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설화문학][횡광이일][금각사][무희][다니자키 준이치로]일본문학의 역사, 일본문학과 설화문학, 일본문학과 횡광이일, 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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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설화문학][횡광이일][금각사][무희][다니자키 준이치로]일본문학의 역사, 일본문학과 설화문학, 일본문학과 횡광이일, 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1) 전기
2) 후기
2. 중세문학
3. 근세문학
1) 전기
2) 후기
3) 메이지 계몽기
4) 낭만주의
5) 자연주의

Ⅱ. 일본문학과 설화문학

Ⅲ. 일본문학과 횡광이일
1. 횡광의 생애와 문학세계
2. 주요작품소개
1) 日輪(大正12)
2) 蝿(大正12)
3) 御身(大正13)
4) 上海(昭和3-6)
5) 機械(昭和5)
6) 寝園(昭和5)

Ⅳ. 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1. 소외의식과 미의식
2. 소멸과 미의식

Ⅴ.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Ⅵ.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1. 谷崎문학의 배경
2. 谷崎의 문학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것과 무관한 생활을 하는 エリス 역시, 鷗外의 一面이며, 자유로운 정신의 발현을 지향하는 낭만적인 鷗外의 詩人적인 一面을 구현한 모습이었을 것이다. 이 작품 「舞」는 鷗外 자신의 내면에 생겨난 「相的 情神」과 「エリス的 情神」과의 갈등을 그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앞에서 말했듯이 官吏(관리)로서 출세해 가는 鷗外를 계속 지배한 것은, 「相的 情神」이었다. 「エリス的 情神」은 실제로 관리를 그만두기까지 몇 번이나 얼굴을 내밀면서 끊임없이 억압하고, 그 정신은 계속 전진해 온다. 그러한 정도로 강하게 억누르기 힘든 鷗外의 根의 부분이었다. 前進과 抑, 後退라고 하는 것이 반복하고 있다. 「舞」는 그러한 鷗外의 인생을 어느 정도 짚어볼 수 있는 결정적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公」적인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편에 「私」를 배치한다고 하는 소설이다. 마지막의 한 구절,
「嗚呼, 相謙吉が如き良友は世にまた得がたかるべし。 されど我裏には一点の彼を憎むこころ今日までれりけり。」의 속에 담겨진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我がにある『公』に順な心は自己を社に有用たらしめるための心であるが、同時に、部の浪漫情神を一時的に葬り去った嫌郡すべき心である。」 ― 내 안에 있는『公』에 순종적인 마음은 自己를 사회에 유용하도록 하기 위한 마음이지만, 동시에 내부의 낭만정신을 일시적으로 혐오할 만한 마음이다.
Ⅵ.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1. 谷崎문학의 배경
谷崎潤一郞 (1886-1965)는 明治末期에서 大正에 걸쳐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世紀末的頹廢, 官能美에의 탐닉 등에 의해 인간의 감각을 해방하려고 한 反自然主義의 문학사조인 耽美派의 한사람이다.
그의 출세작이며 처녀작인 『刺靑』에서 美しい者は强者라는 풍부한 감성을 활용하여 여성미에 대한 병적인 관능을 집요하게 추구하는 作風은 惡魔主義라 불렸으며 後年에 까지 그의 문학 속에 뚜렷이 나타나는데 그 배경을 이루는 요소로써 크게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祖父의 영향이다.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祖父의 방에는 어린 그리스도를 품고 있는 마리아 상이 안치되어 있었는데 어린 谷崎의 마음에 영원한 美의 징표로 정착되어 白이란 관념과 결부되어 『痴人の愛』등의 작품에 표현된다. 또한 西洋에의 공포, 동경이 작품의 저변을 이루는 이미지가 되었다고 한다.
谷崎가 3세 되던 해에 58세로 사망한 조부는 3男3女 가운데 남자아이는 장남을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을 수양아들로 보내버리고 세 자매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면서 그의 곁에서 떼어놓으려 하지 않았다고 한다.
두 번째는 상업을 하는 집안의 출신이라는 것이다. 그것도 東京下町의 素町人이란 점이 중요한데 현실 긍정적, 도회적, 사치지향, 정치적인 무관심 등의 町人氣質은 그의 작풍으로 나타나며 下町의 풍토는 谷崎의 미의식의 결정에도 깊이 관여하였다고 한다.
세 번째로 미인인 어머니의 존재를 들 수 있는데 젊고 아름다운 어머니像은 유년기의 유복한 생활과 결부되어 이윽고, 아버지의 사업실패에 의한 家運의 쇠퇴는 어머니의 사랑과 보호가 깊었던 유년시절에의 향수를 깊게 하는 결과가 된다. 그리고 大正6년 어머니의 죽음은 그에게 母性思慕라는 큰 주제를 이루는 작품을 낳았다고 한다.
2. 谷崎의 문학세계
아름다운 여성을 양육, 敎育시켜 치장하게 하여 그 여성의 바람기에 배반당하거나, 바보취급 당하지만 여성의 육체에 애착하여 배반당하는 것에 최상의 삶의 보람을 느낀다는 男性의 모습을 계속해서 작품 속에 그리고 있다. 이런 남성의 모습은 영원한 주제의 무한한 반복이라 볼 수 있는 谷崎의 문학세계는 女性崇拜, 母性思慕등으로 요약되는 여성적 세계라고 할 수 있다.
- 谷崎의 여성에 대한 태도
谷崎는 女性을 단순히 본능이나 감각의 대상이 아니라 일정한 규범을 정하여 그에 적합한 여성만을 여성으로서 崇仰하였음을 알 수 있는데 페미니스트임은 물론 이었고 유년기의 마리아 像에서 얻은 情感이 여체의 하얀 발에 집착하는 庶物崇拜敎徒였으며 母性에 대한 그리움이 여성숭배로 발전하여 여성을 성스러운 마리아像 과 같이 우러러 볼 수 있는 영원한 여성상으로 보려고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이상과 현실이라는 괴리 현상은 작품 『痴人の愛』와 谷崎의 실생활에서 일어났던 小田原事件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谷崎가 한창 악마주의작가라 불리던 大正3년에 그의 취미에 맞는 「藝者」인 「お初」라는 여성과 사귀고 있었다. 결혼하고 싶었지만 이루지 못하고 대신 「千代子」와「せい子」란 자매 가운데서 전에 「藝者」경험이 있었고 남편과 사별하여 독신으로 살고 있는「千代子」가 妖婦型의 여성일 것이라는 상상만으로 한번도 만나보지도 않은 채 大正4年 결혼한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너무나도 정숙하고 가정적이며 순종적인 아내에게는 아무런 애정을 못 느끼고 있던 谷崎는 뜻 밖에도 14세의「せい子」에게 서 분방하고 야수적이며 妖婦적인 면모를 발견하여 양육하기 시작한다. 마침내 「せい子」는 谷崎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분방한 여자가 되어 집을 뛰쳐나가 「藝者」가 된다. 이런 와중에 남편의 냉대에 심신이 지쳐버린「千代子」를 동정하여 谷崎의 친구인 佐藤春夫가 「千代子」를 양도받을 약속을 얻어냈으나 谷崎의 변의로 화가 난 春夫와 절교 상태가 계속되는 小田原事件이 일어난다.
한편 집을 나갔던 「せい子」는 「藝者」를 그만두고 귀가하여 谷崎와 정식으로 동거하는데 이「せい子」와의 관계가 『痴人の愛』의 모체가 되어 여주인공 「ナオミ」와 많이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이와 같이 谷崎가 실생활에서고 추구하려던 규범적 여성상이 작품에서는 이상과 다른 방향인 肉體的으로만 아름답게 변모하여 실망하지만. 육체라는 쾌락의 늪에 빠져 女에 집착하게 되면 그 나름으로 拜하며 감수 할 수밖에 없다는 메조키즘적 被虐趣味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길 외 3인,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나카무라 미쓰오, 고재석·김환기 옮김, 일본메이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0
신현하, 일본문학사, 학문사, 1985
일본 고전문학의 산책,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유정, 현대일본문학사, 吉田精一 편, 정음사, 1984
진하삼랑, 일본문학사, 제일학습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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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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