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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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1. 제 7차 교육과정기의 국제이해교육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위상
2) 제 7차 교육과정과 국제이해교육
3) 국제이해교육의 편성(교육인적자원부)
4) 국제이해교육과정의 내용 체계(APCEIU)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교육 방향
3. 다문화교육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

Ⅱ.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

1. 학교 다문화교육의 위상
2. 학교 다문화교육의 성격 규명
3. 학교 다문화교육의 내용의 구성
4.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화주의적 관점에서 문화적 소수자들의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곧 새롭게 우리 사회에 편입된 문화적 소수자들이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방향으로는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혈연 중심의 단일민족주의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어렵다. 따라서 동화주의적 접근과 아울러, 우리 사회를 문화적 다양성이 인정되는 자유민주주의사회로 가꾸어 나가려는 문화 다원주의적 관점 또한 요구된다. 그리고 이 지점에서 다문화교육과 기존의 국제이해교육이 접목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3. 학교 다문화교육 내용의 구성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의 구성이 필수적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나 다음과 같은 다문화교육의 개념화 모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소수자 적응교육은 기존의 주류 사회가 새로운 이주자를 받아들이는 첫 단계에서 사회 통합을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교육을 말한다. 오늘날 우리 학교들에서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는 교육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소수자 적응교육은 한국어와 문화에 능통하고 한국에서 성공하는 것이 공통 희망인 이주자들에게 그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기초학습능력과 한국문화정체성 함양, 한글능력 향상과 한국문화 이해의 심화 등이 그 주된 내용이다.
소수자 정체성교육은 소수자의 정체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 집단에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소수자의정체성 문제를 강조하는 곳은 소수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립되었거나 설립 예정인 대안학교들에서 강조하는 교육으로서 소수집단의 문화적 자부심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들의 교육과정상 공통적인 특징은 소수자들을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평가하며 '이중 언어교육'을 장려한다는 것이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경우에 이들의 다중언어와 다문화 능력은 장차 한국사회 전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소수자 공동체 교육은 집단 간 선입견과 편견, 고정관념을 철폐하여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이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수자 공동체 교육은 인종적, 문화적, 계층적 집단별로 갈등의 원인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일뿐만 아니라 집단 간 갈등을 해소하는데 특별한 종류의 지식, 기술, 태도가 요청된다.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은 다수자를 대상으로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편견 의식을 극복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다문화교육을 인종, 계층, 성,종교, 언어, 거주지 등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보는 관점이다. 소수자에 대한 편견 제거와 차별 철폐를 이루려면 다수자의 인식 변화를 꾀할 수 있어야 하며 따라서 국가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가장 적합한 내용이다. 앞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도덕과와 사회과의 내용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은 다문화교육의 내용 구성을 위한 기본적인 틀에 불과하고 실제로 학교에서 지도할 수 있는 내용이 되려면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우리 사회에 들어와 있는 소수자 집단들의 실태와 그들의 교육적 요구 및 그들에 대한우리 사회의 인식 등을 기반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적 대응을 학교 수업에 연결시킬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소수자 정체성 교육과 같은 경우에는 때로 우리사회가 지향하는 근본 가치 이법과 상충하는 문화씩 지향을 가진 집단이 있을 경우에이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등이 문제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서구 사회에서 이슬람근본주의 관점을 가진 소수 집단이 공교육 장(場)에서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마찰을 일으키는 것과 같은 성격의 문제들을 우리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
문화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의 연구는 여러 차원의 세심한 교육적 배려를 필요로 한다.
4.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중의 하나는 바로 적절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의 개발이다. 다수자를 위한 소수자 이해교육이나 국제이해교육과 같이 모든 학생들을 위한공통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대해서는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인 내용과 지도 방법 등을 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소수자 적응 교육 등은 문화적 소수자학생들이 재학하는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좀더 적절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문화적 소수자 집단의 출신 배경, 학력 등이 차이가 많고, 독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들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을 제고하여 단위학교별로 적절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하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의 개발과 제시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증 언어교육을 실시하려는 학교가 있다면 그것을 운영하기 위한 조건, 방법, 내용, 지원 방안 등을 안내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특정한 집단, 예를 들어 결혼이주자의 자녀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면 그 집단에 대한 적절한 교육 지원 등을 안내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단위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침뿐만 아니라,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 해당 지역에 요구되는 지침 등을 개발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아울러, 이러한 지침에 의하여 각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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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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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9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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