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마인드맵의 지도방법][마인드맵의 지도전략]마인드맵의 개념, 마인드맵의 특성, 마인드맵의 목적, 마인드맵의 작성,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마인드맵의 지도방법, 마인드맵의 지도전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지도방법][마인드맵의 지도전략]마인드맵의 개념, 마인드맵의 특성, 마인드맵의 목적, 마인드맵의 작성,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마인드맵의 지도방법, 마인드맵의 지도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개념

Ⅲ. 마인드맵의 특성

Ⅳ. 마인드맵의 목적

Ⅴ. 마인드맵의 작성
1. 1 단계 : 중심 이미지
2. 2 단계 : 주가지
3. 3 단계 : 부가지
4. 4 단계 : 세부가지
5. 5 단계

Ⅵ.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1. 국어과 학습 마인드맵
1) 동시 마인드맵
2) 동화 마인드맵
3) 독서 감상 마인드맵
4) 위인전을 읽고 난 후 위인 탐구 마인드맵
5) 생활문 쓰기 마인드맵
6) 기행문 쓰기 마인드맵
7) 논설문 쓰기 마인드맵
8) 설명문 내용 파악하기 마인드맵
9) 속담 이미지 표현하기
2. 수학과 학습 마인드맵
3. 사회과 학습 마인드맵
1) 차시별 노트 필기 마인드맵
2) 사회 골든벨 마인드맵
4. 과학과 학습 마인드맵
1) 주제 탐구 마인드맵
2) 관찰기록 마인드맵

Ⅶ. 마인드맵의 지도방법
1. 마인드맵의 수업 도입 과정
2. 마인드맵의 수업 설계
1) 1단계 : 마인드맵의 이해와 관심유발
2) 2단계 : 학습주제와 내용파악
3) 3단계 : 마인드맵 학습에 대한 자료수집
4) 4단계 : 마인드맵 해보기
5) 5단계 : 학습 정리 및 자료축적

Ⅷ. 마인드맵의 지도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맵의 지도방법
1. 마인드맵의 수업 도입 과정
(1) 브래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이용한 미니 마인드맵을 만들어 봄으로써 아이디어 표출에 대한 자신감과 연상능력을 강화시킨다.
(2) 용어와 이미지가 결합된 단순한 마인드맵을 교사가 먼저 제시함으로써 마인드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한다.
(3) 중심이미지 → 주가지 → 부가지 → 세부가지 등으로 확장되어가는 마인드맵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시킨다.
(4) 내용정리와 이미지 맵의 기초과정으로 마인드맵을 만들어 보게 한다.
(5) 마인드맵에 기초하여 연상되는 이미지를 그림 등으로 나타내 보게 한다.
(6) 수업 단원에 관련된 다양한 멀티자료를 제시해 줌으로써 영상 이미지 그림, 만화, 삼행시 등이 학습 내용 전달에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됨을 느끼게 하고 창의적 사고개발을 유도해 본다.
2. 마인드맵의 수업 설계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 절차는 학습요소의 구성 및 내용을 차트나 그림 등을 활용하고 구조적 사고와 창의력을 표현하는 과정이다. 다음은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 모형이다.
제1단계 : 마인드맵의 이해와 관심유발
학습동기 부여, 흥미유발, 상상력
제2단계 : 학습주제와 내용파악
주제설정, 연상되는 단어나 용어, 상징 교재내용의 조직화
제3단계 : 마인드 학습에 대한 자료 수집
자료정리, 주제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 활동지 구상하기
제4단계 : 마인드맵 해보기
개념 및 주제에 대한 마인드맵의 구성
제5단계 : 학습 정리 및 자료축적
개인별 모둠별 활동지, 문제지, 학습결과북, 포트폴리오화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업설계를 각 단계별로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1) 1단계 : 마인드맵의 이해와 관심유발
학생들에게 마인드맵 학습의 의미와 동기를 충분히 이해시킨다. 마인드맵 학습이 의도하는 바와 투입시기를 명확히 설명하고 상상력과 학습내용이 함께 녹아내린 표현의 장임을 인식시키고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2) 2단계 : 학습주제와 내용파악
소단원 또는 중단원이 끝날 때 투입되는 마인드맵 학습에서 주제설정, 새로운 흥미와 관심, 관찰되는 내용 등을 조직화 해내고 학습요소들 간에 연상되는 단어나 용어 등을 학습주제와 연관시켜 봄으로서 학습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3) 3단계 : 마인드맵 학습에 대한 자료수집
마인드맵 학습을 위한 활동지 작성, 지루한 설명식 내용을 탈피하고 제시된 용어나 그림 등을 통한 연상 작용, 주제,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 등 개념들 간의 연관성을 고려한 내용 등이 충실히 반영되는 활동지를 만들게 하고 정리하도록 한다.
4) 4단계 : 마인드맵 해보기
모양은 자유, 주제와 관련된 문제도 직접 만들어 보게 함으로써 개념 형성 및 주제에 대해 각인시키고, 자발적으로 마인드맵을 구성하도록 유도한다.
5) 5단계 : 학습 정리 및 자료축적
소단원 중단원에서 배운 용어나 개념들을 정리하게 하여 개인별 포트폴리오, 문제지, 참고서, 기출 수능 문제 등 자료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스스로 학습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Ⅷ. 마인드맵의 지도전략
① 지도 교사는 교과서의 해당 단원에서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주요 개념을 먼 저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사실이나 단어를 확인한다.
② 지도 교사는 주요 개념과 핵심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서로를 연결해 주는 의미지도(mind map)를 조직한다. 이 경우, 학생들이 좀더 생생하게 기억을 할 수 있도록 화살표, 상자, 원, 그림표시 등의 시각적인 요소들을 포함시키도록 한다.
③ 지도 교사는 학급 전체 학생들에게 의미 지도(mind map)를 제시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집단별토의 활동을 위해 학생 개개인에게 복사 본을 제공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의미 지도를 보고 새로운 개념과 단어의 의미와 그 관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생각한 내용에 대하여 토의를 하도록 한다.
④ 학생들에게 새로운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글을 읽으면서 각자 의미 지도를 개략적으로 구성해 보도록 한다. 글을 다시 읽으면서 주요 개념과 핵심 정보 사이의 연결 관계를 재설정하고 필요한 단어를 추가하도록 한다. 소집단 토의 활동을 통하여 각자 구성한 의미지도를 수정 보완하도록 한다.
⑤ 학생들로 하여금 의미 지도를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핵심 단어를 나타내기 위해 삽화를 이용하거나 형광펜을 이용하여 중심 의미로부터 파생된 각각의 정보들을 색채별로 구분한다.
- 주요 개념이나 용어의 목록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의미 지도를 그리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의미 지도에 대한 정보를 추가한다.
- 학습하고자 하는 단원 전체에 관한 의미 지도를 그리고, 그 지도를 활용하여 동료 학생들에게 단원 개관을 해 준다.
Ⅸ. 결론
마인드맵의 주요 장점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라민호, 1996).
첫째, 학생의 필기를 명확히 하며, 학생의 사고를 자유롭게 한다.
둘째, 학습내용을 이해시키는데 더욱더 효과적이며 효율적이다.
셋째, 뼈대 마인드맵이 공급된다면, 학생들은 명확히 노트하고, 적절한 정보를 기록하여 그들에게 단지 쓴 단어보다 강의 동안 사고를 더할 수 있게 한다.
넷째, 그림, 상징, 색, 그 밖의 것은 회상을 더욱 잘하게 해 준다.
다섯째, 학습에서 마인드맵 노트의 훌륭한 점은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마인드맵 방법은 색과 선을 이용하여 어휘들을 일목요연하게 나열하기 때문에 기억력과 암기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미향,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창의성 프로그램 효과,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1993
장병석, 마인드맵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특별 연구 교수·학습 분과 보고서, 1999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 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안, 1996
정동화,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문화사, 1996
한명숙, 창의적 사고를 수용한 초등 문학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7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