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특성과 목적,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육 중점,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과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특성과 목적,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육 중점,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과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육 중점

Ⅴ.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 및 기본 방향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2. 미술과의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Ⅵ.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1. 수업지도면
1) 원리적인 것을 가르치는데 등한시하고 있다
2) 미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관심이 적다
3) 아동들의 사고에 대한 자유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4) 교과서에 너무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5) 뒷정리를 잘하지 못한다
2. 학습자료면
1) 연필만을 사용하는 스케치를 권장하고 있다
2) 스케치북은 창의적인 표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3) 교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

Ⅶ.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에서 미를 즐길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며, 이는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한편, 단위 시간 안에 작품을 완성시키려고 하거나 기능 신장을 목표로 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3) 아동들의 사고에 대한 자유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제재 선택의 폭을 제한하거나 미술재료 사용에 대한 제한을 두지 말고 항상 개방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의 고정된 사고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이 창조성을 유발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저학년에서는 크레파스 위주로 그리다가 점차 물감을 많이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도 변해야 한다. 또한 현재 각 학교에서 하고 있는 것처럼 주간학습 안내에 마술 준비물을 제시하는 방법은 재료의 개방을 통한 창의성을 신장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4) 교과서에 너무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일부 미술교육 학자들은 교과서가 필요 없다는 말까지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어느 조사에 의하면 수업 준비를 교과서에 의존하는 교사들이 반수가 넘는다고 한다. 학생들조차 교과서의 것을 그대로 흉내 내는데 그치는 미술교육이라면 시간이 아까울 것이다.
5) 뒷정리를 잘하지 못한다
오늘날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이 인성교육이다. 인성교육은 따로 정해진 시간에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시간과 모든 교과를 망라해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를 거두게 된다.
2. 학습자료면
1) 연필만을 사용하는 스케치를 권장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연필로 스케치하기를 고집한다. 그러나 보면 오랜 시간 정성을 기울여 한 연필 스케치가 너무 세밀하여서 색칠도 하기 전에 이미 지치거나, 그 위에 색칠하기에 부적합하기 때문에 처음보다 오히려 형태감을 잃어가게 된다. 따라서 학생은 점점 실망을 하게 되거나 중도에서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붓, 매직 등 다양한 재료가 스케치의 도구가 될 수 있는 개방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2) 스케치북은 창의적인 표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교실에서는 스케치북을 사용하게 한다. 이것은 어느 때부터인가 커튼 다는 쫄 대를 게시판에 부착시키면서 뗐다 붙이기가 용이해서 쓰게 된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고 여겨진다. 종이의 크기나 색깔이 어떻게 전 학년 학생 모두가 같을 수 있다는 말인가? 게시하는 방향까지도 모두 똑같다는 데는 웃을 수도 없는 일이다. 보통 어린이가 30분 정도에 끝낼 수 있는 화지의 크기는 10절에서 16절로 보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크기의 다색화지를 고르게 준비해 두고 능력에 맞게 선택하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3) 교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
채색의 기초 지도, 제작 시 유의점, 용구 사용 지도, 자기 평가, 감상 작품에서는 작품에 대한 배경 설명, 감상 평가도 할 수 있는 아동용 보조 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
Ⅶ.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연간 지도 계획 입안이 지도해야 할 내용을 조직적으로 정리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제재에 대한 요점이 명확하게 지도 계획에 나타날 수 있어야 한다.
가. 연간 지도 계획은 월, 제재, 목표, 주요 학습 내용, 지도 시수, 재료, 용구, 관련 자료, 평가 등의 주요 항목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나야 한다.
나. 미술과의 목표와 지도 계획이 일관성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다. 교육 과정상의 내용을 토대로 학교 실정에 따라 필요 사항은 부가하여 정리, 통합하고 표현 관점이나 지도 요점을 정해 재구성하도록 한다.
라. 지역 특성은 제재의 선정, 제재의 배역, 지도 내용, 용구와 재료, 자료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지역 실태를 조형 활동과 감상 활동측면에서 고찰하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마.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여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바. 미적 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이 교육 과정상의 시간 배당 내에서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학습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제재 설정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내용을 확실하게 총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제재의 배열은 아동의 경험, 계절, 행사, 제재간의 상호 연관성, 타 교과와의 관련성, 발달 정도,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배열이 되도록 한다.
아. 미술과는 용구와 재료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달라지므로 용구와 재료에 관한 발전적, 계통적 연관성을 가지도록 계획을 세워야 하고, 지역 사회의 환경과 관련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자. 제재 선정이나 지식, 기능 면에서 타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하고 합리적 지도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현재 미술실이 한 학교에 하나씩 있지만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기자재(컴퓨터, 프로젝션 TV, 비디오)시설과 미술실내에 수도시설, 작품 보관대는 필수적이나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러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 또한 실기가 많은 과목이라서 그에 따른 준비물이 많으나 그 대부분을 학생의 부담으로 떠넘기는 실정이다. 과학이나 기술, 가정 실습은 모든 준비를 학교에서 부담하나 유독 미술만 예외다.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는 실정이지만 앞으로 더 많은 변화가 요구된다.
미술하면 아직도 외형적으로 아름답게 꾸미고 가꾸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 미술을 학교의 정규교과목에 한정 시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이제는 이러한 좁은 생각을 깨고 미술을 우리의 삶과 함께하는 것으로의 재인식할 필요가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며 밖으로 표현하고 나아가 세계와 건강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우리의 삶을 더욱 조화롭고 행복하게 영위해나가도록 힘써야겠다.
참고문헌
김영학(1994), 미술교육, 대완도서
김정(2000),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김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오홍종(1984),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꾸미기와 만들기 교육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석원 외 3인(2002),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70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