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정의와 분류,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사회기본법,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삶의 질과 전문가역할,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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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정의와 분류,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사회기본법,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삶의 질과 전문가역할,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정의

Ⅲ.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분류
1. 교육내용별 사회교육의 유형을 분류
2. 사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별로 유형을 분류

Ⅳ.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사회기본법
1. 사회교육법의 기반
2. 사회교육법의 취지
1) 평생교육이념의 구현과 교육기회의 확대
2) 경제발전과 인력개발
3) 정치발전과 시민자질함양
4) 국민생활향상과 여가선용
5) 청소년의 가치와 능력개발

Ⅴ.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삶의 질
1. 욕구의 계단과 사회교육
2.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회교육
3. 사회교육, 곧 삶의 질적 향상

Ⅵ.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전문가 역할
1. 사회교육 전문가의 범위
2. 사회교육 전문가의 기능
1) 진단적 기능
2) 계획적 기능
3) 동기적 기능
4) 방법적 기능
5) 자원조달 기능
6) 평가적 기능
3. 사회교육자의 역할
1) 개인적 요구와 목표달성을 돕는 역할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

Ⅶ.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문제점

Ⅷ.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내실화 방안
1. 저속한 매스컴으로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보호해야 한다
2. 가정주변, 학교주변, 어린이 놀이터의 주변을 다른 어떤 곳보다 정화하여야 한다
3. 경제가 발전될수록 건전한 가치체계의 확립을 위한 인간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4. 인정한 사람 일정한 시기에만 한정되어 있는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교육으로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한정된 계층에만 전달되는 경향이 있다. 사회교육 즉, 평생교육의 개념으로서 사회교육이 앞에서도 말했듯 지역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으려는 사람의 계층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입학이 지극히 선택적인 것과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해 주는 데도 미약하다고 생각된다.
사회교육은 학교교육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것이라 생각되지만 비용 면에 있어서 그렇지 못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들었다. 비용 때문에 사람들이 그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을 포기한다면 안 될 것이다.
사회교육의 기능 중 대량교육, 대중교육에 초점을 두어 말하자면 신문과 잡지, 라디오와 TV, 영화와 사진, 컴퓨터 등이 사회교육의 기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충분한 여건이 형성되지 못하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나는 무엇보다도 접근성에 대해 아직 우리나라는 미흡한 점이 많다고 지적하고 싶다. 이런 매체를 접할 수 없는 지역의 사람이라면 교육이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사실 나도 대학에 와서 사회교육에 대해 강좌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음에도 작은 소도시에서는 아직 사회교육이 무엇인지 그 개념조차 모르는 사람이 허다하다. 큰 도시에서는 사람들의 의식 자체가 깨어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굳이 선전이나 홍보를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작은 소도시의 사람들은 그렇지가 못하다.
Ⅷ.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내실화 방안
1. 저속한 매스컴으로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보호해야 한다
저속한 TV만화를 하루에도 몇 시간씩 접함으로써 어린이들은 학습의욕을 상실하고 스스로 책을 읽는 태도를 잃어가고 있으며 또 만화에 나타나는 망상적인 세계와 실제 생활과를 구별 못하고 엉뚱한 일을 저지르기도 한다. 따라서 가족 성원들은 가정에서의 휴식과 오락시간을 TV시청으로 때울 것이 아니라, 따뜻한 대화를 늘리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며, 매스컴은 교육프로를 더욱 강화하고 신설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2. 가정주변, 학교주변, 어린이 놀이터의 주변을 다른 어떤 곳보다 정화하여야 한다
따라서 어린이의 건전한 놀이장소가 확장되어야 하고 불량만화가 추방되어야 하며, 가정학교사회가 삼위일체로 환경정화에 노력해야 한다.
3. 경제가 발전될수록 건전한 가치체계의 확립을 위한 인간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이 요구된다. 도덕적인 인간은 사회의 등불이며, 정신적 지주가 된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감각문화의 범람, 가치관의 혼란으로 격동하는 사회변천을 겪게 될지도 모른다. 이에 대비하여 보편적인 도덕률을 지키며 언행이 일치되는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야 할 것이다.
4. 인정한 사람 일정한 시기에만 한정되어 있는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교육으로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대사회의 가속변화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노후화를 두 배로 빨리하고 있다. 즉 학교의 졸업 후에 사회에 나가서도 한 평생을 스스로 배울 수 있게 학교 교육의 개념도 변화해야 한다.
Ⅸ. 결론
인간은 인간 스스로 자아실현 욕구로서의 인간 본연의 문화적 본능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라는 제도를 구축했다. 그러나 오늘날 현실은 학교라는 제도는 인간의 문화적 본능 결핍을 회복시켜 주기보다는 오히려 현대의 기계공학과 더불어 인간 스스로의 문화적 본능결핍을 더욱 약화시켰다. 즉, 학교는 현실에 적응을 요구하는 변질된 주관주의(主觀主義)와 가면적(假面的)인 인성구조(人城九條)의 정당성을 강요하는 제도로 변질되었으면, 이로 인하여 인간의 자유의지, 존엄성, 개성 등을 속박당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현대사회 교육의 문제점은 학교교육에 있다면 이 제도를 폐기하거나 해체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하교를 해체시킨다고 해서 해결될 순 없을 것이다. 그런 다른 제도를 시도하거나 확대시킨다면? 그러한 것보다는 문화적이며 교육적 공백 그 자체의 근원지이며 해결책인 사회 그 자체를 교육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해결안을 내놓게 되었다. 이를 깨닫고 그에 대한 현실화를 교육적으로 표현해 놓은 것이 바로 사회의 평생 교육화, 사회 교육의 제도화에 있을 수가 있다. 사회를 교실화 시키는 일, 이로부터 도출된 거리의 교육을 교육적으로 이론화시키는 작업은 바로 학교교육이 초래시킨 비인간화 , 비문화화를 메워 주는 교육적인 작업일 것이다. 이렇게 사회교육의 장으로서 작용하는 교육사회의 건설이 개인적 수준의 행복으로 이어지는 학교교육수준의 개인별 학습 사회건설보다는 , 인간의 문화적 본능결핍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교육권의 확보와 그것을 가능케 하는 사회적 역량을 문제시하는 본질적인 해결안을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평생교육(平生敎育)의 이념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이념적으로는 사회가 교실화(敎室化)되며, 실천적으로 \'교육사회(敎育社會)\'가 건설되어야 한다. 학습 감응, 학습참여 중심의 제도적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 주체적 삶을 살아가며 사회변화를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게 되는 교육사회가 건설되어야 한다. 교육사회가 건설될 때 개인은 이 사회에 자기의 전문성을 교육적으로 환원하게 되며 인간화가 이륙될 것이다.
결국 삶의 질 개선과 사회적 발전의 책임을 개인의 능력에만 전가 시키는 기계적 도구적 학습사회에서, 그 책임을 사회 구조 그 자체에 우선적으로 묻고 당연한 해결책을 사회구성원 모두와 더불어 사회 정치적으로 집단적으로 모색하는 공동체(共同體) 지향적(指向的) 사회건설이 될 때 현대 사회의 교육 문제는 해결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권두승(1996), 평생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도수(1998), 글로벌시대의 한국 사회교육, 한국사회교육학회, 글로벌시대 한국사회교육학의 대응 1998년도 학술세미나
* 김도수(1998), 사회교육학.서울 : 교육과학사
* 안상헌(1993), 대구지역 사회교육기관의 실태, 대구·경북 지역동향 15, 대구 : 대구사회연구소
* 한상길(1995), 사회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 홍정희(1996), 지역사회의 문화발전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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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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