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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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들어가면서
※1910~1920년대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종류 - 시, 소설, 희곡
※1919~1920년대 말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종류 - 시, 소설, 희곡, 수필
※1930~1945년대 문학
1930년대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종류 - 시, 소설, 희곡과 시나리오, 수필, 평론
1930년대 말~1945년(일제 암흑기)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양상
※8.15직후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종류 - 시, 소설, 수필, 희곡
※1950년대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특징
3.문학의 종류 - 시, 소설, 희곡, 수필
느낀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다.
※ 실존주의 문학(existentialism)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J. P. Sartre), 카뮈(A. Camus)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3. 문학의 종류
(1) 시(時)
◆ 특징
① 전쟁 체험을 형상화하였다.
6·25라는 전쟁 체험을 시로 형상화하였다. 전후의 가치관 또는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구상의 '적군 묘지 앞에서', 김종문의 '벽(壁)' 등은 전쟁의 비극, 휴머니즘의 부활을 주제로 삼았다.
② 현실 참여 의식이 드러나 있다.
모더니스트 중에는 1950년대 후반 이후 사회 참여 의식을 강하게 드러내는 시를 쓰는 경향이 증폭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 '순수와 참여'라는 문학 논쟁의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박인환, 김수영 등이 그 대표적 작가이다.
③ 문명 비판적 성향을 떤 시들이 발표되었다.
전후의 비참한 현실이나 사회 부조리, 불안 의식 등을 작품화하였다. 구상, 신동문, 신동엽 등은 현실 인식과 문명 비판적 성격을 보였다.
④ 전통적 순수시를 추구하였다.
현실 인식의 주지적 경향과 함께 한국 현대시의 맥을 형성한 것은 전통적 순수시를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유치환, 박목월, 박두진, 박성룡, 서정주, 박재삼, 이성교 등이 이런 경향을 대표한다.
⑤ 주지적 서정시를 발표하였다.
현실에 대한 지적 인식을 바탕으로 도회적 서정시를 썼다. 기법 면에서 주지주의적 경향을 보이면서도 주로 서정성을 추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김광림, 전봉건, 김종삼 등이 이런 경 향을 대표한다.
⑥ 기타
이동주는 애(哀), 원(怨), 한(恨)이라는 한국의 전통적 정서를 추구하였고, 송욱은 현실 생활에서 비뚤어진 모습을 반영하는 비시적 일상어를 대담하게 시 속에 끌어들이는 특성을 보였으며, 조병화는 현실 긍정, 인간성 옹호의 인생파적 로맨티시즘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많은 신인들이 등장하여 각기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2) 소설(小說)
◆ 특징
①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이 쓰여졌다.
6·25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1950년대 후반 이후 많이 발표되면서 한국 현대 소설의 영역이 확대되었다. 황순원의 장편 '카인의 후예', '나무들 비탈에 서다', 단편 '곡예사', '학',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 김동리의 '귀환 장정', '흥남.철수' 등이 대표작이다.
②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간상의 제시라는 특징을 보인다. 전쟁의 상흔, 전후의 사회상, 민족 분단의 비극, 전후의 가치관의 변동 등을 형상화한 수작(秀作)들이 발표되었다. 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안수길의 '제 3인간형', 손창섭의 '비 오는 날', 김성한의 '백지의 기록',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 하근찬의 '수난 이대' 등 많은 작품들이 있다.
③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고 적극적 참여 의식을 보였다.
개인과 사회의 갈등 문제를 다루면서 소외된 삶의 문제, 부조리한 현실 인식, 행동을 통한 현실 참여 문제를 다루었다. 김성한의 '바비도', 오상원의 '모반', 선우휘의 '불꽃', 박경리의 '불신 시대', 송병수의 '쑈리킴', 김광식의 '212호 주택', 이호철의 '파열구' 등이 대표적 이 다.
④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다룬 순수 소설도 쓰였다.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함이 없이, 현실 인식과 참여 의식보다는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다룬 소설이 쓰여졌다. 오영수의 '갯마을', 한무숙의 '감정이 있는 심연', 전광용의 '흑산도', 강신재의 '절벽' 등이 그것이다.
(3) 희곡
◆ 특징
① 서구의 표현 기법을 도입하여 다양하고 새롭게 발전했다.
② 전후의 현실 인식과 현실 참여 의식을 보였다.
③ 인간의 삶과 감동을 다룬 순수 희곡도 발표되었다.
유치진의 '나도 인간이 되련다', 임희재의 '꽃잎을 먹고 사는 관차', 차범석의 '불모지', 하유산의 '젊은 세대의 백서', 이용찬의 '가족' 등이 있다.
(4) 수필(隨筆)◆ 특성
① 문학적 향기가 높은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② 사회적 불안이나 가치관의 상실을 다룬 교훈적 수필이 발표되었다.
③ 예술적 기교를 바탕으로 한 서정적 수필도 발표되었다.
비평(批評) :서구의 구조주의(構造主義 1960년대에 들어와서 K.마르크스, M.하이데거, S.프로이트 등의 견해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새로이 형성된 사상적 조류이다
) 비평 방법이 유입되면서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규명하려는 경향이 우세하였다. 순수 참여의 문제, 전통의 계승 문제, 현대 문학의 기점 문제 등의 논쟁이 활발하게 논의되었다.
느낀점....
191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의 현대문학사를 정리하면서 고등학교 때 야간 자율학습시간이나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이 문뜩 생각났다.
이상의 시와 윤동주의 시를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이런 시들을 좋아했었다는 것까지 잊어버리고 살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논문을 위주로 찾아보았는데 <현대문학의 사회적 의사소통 양상 연구>, <단군신화와 한국문학과의 관계양상>등과 같은 논문의 자료가 많아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이 걸렸다. 그러다가 고등학교 때 풀었던 문제집이 생각이 나서 문제집도 보고 예전에 정리해 놓은 것들도 보다가 회상에 빠져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인가 시를 못 외우면 집에 못 가게 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외웠던 시가 기억이 난다.
고등학생 때와 대학생학 때는 많이 다르지만 그에 따른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나가야 겠다.
참고 자료
http://myhome.naver.com/qseo/
김상태, 매체와 한국현대문학, 1996
박남수의 고등국어 논술교실
고등학교 때 풀던 문제집

키워드

문학,   문학사,   ,   소설,   수필,   희곡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4.29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3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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