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교사의 사명 '왜 가르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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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학교 교사의 사명 '왜 가르치는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교육의 목표
◆교육의 의도
◆주된 내용 요약

Ⅰ.서 론

Ⅱ.본 론
1.교사의 사명
2.바람직한 교사상
3.교사의 역할
4.왜 가르칠 것인가?

Ⅲ.결 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다는 소명의 자각과 함께 책임적 존재로서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독교육은 복음의 빛 안에서 비판적 사고와 분별력 있는 선택, 그리고 책임 있는 행동의 능력을 계속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자기 혼자만의 구원과 축복이 아니다. 혹은 자라나는 세대들을 교회체제에 적응시키기 위한 교육만이 아니라 역사의 삶 속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뜻을 신앙으로 분별하고 이웃 모두와의 공동운명 의식과 책임의식을 지닌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회의 성장과 유지를 위한 신앙전수 교육은 다름 아니라 인류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인간다운 사회를 건설하려는 “하나님 나라” 혁명운동,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하나님의 선교” 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 작업일 뿐이다. 교회성장 및 유지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듯이 교인양성 교육자체가 기독교교육의 최종목적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교육의 과제는 소유지향적 인간들을 존재지향적인 인간들로, 개인주의적 인간들을 공동체적 인간들로, 공격적이고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들을 평화 지향적이고 대화적인 인간들로, 탐욕적 인간들을 정의로운 인간들로, 비정치적이고 미성숙한 인간들을 정치적으로 성숙한 인간들로 변화시키는 작업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구조와 체제들을 변화시키는 하나님 나라의 전위대들을 육성하고 훈련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변화들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신앙의 내용과 지향성을 새롭게 해설해 주는 일이 필요하며,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일깨워주는 일이 함께 요청된다.
기독교교육은 ‘참 교회’ 형성을 위하여 기여한다. 이것은 다름 아니라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걸어간 길을 걷는 교회, 곧 ‘하나님 나라’를 사회 안에 현실화하기 위하여 선한 싸움을 싸우는 교회를 형성하기 위하여 교육적으로 기여함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예수의 궁극적인 관심사가 ‘하나님 나라’ 실현에 있었으며, 그는 고난을 무릅쓰고 그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하여 투쟁하였기 때문이다.
기독교인으로 현실 참여는 사도행전 1:8의 말씀을 실현하는 일이다. 이는 선교적 사명이기도 하다.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는 삶은 그리스도인들이 모두 참여해야 할 사명이며 목적이 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하나님이 그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에게 자유를 얻게 하기 위해 힘 있게 일해 오시는 일체의 활동을 기뻐하고 축하하는 일이다. 이 땅에 사는 남녀노소 모두가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하시는 일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하나님의 선교사명의 내용은 인간다움을 회복하는 일이다. 기독교교육의 실천은 이에 대하여 하나님에 의해 성취된 일 지금 여기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을 모든 사람이 기뻐하고 축하하면서 새롭게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Ⅲ.결론
오늘날 우리는 세계적 위기 속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으면 안 되는 도전적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교육적 사명에로 부름 받은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목적과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교회 안에서 교사의 직분을 감당하면서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얼마나 중차대하며, 영광스러운 일인지 실감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것은 어쩌면 우리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인지도 모르겠다.
만일 당신의 아이를 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갔는데, 담임선생님을 만나 "선생님은 어떻게 교사를 하시게 되었나요?"라고 물었을 때, 그 교사가 이렇게 답을 한다면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사실, 저는 교사 체질이 아니에요. 사업을 하고 싶었는데 돈도 없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어서 우선 교사로 일을 하면서 기회를 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우리 대부분은 이 경우 아이를 다시 데리고 나오고 싶어 할 것이다. 어떻게 이런 교사에게 내 귀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를 맡길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러나 우리는 이 심각한 상황을 오늘 우리의 교회에서도 볼 수 있다.
오늘날 이러한 현상들이 교회에서도 일어나는 것은 우리들의 사역의 방향이 불분명한데서 온 것은 아닌가라는 자문을 해봐야 한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교육의 목적설정 작업에는 변화가 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의 교육사역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복음이 보여준 세계위에 기초를 둔다. 여기에서 신앙교육과 신앙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목적의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나아가서 하나님의 선교 안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자유와 해방을 성취하며 세계에로 참여하는 축하잔치의 교육사역이 가능하게 된다.
한국교회는 선교초기부터 교육사역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사경회, 주일학교, 장년부 성경공부, 야학 등의 교회교육과 사회교육의 양 영역에서 교육사역이 실시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교회는 교육하는 신앙공동체였다. 이러한 교육은 한국 교회가 세계에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성장을 이루는 바탕이 되었으며 이러한 교육의 결과 신실한 믿음과 신앙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하나님 나라에 동참하기 위한 선교의 일꾼들을 많이 배출하였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하고 있으며 물질적인 선교를 하고 있다. 한국교회의 이러한 발전과 부흥 뒤에는 말없이 자기의 소임을 다한 교사들이 있었다는 것을 부인 할 수 없다. 교사들은 하나님 나라가 완전히 완성되기까지 쉬지 않고 가르쳐야 하며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하는 제자들을 양성해야 한다.
참고도서
*마리아 해리스, 고영수 역. 『교육목회 커리큐럼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찰스 R. 포스터. 『교회학교 교사의 사명』 서울. 성지출판사. 1996.
*김형태. 『기독교교육의 기초』서울.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교육부.1981.
*고용수외 . 『기독교 교육개론(상)』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박봉수 . 『교육목회의 이해』서울. 도서출판 에듀민.2004.
*임세빈 . 『교사교육지침서』서울. 도서출판 복음문고.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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