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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교회 역사][교회 원칙][교회 지도력][교회 사회봉사활동][교회 문제점][교회 과제]교회의 의미, 교회의 역사, 교회의 원칙, 교회의 지도력, 교회의 사회봉사활동, 교회의 문제점, 향후 교회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회의 의미

Ⅱ. 교회의 역사
1. 사도시대
2. 교부시대
3. 교황시대
4. 종교개혁시대
5. 현대교회

Ⅲ. 교회의 원칙

Ⅳ. 교회의 지도력

Ⅴ. 교회의 사회봉사활동
1. 병원설립과 사회사업
1) 병원사업
2) 사회사업
2. 도덕과 절제운동
1) 교인들 한국사회 축첩금지 요구
2) 조혼제도 반대
3) 술, 담배, 아편, 노름 금지
3. 사회민주운동
1) 노비제 반대
2) 여성차별제 폐지운동
4. 대중 교육과 문화운동
5. 반일운동: 교회가 반일운동의 본거지

Ⅵ. 교회의 문제점
1. 목회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고려가 없다는 것이다
2. 한국 목회자들 중에서 팽배해 있는 또 하나의 의식은 내 양은 내 것이라는 생각이다
3. 교회의 직분자들 사이에 직분을 하나의 계급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4. 전문 목회자와 소위 평신도를 너무 지나치게 구분한다는 것이다

Ⅶ. 향후 교회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요하고, 지혜 있는 사람이나 약하고 천하고 무식한 사람이나 하나님 앞에 다 일반이라” 서재필 - 기독교인!
기독교 - 사회적 혁신세력이 되었다.
4. 대중 교육과 문화운동
독교 복음은 학교를 통해서/ 한국을 살리는 길은 교육에 있다고 믿음
1885/86년 배재, 이화, 숭덕, 경신, 정신, 광신, 호수돈, 배화, 숭실, 정신, 일신 ... 수없이 많은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새움/ 연세대학교, 숭실대학교
- 의도: 학교를 통해서 민주화교육/ 한글교육 /근대과학국가/여권신장 이루려고 했다.
특히 한글의 대중화작업은 기독교의 공헌이 절대적: ‘암클’이라고 천시하고 하층민의 언어였던 한글로 성서를 번역했고, 찬송가 가사를 만들어 보급했다. 특히 찬송가를 읽기 위해서 많은 여성과 사람들이 한글을 배웠다. 주시경, 최현배 모두 기독교가 길러낸 한글학자.
‘암클’이 조선의 글로 교회의 글로 변했다.
- 찬송가를 통해서 서양의 음계와 음악/ 악기(오르간)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5. 반일운동: 교회가 반일운동의 본거지
‘교회=반일’ 이라는 등식이 정식화 됨
1895년 선교사의 고백: “한국교회가 지닌 가장 흥미 있는 양상의 하나는 ‘애국심’이다.”
정치, 사회 불안과 혼란기에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공동체가 ‘교회’라고 생각되어졌다. 1919년 3. 1운동: 4천명 이상의 교인 체포/4백 명이상 성직자 체포
새문안교회 교인: 홍난파 1919년 7월에 ‘금지곡’을 작사/작곡한다.
봉선화: “울밑에 선 봉선화야 네 모양이 처량하다 길고 긴날 여름철에
아름답게 꽃필 적에 어여프신 아가씨들 너를 반겨 놀았도다
Ⅵ. 교회의 문제점
1. 목회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고려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사회의 현실은 사람들이 너무나 모든 것을 빨리 성취하려고 하고, 또 무슨 목적으로 그 일을 하는가를 깊이 고려하지 않고 남이 하기 때문에 내가 따라서 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동일한 현상이 한국교회 속에서도 나타나는 것 같다. 현재 한국교회가 물량주의에 오염되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다. 이런 상황가운데서 성경이 말하는 목회원리 대신 그 물량주의적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다 합법화되는 것이 현실이다. 목회에 있어서도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생각이 은연중에 팽배되어 있다.
2. 한국 목회자들 중에서 팽배해 있는 또 하나의 의식은 내 양은 내 것이라는 생각이다
목회자들이 원리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섬기지만 실제에는 한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내 양으로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우리는 목회를 통하여서도 인간의 지배욕이 발휘될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말로 설득하여 어떤 행동을 하게 할 경우는 일단 그 사람을 사상적으로 지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세상에서 언제든지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설명과 설득과 선포가 근본적으로 세상의 그것들과 다른 것은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만드는 것을 최종의 목적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예수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나면 전도자는 그 사이에서 물러나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도자로 남아 있으려는 것 자체가 사실상 인간의 뿌리 깊은 지배욕의 발휘라고 할 수 있다. 목회자가 아무리 성경을 정확히 깊이 있게 가르쳐 그 결과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다른 사람을 다스린다는 사실에 은밀히 만족을 누린다면 인간이 인간을 지배하는 또 하나의 예가 교회 속에 나타난 것이다. 그래서 한 교회 속에 인간 지도자는 하나가 되어야지 둘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세상적인 목회관이 어느새 우리 목회자들의 머리를 정복하게 된 것이다. 한 인간 속에 교묘하게 숨어있는 개인적 지배욕이 모든 목회자들의 마음에 있는 한, 한국교회 속에서 팀목회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
3. 교회의 직분자들 사이에 직분을 하나의 계급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그래서 한국교회에서 어떤 경우는 장로들 스스로 자신을 목사들에 대한 하나의 견제세력으로서 생각하고 있고 그것이 하나의 전통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전통이 있는 곳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팀목회는 불가능할 가능성이 많다.
4. 전문 목회자와 소위 평신도를 너무 지나치게 구분한다는 것이다
목회전문가들은 목회를 자신의 전문영역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평신도들이 참여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평신도들 역시 자신을 수동적으로 받기만 하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에 평신도의 폭넓은 참여를 통한 팀목회는 불가능할 것이다.
Ⅶ. 향후 교회의 과제
세계화 시대는 분명히 한국 교회로 하여금 상당한 변화를 강요할 것이다. 세계화로 가는 길목에서 우선 한국 교회는 한국 교회의 성장이 거품이 아닌지를 확실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미래라는 세계화 시대는 교회연합 운동이 주도하게 될 것이다. 분열과 경쟁의 시대가 산업사회의 특징이라면 연합과 조화가 정보사회의 새로운 특징이 될 것이다. 지난 세대에 한국 교회는 분파와 분쟁 가운데서 성장과 함께 상처를 남겼다. 교회는 사회에 대하여 배타적이었고 외면했으며, 그 결과로 사회는 교회를 외면하고 젊은이들은 교회를 떠났던 것이다. 현재의 한국 교회가 젊은이를 포용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회의 사회성 결여이다. 더구나 교회가 가진 정통, 카톨릭, 에큐메니칼 등의 용어가 모두 보편적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교회는 보편성이 있어야 하고 차별성을 배제해야 하는 것이다. 지난 세대의 배타성을 극복하고 연합과 일치를 향해 포용성을 갖추는 것이 세계화 시대의 한국 교회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채(1991), 근세, 현대 교회사, 서울 : 기독교문서 선교회
김광열(2002), 이웃을 품에 안고 거듭나는 한국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박찬섭(1990), 교회발전과 성령은사, 서울 : 엘멘 출판사
성백걸(1988), 한국 초기 개신교인들의 교회와 국가 이해, 한국기독교사연구 21
이창규(1990), 바울의 교회론 연구, 그리스도의 몸 개념을 중심으로, 서울신대원
장중열(1990), 교회성장과 선교학, 서울 : 성광문화사

키워드

교회,   신앙,   기독교,   봉사활동,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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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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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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