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불법음반][음반제작자][음반전문쇼핑몰][음악산업][음반산업]음반의 의미, 음반의 특성, 음반의 생산구조, 음반의 기획, 음반과 불법음반, 음반과 음반제작자,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분석(음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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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불법음반][음반제작자][음반전문쇼핑몰][음악산업][음반산업]음반의 의미, 음반의 특성, 음반의 생산구조, 음반의 기획, 음반과 불법음반, 음반과 음반제작자,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분석(음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의 의미

Ⅲ. 음반의 특성
1. 소비의 비반복성(non-repeatedness in demand)을 나타낸다
2. 수요의 소득탄력성(income elasticity of demand)이 크다
3. ‘興行主制度(entrepreneurship)’가 생산조직에 도입되어 생산과 관가 이원화되는 체제에서 상품이 만들어진다
4. 문화상품인 음반은 생산의 주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한계를 가질 수 있다

Ⅳ. 음반의 생산구조
1. 기획과 제작의 이원적 구조
1) 생산주체
2) 기획사와 제작사와의 관계
3) 기획사와 가수와의 관계 : 전속제도의 폐해
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의 이원적 구조
3. 제작주체의 삼원적 구조

Ⅴ. 음반의 기획

Ⅵ. 음반과 불법음반

Ⅶ. 음반과 음반제작자

Ⅷ.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제, 통하는 경우가 심각하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그 한 예로 96년 11월에 발달되어 베스트셀러가 된 케니 지(Kenny G)의 「더 모멘트(The Moment)」음반의 경우 40만장의 앨범이 팔린 97년 1월을 기준으로 무려 10만장의 불법CD가 복제돼 시중의 정규 소매점에서 판매된 것이 드러났다. 특히 이러한 불법CD를 판매한 소매점 중에는 유명백화점의 음반판매부가 포함되어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일깨워 준다.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음반을 컴퓨터 파일에 압축시켜 다시 이를 CD롬에 수록하여 판매하는 신종 불법음반이 등장하여 이에 대한 단속과 규제가 중요하다. MP3파일이라는 형식으로 CD음질과 흡사한 음질을 유지하며 그 크기를 12분의 1로 압축하여 디지털화 한 후 다시 이를 CD롬에 수록하면 CD롬 하나에 최신 유행가요 2백곡 정도를 수록할 수 있으며 이를 2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PC통신의 게시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Ⅶ. 음반과 음반제작자
음반은 저작권법 제2조 6호에 음이 유형물에 고정된 것(음이 영상과 함께 고정된 것을 제외한다)을 말한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러한 음반에 대한 권리를 가지는 자를 저작인접권자라고 하는데, 동조 제7호를 보면 음을 음반에 맨 처음 고정한 자를 말한다. 이러한 요건들을 갖추었다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저작인접권자로서 권리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a) 대한민국 국민을 음반제작자로 하는 음반, b) 음이 맨 처음 대한민국 내에서 고정된 음반, c) 대한민국이 가입 또는 체결한 조약에 따라 보호되는 음반으로서 체약국내에서 최초로 고정된 음반일 것을 요구한다.
법에 규정은 이렇지만, 실상 그 규정이 상당히 광범위 하다. 음반제작에 관여하는 자가 상당수 있는데 이러한 자들이 다 음반제작자로서의 지위를 가질 수 있는 것인지는 의문이다. ‘음반모델법 초안’ 제2조 (vii)을 보면 “음반의 고정을 기획하고 책임을 지는 자연인 또는 법인”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 음반모델법이 음반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음반제작자도 “음반을 기획하고 책임을 지는 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실무상 최초의 저작인접권자는 유통을 담당하는 음반회사가 되기보다는 실제 음반의 작성에 있어 기획ㆍ책임을 담당하는 음반기획사나 매니지먼트사가 될 것이고, 음반회사는 저작인접권을 양도받아서 해당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Ⅷ. 음반과 음반전문쇼핑몰
인터넷기업평가 및 컨설팅 전문업체인 비즈아이닷컴(대표이사 이현국, www.Bzeye.com)은 인터넷비즈니스 연구센타(IBRC)(소장 김준석 연세대 교수)와 공동으로 인터넷 음반쇼핑몰에 대한 평가를 실시,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종합 평가 결과 상위 5개 쇼핑몰 중 1, 2, 3위를 모두 인터넷서점이나 종합쇼핑몰 유형의 음반쇼핑몰이 차지하면서 음반전문의 쇼핑몰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종합평가는 크리센스(69.0점), 인터파크(CD파크)(68.5점), 예스24(67.5점), 튜브뮤직(67.3점), 핫트랙스(66.9점) 등의 순이다.
마이존, 튜브뮤직, 뮤직오케이 등 음반전문의 쇼핑몰들이 음반상품구색 이나 다양한 정보제공 측면에서 전부 선두를 차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종합쇼핑몰이나 선두 인터넷서점 사이트에 비해 배송이나 사후서비스, 시스템안정성, 소비자보호 등의 부분에서 전반적으로 취약함을 보이고 있다.
음반 전문몰의 경우, 상품이 음반으로 한정된 쇼핑몰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상품 및 정보 측면에서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형태를 보이고 있어, 상품구색, 상품정보 측면에서는 음반 이외의 다른 종류의 전문화된 상품을 취급하는 회사보다는 음반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쇼핑몰들이 강세를 보였다.
한편,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는 대형 쇼핑몰을 제외하고 음반 전문몰 등 과반수가 표준약관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고객화 측면에서 음반 전문몰의 경우, 특정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몰 임에도 불구하고, 양적인 측면에서의 상품 및 컨텐츠의 확보에만 노력할 뿐, 이런 상품이나 컨텐츠를 개개인의 요구에 맞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능 제공은 부족한 것으로 보였다.
이번 평가를 종합해 볼 때, 향후 종합 쇼핑몰들은 기존의 거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음반상품 및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음반 전문몰에서는 시스템적으로나 고객 관리 측면에서 고객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평가는 대중음악관련 음반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쇼핑몰에 한해 평가대상을 선정하였다. 특정분야나 중고음반만을 취급하는 형태의 쇼핑몰은 제외했고 주문, 배송기능이 없는 카탈로그 방식의 쇼핑몰 역시 평가대상에서 제외했다. 최종평가대상은 핫트랙스, 튜브뮤직, 오이뮤직 등 14개 음반취급 사이트이다. 소비자들이 음반구매를 위해 많이 이용하는 종합쇼핑몰의 음반매장이나 인터넷서점 역시 포함되었다.
이번 평가 조사는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 4069명의 실제 소비자들의 평가와 비즈아이닷컴 및 인터넷비즈니스 연구센터의 전문가들이 실시한 사이트평가결과를 종합하여 이루어졌다. 상세한 평가결과는 소비자보고서를 통해 발간될 예정이다.
비즈아이닷컴은 인터넷 음반 쇼핑몰 이외에도 경매, 컴퓨터 및 관련제품 쇼핑몰, 온라인교육, 인터넷방송 등 5개 분야에 대한 평가를 실시,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작업은 인터넷 종합 쇼핑몰, 인터넷서점 등 5개 분야의 평가발표에 이은 두 번째로, 앞으로 B2C중심의 사이트에 대해 지속적인 평가를 실시, 해당사이트와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 김휴종(1997), 한국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원
○ 신택현(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이근형(2004), 불법 음원이용자 150명 고소, 디지털타임즈
○ 한국영상음반협회(1995), 한국 음반 비디오 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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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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