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특징,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과 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향후 공급망관리의 개선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특징,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과 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향후 공급망관리의 개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Ⅲ.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특징
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

Ⅴ.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구축단계
1. 1단계 : 기업의 Supply-Chain 경쟁력을 평가한다
2. 2단계 : 공급사슬의 미래 Vision과 목표 상태를 설정한다
3. 3단계 : 현재의 SC와 미래의 SC 사이의 갭을 없애기 위한 Action들을 도출한다
4. 4단계 : Action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투입한다

Ⅵ.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1. 재고감소
2.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Ⅶ.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Ⅷ. 향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념함으로써 제품의 성능을 높이고 고객화하는 것이다.
전화 등으로 이루어지던 Dell의 직접판매방식은 인터넷의 도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인터넷의 도입은 직접판매방식의 이점을 더욱 향상시켰다. 웹 사이트인 델온라인에서는 구매사양 선택 및 주문, 주문 처리 상황 확인, 고객 지원 및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업고객을 위한 프리미어 페이지가 개설되어있다. 이러한 웹 사이트의 운영으로 고객관련 비용을 절감시키고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좀 더 나은 고객관계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Ⅷ. 향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개선 방향
SCM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과거 기업내부의 물류 합리화로부터 Value Chain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부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자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공급채널의 합리화와 최적화를 통해서 Supply Chain내의 균형적인 이익의 증대와 더불어 시장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SCM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신속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국내의 SCM관련 솔루션 업체들도 발빠르게 국내 환경에 맞는 솔루션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선진기업들은 이미 상당수준의 SCM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변화는 새로운 경쟁체제를 구성하게 될 것이며, 전통적인 마켓에서부터 새롭게 부각되어지고 있는 e-Marketplace에 이르기 까지 급속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경쟁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기업 경영에서 경쟁력을 지닌다는 것은 보다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큰 수익을 얻는 것이었다. 그래서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비롯하여 생산 관리의 기법들이 원가의 절감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대다수의 기업들은 이미 생산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각 경쟁사의 제품의 경쟁에 있어서도 대동소이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SCM을 실행하기에 앞서서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 요건임을 반드시 인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좀 더 정확히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도되어질 수 있어야 하며, 보다 고정적인 제품수급을 위한 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되어야 한다. 이로서 SCM에 대한 영마인드가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SCM의 도입에 있어서 많은 기업들은 우수한 솔루션 도입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SCM솔루션 도입 자체가 기업이 원하는 모든 것들을 충족시켜줄 수는 없다. 왜냐하면, 기업마다 각각 독특한 기업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SCM 솔루션의 도입에 있어서도 Supply Chain내부의 다른 기업들과의 진정한 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는 성공적인 SCM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Ⅸ. 결론
1990년대 후반 정보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업 정보시스템의 기반을 제공하는 ERP와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문의 최적화를 지원하는 SCM은 기술 및 시장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1990년대 중반부터 Siemens, Microsoft 등의 선도기업을 시작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ERP는 대부분의 대기업이 구축 완료하였으며, 기업 정보시스템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SCM은 1990년대 후반 ERP시스템을 구축한 제조 산업의 기업들을 시작으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유통산업 등으로 시장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ERP시장은 중소기업 시장과 시스템 업그레이드 시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기능 측면에서는 무선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CRM, SCM등 전략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기타 시스템과의 통합 관련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최신 ERP시스템의 특성을 살펴보면 산업측면에서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하여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며, 시스템 측면에서 기술 인프라스트럭처가 유연하고, 기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 안정화 단계에 있는 SCM은 기술 측면에서 공급망 계획 및 네트워크 관련 기능이 개선되고 있으며, 시장 측면에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ROI가 나타남에 따라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향후에도 기업들의 세계화 및 시장영역 확대에 따라 로지스틱스 부문의 최적화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ERP 및 SCM시장은 SAP, Oracle, i2 Technologies 등의 애플리케이션 벤더, Accenture, Deloitte 등 컨설팅 벤더, 삼성SDS, LG CNS 등 시스템 통합 벤더가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세계시장과 유사한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이 조직 및 프로세스를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정보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향후 국내 벤더들이 ERP 및 SCM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손익중심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중소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경쟁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시스템 통합 벤더들이 중국 및 동남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여 세계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박진우,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 이노우에 하루키(1999), 실천 SCM 경영혁명, 어진소리
◈ 정석찬·박기남(2002), 글로벌 SCM 모델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정보통신부(2000),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발전 방안
◈ 최형림·박남규·임호섭·이현철(2002), ebXML 적용을 위한 항만물류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Information System Review
◈ 통상산업부(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 종합대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8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