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환경조성,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환경조성,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징
1. 목표상의 특징
2. 내용상의 특징
1) 내용의 조직
2) 내용 영역별 특징

Ⅲ.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Ⅴ.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다
2.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4. 구체적 조작물, 계산기, 컴퓨터를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Ⅵ.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편성 지침

Ⅶ.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환경 조성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

Ⅷ.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그리고 자신의 활동을 반성해 보고,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 동료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새로운 대안적인 전략을 찾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조작하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학생 중심 수업에서 핵심이다. 그렇다고 교사는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교사 중심의 수업보다 훨씬 더 많은 아이디어와 노력이 필요하다. 적절한 그리고 다양한 물리조작적 모델의 제공, 개별 또는 소그룹 활동 지원, 분쟁의 조정 등 학생 활동을 조직적능동적으로 구성하고 조절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적극적인 청취자가 되어야 하고 토의나 문제해결의 동료로써, 그리고 자료 조작의 보조자로서 역할에 충실해야 하며, 학생에 따라 시행착오를 반복할 경우 Socrates식 발문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오류를 수정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개발한 아이디어에 대한 정보와 전체 토론을 위한 정보, 그리고 다음 수업 진행을 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할 시간이다.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
이 단계는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형태가 일반적이다. 지금까지 학생들의 개별 또는 집단별 활동을 통해 과제 해결 방법이나 아이디어들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하는 기회이다. 이 과정에서 발표되는 내용은 결과나 답이 아닌 그들이 과제 해결과정에서 겪고 느꼈던 제반 사실. 즉 탐구하고 추론하는 그들의 사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반응을 평가하는 것처럼 보여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과제 해결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정당성과 타당성을 검증받고,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이나 학습 결과가 교육과정의 요구를 어느 정도 바르게 수용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학습 목표를 향한 학생들의 진보를 조정하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의 수행 능력을 판단하고 다음 수업을 구상하는 귀중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가급적 서로의 아이디어를 충분히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라. 그렇지 않으면 답만 단순히 체크하는 경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Ⅷ.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과제
국가와 개인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근간인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문명의 대전환에 대비하고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개혁은 우리 나라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개혁의 핵심과제로 제시된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들도 있지만, 추구하는 열린 교육체제의 지향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정신은 따르면서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부분부터 바꾸어 나아가는 우리의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 과정을 이수치 못한 학생에게 결손을 보충해주고, 그 이외의 학생에게는 심화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칠판 위주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그룹 활동과 적절한 교구를 사용함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습 보조도구로써 계산기나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
셋째,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영역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문제해결력, 창의력,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성향, 사고의 유연성, 자신감 등의 수학적 힘(mathematical power)을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수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소급해 봄으로써 수학적 사고의 인간적인 모습을 접해 보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 학습에 생기를 불어넣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섯째,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수학을 사용하여 또는 수학을 통하여 정보를 처리하고 교환하는 능력을 길러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여섯째,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일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현장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연수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Ⅸ. 결론
수학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 발전적인 문제 해결 지도와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 능력의 신장,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태도의 육성이 수학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로서 계속 추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 수학교육은 개선되어야 한다는 현장의 교사들과 전문가들의 요구가 많았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의 변동,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 경제와 산업 및 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청에 의하여 개정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남승인(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의 실제, 한국 초등 수학교육연구회 제22집
배종수(2000),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방안 연구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 편찬위원회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 편찬위원회(1998),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8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