정' 을 추구하고 있다.
'건강가정'이라는 특정 가족형태의 특권화는 기능주의적 접근방식으로서, 이와 관련
하여 이재경(2004)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은 (핵)가족을 혈
연과 성별분업을 토대로 한 사회경제적 제도로 정의하며, 혼인관계로 맺어진 남녀, 즉
부부와 자녀가 함께 거주하면서 경제적으로 협동하는 사회의 기본단위로 본다. 또한 가
족은 자녀를 양육하고 가족구성원을 보호, 부양하면서 사적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
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기능적 필요성을 강조한다. 전체 사회체계와 각 하위체
계 간의 기능적 유기성을 전제하는 기능주의 사회이론에서는 사회의 안정과 균형을 중
시하며, 하위체계 내의 변동은 전체 사회의 균형을 깨뜨리는 역기능적 현상으로 본다.
이러한 시각에서는 사회제도와 가치 및 규범은 절대적이며, 따라서 지배적인 문화적 각
본에서 벗어나는 개인의 행위는 일탈로 간주한다. 즉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가족해체,
결손가정 등의 용어는 가족의 기능적 결함을 의미하며 개인과 가족의 행위를 일탈, 열등
함, 혐오스러움, 무책임한 것으로 규정한다(Scanzoni 2001:695).
요컨대 현행 건강가정기본법은 혈연중심의 전통적인 가족 정의 방식을 그대로 고수함
으로써 우리 사회 가족의 변화 및 다양성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다. 이는 이른바 '건강가
정' 외의 다른 유형의 가족에 대해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동시에 현법이 보장하고
있는 자유권을 침해하고 특정 가치기준을 모든 국민에게 규범화시키는 위험한 태도이다.
이에 대해 여성학계에서는 개인의 일상과 가족생활에 대한 보편적 기준을 만들지 않고
상이한 형태의 가족형태를 동등하게 취급해야 하며, 이는 곧 가족의 범위나 경계, 가족
원의 역할을 규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이재경, 2004).즉, 가족정책의 대상
논의에서 가족법위를 확대하는 것은 단지 그 변이를 소극적으로 인정하는 '다양성의 불
편한 수용' 으로서 논리적 모순이며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으로 적극적으로 가족의 다양
성을 수용하는 가족의 개념과 범위 설정을 주장한다.
4. 가족에 대한 신념
건강가정이라 칭하건, 건강가족이라 칭하건 삶 속에 가족생활이 갖는 중요함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는 가족의 변화를 위해 일하는 모든 전문가들이 가져야 할 가
족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소개하고자 한다(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회 2001:71-66).
(1)가족은 건강하기를 원한다.
(2)가족은 함께 있으면서 자신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원한다.
(3)부모는 관계를 유지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일로 인한 도전을 이해하고 지지받을 필
요가 있다.
(4)부모가 지지, 지식, 기술을 제공받는다면 그들 자녀에 대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반
응양식을 배울 수 있다.
(5)부모는 기본적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날 후에 자녀의 욕구에 효과적이고 긍정
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6)모든 가족원들은 보살핌이 필요하다.
(7)가족원은 성별이나 연력에 상관없이 서로에게 존경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8)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은 가족상황 밖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다.
(9)모든 사람은 가족이 필요하다.
(10)가족 내의 대부분의 문제들은 하룻밤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다. 해를 거듭
하면서 점차 전개된 것이다.
(11)양육에 있어 사고와 행동 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12)완벽한 부모가 되는 것과 충분히 좋은 부모가 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13)가족은 환경체계로부터 공정하고 공평한 대우를 받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태희(2008). 건강가정론. 형지사
-최외선 외(2002).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정혜경(2007). 저출산과 가족정책
-정민자(2007).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과 그 담론
-조은희(2007). 가족관련법의 입법적 동향에 대한 검토
-김형식 외(2008).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송혜림, 김소영(2007).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네트워크 구축
-양정남, 최선령(2006).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3) 여성학계의 논의
(1) '건강가정' 담론을 통한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유지
현행 건강가정기본법은 앞서 살펴보았던 가족의 다양성과 가족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
기보다는 특정 가족형태를 지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족해체'라는 용어를 법조문
에 명시함으로써 가족 변화 현상에 대해 위기론적 진단을 내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
회적 처방으로서 '건강가정' 을 추구하고 있다.
'건강가정'이라는 특정 가족형태의 특권화는 기능주의적 접근방식으로서, 이와 관련
하여 이재경(2004)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은 (핵)가족을 혈
연과 성별분업을 토대로 한 사회경제적 제도로 정의하며, 혼인관계로 맺어진 남녀, 즉
부부와 자녀가 함께 거주하면서 경제적으로 협동하는 사회의 기본단위로 본다. 또한 가
족은 자녀를 양육하고 가족구성원을 보호, 부양하면서 사적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
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기능적 필요성을 강조한다. 전체 사회체계와 각 하위체
계 간의 기능적 유기성을 전제하는 기능주의 사회이론에서는 사회의 안정과 균형을 중
시하며, 하위체계 내의 변동은 전체 사회의 균형을 깨뜨리는 역기능적 현상으로 본다.
이러한 시각에서는 사회제도와 가치 및 규범은 절대적이며, 따라서 지배적인 문화적 각
본에서 벗어나는 개인의 행위는 일탈로 간주한다. 즉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가족해체,
결손가정 등의 용어는 가족의 기능적 결함을 의미하며 개인과 가족의 행위를 일탈, 열등
함, 혐오스러움, 무책임한 것으로 규정한다(Scanzoni 2001:695).
요컨대 현행 건강가정기본법은 혈연중심의 전통적인 가족 정의 방식을 그대로 고수함
으로써 우리 사회 가족의 변화 및 다양성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다. 이는 이른바 '건강가
정' 외의 다른 유형의 가족에 대해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동시에 현법이 보장하고
있는 자유권을 침해하고 특정 가치기준을 모든 국민에게 규범화시키는 위험한 태도이다.
이에 대해 여성학계에서는 개인의 일상과 가족생활에 대한 보편적 기준을 만들지 않고
상이한 형태의 가족형태를 동등하게 취급해야 하며, 이는 곧 가족의 범위나 경계, 가족
원의 역할을 규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이재경, 2004).즉, 가족정책의 대상
논의에서 가족법위를 확대하는 것은 단지 그 변이를 소극적으로 인정하는 '다양성의 불
편한 수용' 으로서 논리적 모순이며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으로 적극적으로 가족의 다양
성을 수용하는 가족의 개념과 범위 설정을 주장한다.
4. 가족에 대한 신념
건강가정이라 칭하건, 건강가족이라 칭하건 삶 속에 가족생활이 갖는 중요함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는 가족의 변화를 위해 일하는 모든 전문가들이 가져야 할 가
족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소개하고자 한다(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회 2001:71-66).
(1)가족은 건강하기를 원한다.
(2)가족은 함께 있으면서 자신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원한다.
(3)부모는 관계를 유지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일로 인한 도전을 이해하고 지지받을 필
요가 있다.
(4)부모가 지지, 지식, 기술을 제공받는다면 그들 자녀에 대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반
응양식을 배울 수 있다.
(5)부모는 기본적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날 후에 자녀의 욕구에 효과적이고 긍정
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6)모든 가족원들은 보살핌이 필요하다.
(7)가족원은 성별이나 연력에 상관없이 서로에게 존경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8)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은 가족상황 밖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다.
(9)모든 사람은 가족이 필요하다.
(10)가족 내의 대부분의 문제들은 하룻밤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다. 해를 거듭
하면서 점차 전개된 것이다.
(11)양육에 있어 사고와 행동 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12)완벽한 부모가 되는 것과 충분히 좋은 부모가 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13)가족은 환경체계로부터 공정하고 공평한 대우를 받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태희(2008). 건강가정론. 형지사
-최외선 외(2002).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정혜경(2007). 저출산과 가족정책
-정민자(2007).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과 그 담론
-조은희(2007). 가족관련법의 입법적 동향에 대한 검토
-김형식 외(2008).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송혜림, 김소영(2007).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네트워크 구축
-양정남, 최선령(2006).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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