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및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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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2. 교육소외층 배려
3. 민주시민의 육성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 다문화교육 논쟁
3. 다문화교육의 구성 요소
4.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
5. 다문화교육 관련 용어
1) 집단간교육과 다문화교육
2) 국제이해교육과 세계교육
3) 다문화교육과 유사 개념과의 차이
4) 다민족교육

Ⅲ. 다문화교육의 목표

1. 다문화교육의 일반 목표
2.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교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를 습
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컨대 미국의 경우 주류 백인의 학생들은 흑인 영어의 독특
함과 풍부함을 배울 필요가 있고, 흑인 학생들은 자기 가족과 공동체로부터 소외감과
이질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주류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표준 영어를 말하고 쓸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인종적 신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수계 학생들은 학교와 주류사회에 동화
되어 성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신들의 민족적 유산과 정체감, 그리고 가족마저 부인
하는 경우가 있다. 민족적 정체감은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인데, 민족적 문
화와 정체성을 거부하는 것은 소수민족 집단의 사회화 과정에 악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전지구적(global)인 테크놀로지 세계에서 살아
가는데 필요한 읽기, 쓰기, 그리고 수리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문화교육
가들은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지구촌시대에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
기능을 습득하도록 해준다고 가정한다. 다문화적 자료와 정보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습득한 기능은 성인으로서 직업을 구하고
살아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여섯째, 다문화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공동체에서 제구실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
도, 기능을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Banks, 2004). 효과적인
시민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문화공동체로부터 국가, 지역,
나아가 세계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지식과 기술,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상에서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제시된 여섯 가지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를 종합해 보
면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소수자를 위한 배려
와 교육의 기회균등 추구이다. 둘째는 주류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시민적 자질
육성이다. 넷째는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량 함양이다. 이러한 세 가지 목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각각의 실현은 다른 목표의 달성에도 도움을 준다.
2.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교사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중요하다.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가정,학
교, 사회에서의 교육이 모두 중요하겠으나, 체계적인 교육을 수행하는 학교교육이 특히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교사의 인식과 실천이 없으면 다문화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 교
사의 다문화적 인식과 태도는 수업과 학생 지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ang(2005)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면서 어떤 목표를 강조하는
가에 따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의 교사로 구분하공 있다.
첫째, 동화주의 교사(Assimilationist Teacher)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보편적인 진
리이며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믿는다. 교사의 목표는 지식을 전수하여 학생
들이 기론의 사회정치적 체제에 순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종종 소수자 학생들이
출신 가정의 언어와 문화를 버리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주류 사회에서 생
존해야 한다는 관점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관계를 강조하는 교사(Human Relations Teacher)는 모든 학생들이 서로 존중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편
견을 극복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반드시 전수해야 할 필수적
지식이 있다고 밀는다. 이들은 다른 나라의 음식, 의상 등을 전시하고 체험하게 함으로
써 다양성을 인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셋째, 사회적 행동을 강조하는 교사cial Action Teacher)는 학생들에게 비판적으로 사고
하는 법을 가르치며 학생들이 사회적 불평등에 도전하여 변화의 주체가 되는 것을 다문
화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이들은 학교가 현상유지의 도구라고 비판하며, 교육 내용으로
는 노동자 계층, 유색 인종, 여성과 같은 다양한 사회 집단의 불평등과 인권 등을 다룬다.
넷째, 배려를 강조하는 교사(Caiing-Centered Teacher)는 정의, 자유에 기초한 다문화사회
(multicultural society) 건설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학생들이 상호 존경하고 배려하는 분위기를 통하여 공정과 평등의 가치를 공유하도록 하는 데 수업의 초점을 둔다. 수업에서는 인
간이 편견을 가지고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게 하고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과 편견을 다룬다.
Pang은 첫째와 둘째 유형의 교사들을 현상 유지의 관점을 공유한다고 보며, 셋째와
넷째 유형의 교사들이 진정한 의미의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라고 보고 있다. 모경
환, 황혜원(2007)의 연구에서는 수도권 중등 국어 사회 교사들의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관점을 분석했는데, 배려를 강조하는 교사들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
음으로 인간관계를 강조하는 교사, 사회적 행동을 강조하는 교사, 동화주의 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의 목표로서 배려중심의 관점을 가장 강하게 소
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간관계 접근법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났다. 즉 다문화교육
은 다문화사회의 건설을 위해 상호 이해와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는 관점에 강한 동의를
나타내고 었다. 한편,40대 이상의 연령층은 20대, 30대 연령층의 교사들보다 동화주의
관점에 강하게 동의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이 동화주의 관점을 극복하면서 발달해 온 점을
고려하면, 바람직한 다문화교육을 위해 이러한 동화주의 관점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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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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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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