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슈타이너의 약력,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삼단계 교육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루돌프 슈타이너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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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돌프 슈타이너의 약력,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삼단계 교육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루돌프 슈타이너 관련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루돌프 슈타이너의 약력

Ⅲ.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Ⅳ. 루돌프 슈타이너의 삼단계 교육론

Ⅴ.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

Ⅵ.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론

Ⅶ.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문화 혹은 개개인의 인간 개체가 가지고 있는 본래적 특성에 바탕을 둔 모든 것으로 정신, 마음, 지성, 적성, 위트 전반적인 문화생활인 문학, 교육, 종교, 예술 등을 포함한 것이며 정신은 독일어 Geist를 번역한 것이다.
삼중적 사회 질서 운동의 기본적인 이념에 따르면, 인간의 사회생활은 의식적으로 조직되어야만 번영한다. 독립적인 개인은 국가권력의 남용을 용납할 수 없고, 개인의 능력은 상품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국가와 산업을 담당하는 경제 분야는 노동자 개인이 존엄성을 손상하지 않도록 조직되어야 하며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사회의 경제 영역, 정치 영역, 정신생활 영역이 독립적으로 분리 조직되어야 국가는 시민의 안전을 보호 하는데 그 역할이 한정되고, 경제 영역은 국가 개입에 의해 조정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연합에 의하여 조정되어야 하며 또 국가는 시민의 지적 지도자 노릇이 아니라 예술과 학문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사회의 각 영역이 각자의 운영 방식에 지배된 채 자율성을 가지고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은 오늘 우리의 교육상황과도 잘 부합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슈타이너에 의하면 교육자로서 우리의 과제는 “예술교육을 통해서 끊임없이 죽어가는 것들을 소생시키는 것이며 경직화에 경향을 앞에 두고, 그 죽어 가는 힘에 대항하는 힘을 인간 속에 갖게 하는 것, 그리고 의지를 통하여 다시 살려내는 힘을 발달시켜, 그 작용에 의해 죽어 가는 힘에 대항하는 힘을 더욱 더 강화시키는 일”인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미술 교육이란. 지적 개념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사멸에의 경향을 조형적조소적인 상상력으로 다시 살려내려고 함으로서, 항상 어린이가 건강한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그 결과로서 어린이가 자유로운 자아의 육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로이윌킨슨, 루돌프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여는책
박의수(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슈타이너, 크리스토퍼 린덴베르그, 한길사
정윤경(1998),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
함희주(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 홀리스틱 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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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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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8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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