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한국근대사의 인식
3. 일반적 인식에서의 농민봉기
4. 농민봉기의 추이
5. 새로운 인식
6. 맺음말
2. 한국근대사의 인식
3. 일반적 인식에서의 농민봉기
4. 농민봉기의 추이
5. 새로운 인식
6. 맺음말
본문내용
난 자각능력을 가진 민중의 사명의식과 일맥 연결되고 있었다. 이것이 우리의 근대사를 발전과 긍정의 역사로 정립시키는 데 기여한 것이다.
6. 맺음말
역사를 보는 눈은 매우 다양하고 그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인식의 차이에 따라 역사적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의 밑바탕이 되는 인식의 틀은 왜곡되거나 한 지역이나 사회에서만 통용되는 인식이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합하고 올바른 인식이 새롭게 정립되어야 하며 새로운 인식은 사실을 바탕으로 설명해야하는 것이다. 즉, 올바른 가치를 위해서는 올바른 인식이 전제되어야 그 가치가 빛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실학과 동학, 나아가 동학농민운동까지 전개되는 사실들을 살펴보면 결코 한국의 근대사가 정지되거나 퇴보하지 않았다는 것과 그 당시의 모순을 직접적으로 느꼈던 농민과 소외계층이 모순을 극복하고자 저항하던 시대 이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강만길, 『우리역사를 의심한다』, 서해문집, 2002
강만길, 『한국사 10 - 중세사회의 해체 2』, 한길사, 1994
고성훈, 『민란이 시대 - 조선시대의 민란과 변란들』, 가람기획, 2000
권희영, 『한국사이 근대성 연구』, 백산서당, 2001
6. 맺음말
역사를 보는 눈은 매우 다양하고 그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인식의 차이에 따라 역사적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의 밑바탕이 되는 인식의 틀은 왜곡되거나 한 지역이나 사회에서만 통용되는 인식이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합하고 올바른 인식이 새롭게 정립되어야 하며 새로운 인식은 사실을 바탕으로 설명해야하는 것이다. 즉, 올바른 가치를 위해서는 올바른 인식이 전제되어야 그 가치가 빛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실학과 동학, 나아가 동학농민운동까지 전개되는 사실들을 살펴보면 결코 한국의 근대사가 정지되거나 퇴보하지 않았다는 것과 그 당시의 모순을 직접적으로 느꼈던 농민과 소외계층이 모순을 극복하고자 저항하던 시대 이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강만길, 『우리역사를 의심한다』, 서해문집, 2002
강만길, 『한국사 10 - 중세사회의 해체 2』, 한길사, 1994
고성훈, 『민란이 시대 - 조선시대의 민란과 변란들』, 가람기획, 2000
권희영, 『한국사이 근대성 연구』, 백산서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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