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랑해, 파리’ 중 ‘센 강변’을 통한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현실의 이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외국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의 예

1. 외국 영화와 다문화교육

2. <사랑해, 파리>중 <센 강변>을 통한 다문화교육: 중학생 또는 고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 <사랑해, 파리>에 대하여

2) <센 강변>

3) 영화 <센 강변>과 다문화교육

4) <센 강변>을 통한 다문화교육 학습목표

5) 학습 내용

(1)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프랑스 다문화 현실 자료

(2) 토론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은 강제적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여주인공은 이와는 다른 이유를 말하고 있다. 여주인공이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히잡 착용은 개인적인 이유이며, 정신적으로 자부심을 갖게 해줌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울러 이슬람문화에 대해 영화 (혹은) 감독은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노출이 심한 여자들 그리고 이들을 희롱하는 남학생들의 말투와 태도는 여주인공의 경건하고 조용한 태도와 대조되어 나타난다. 이는 개방, 자유로 대표되고 우월하다고 인식되는 서구의 문화가 상대
적으로 즉흥적이고 물질적이며,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진심이 결여된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는 하나의 비판으로도 읽힌다. 이러한 면은 남자 주인공의 전공을 물어보는 여주인공의 할아버지의 자상한 모습에서도 드러난다. 진정한 의미에서 타인의 이해 그리고 교감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바람직한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프랑스에서는 2004년부터 학교에서의 히잡 착용이 금지되었고, 이를 따르지 않아퇴학에 처해지는 학생들도 있다. 이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금지하는 것이 옳은가 아니면 허용하는 것이 옳은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에서도 학교에서의 종교적 강요와 관련된 사건이 사회화된 적이 있다. 이 점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프랑스에 이주해 온 무슬림들과 그들의 자손은 프랑스 국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종교와 문화를 고수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들은 프랑스 문화에 동화되기를 거부하는 배타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히잡 착용, 돼지고기 금식, 라마단 준수 등이 실제적인 예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예컨대 학교에 이슬람 학생들이 있다면 집단 급식 메뉴에서 일년 내내 돼지고기를 빼는 것이 옳은가?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 가격3,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0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