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교육학][교육이론]존 듀이의 교육학, 존 듀이의 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 존 듀이의 지성 원리, 존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 존 듀이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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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듀이][교육학][교육이론]존 듀이의 교육학, 존 듀이의 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 존 듀이의 지성 원리, 존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 존 듀이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교육학

Ⅲ. 존 듀이의 교육이론
1. 성장으로서의 교육
2.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축소사회)
3. 반성적ㆍ실험적 사고 = 지성
4.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5. 사회성 함양의 도덕교육

Ⅳ. 존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Ⅴ. 존 듀이의 지성 원리

Ⅵ. 존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Ⅶ.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
1. 형성으로서의 교육
2. 반복설 및 과거지향 교육
3.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키고 형상시키지 않고 내용자체만 암기를 하였던 것은 모순이 있었다. 이 6장의 첫 번째 주제인 \'형성으로서의 교육\'은 헤르바르트의 이론을 내세워 그 이론의 장점과 그 이론의 결함(단점)을 비교하면서 존 듀이는 형성은 타고 난 활동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진다고 끝을 맺었다.
2. 반복설 및 과거지향 교육
\'생물의 진화 과정에 있어서의 반복은 해부학적으로 일어나지만, 인간 역사에 있어서의 반복은 교육을 통해서 일어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은 참으로 가슴에 와 닿는 말이다. 하지만 인간 역사의 반복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인간들의 문화적 발전(사회의발전)을 뜻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역사 반복이아니라 교육 그 자체 인 것 같다.
인간 역사의 반복을 단순히 \'교육\'하나만 설정을 해서는 안 되지만, 그래서 일단은 교육이 가장 큰 의미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이 하는 일은 아이들로 하여금 과거를 반복하도록 이끄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과거를 부활시키고 과거가 지나온 길을 과거가 지나온 길을 다시 밟는 일에서 해방시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위의 예는 아이들만 예를 들것이 아니라 교육을 받고 있는 모든 주체에 해당이 된다로 생각되어진다. 과거에 잘되었던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잘못되어졌고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도 있다. 이런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과거를 모범으로 삼아 교육을 통해 현재사회의 발전과 미래를 지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시대는 과거로부터 넘어왔다. 즉 현시대는 과거가 없이는 존재할 수조차 없다. 과거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이 두 번째 주제에서는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제시를 하였다. 유전과 환경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유전은 통상적으로 처음부터 정해져 버린 하나의 결과물로 치부가 되고 유전이 잘 발달될 수 있도록 주위를 조성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환경일 것이다. 교육에서 이 환경이라는 것도 역시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 모든 인간들은 각자의 주변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 환경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인간마다 다 제각기의 환경이 있으므로 다른 일상적인 일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도 이 환경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또한 교육적 활동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환경을 알맞게 조성을 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배경(환경)을 중심으로 교육을 하되 과거는 하나의 귀감이 되는 것으로 설정만 할 뿐이지 너무 과거에만 집착을 할 필요는 없다는 죤 듀이의 주장인 것 같다
3.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교육을 경험의 끊임없는 재조직 또는 재구성이라고 보는 관점은 앞서 나왔던 외부로부터의 형성을 교육이라고 보는 관점과 대조적이다. 재구성으로의 교육은 교육적 경험을 강조를 하는데 존 듀이는 세 가지로 분류였다. 첫 번째는 경험의 의미가 더해지는 것을, 두 번째는 통제할 능력의 증대, 세 번째로는 경험의 재구성은 개인적인 것과 동시에 사회적인 것이기도 하다고 하였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는 모든 이들이 해당이 된다. 교육을 시키는 사람에 의해서 교육을 받지만 그것 외에도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면서 사회적인 경험 또는 물질을 통한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도 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존 듀이는 경험의 이러한 측면 때문에 경험을 재구성으로의 교육이라고 설정을 한 것 같다.
Ⅷ. 결론 및 시사점
Dewey의 철학에 붙여진 이름은 실용주의, 도구주의, 실험주의, 경험적 자연주의, ‘삶의 철학’ ‘과학과 자유의 철학’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것은 ‘실용주의’라는 이름일 것이다. 대체로 보아 실용주의는 하나의 철학적 방법으로 처음 과학적, 경험주의적 의미론 또는 논리학으로 출발하였으나 James에 의하여 진리론, 도덕론으로 확장되고 다시 Dewey에 의해 탐구의 이론, 교육의 이론으로 심화되어 갔다.
Dewey의 철학은 한마디로 ‘삶의 철학’ ‘경험의 철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에 있어 삶은 곧 인간성의 본질이며 기본적 실재이다. 따라서 인간적인 일의 모든 측면은 삶과 관련되어야 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해야 하며 철학도 그것이 인간 활동의 한 측면인 이상 예외일 수가 없다. 말하자면 “철학이든, 교육이든. 과학이든, 종교이든 삶이 인간의 활력과 행복의 원천임을 부정할 수 없으며 그에 봉사할 책임을 면제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삶의 문제와는 별개의 어떤 고정된, 초자연적, 초경험적 진리를 추구한다는 안일한 전통철학의 관념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과 경험, 공동체 생활의 제반 문제를 과감하게 직면하고 그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철학으로 개조해야 하겠다는 적극적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소위 과학연하는(would- be science) 입장에서 잃은 것을 인간성의 관점에서 회복하자”는 것이다. 그에 있어 ‘애지(愛智)’의 ‘智’는 내세나 천상의 지식 또는 지혜가 아니라 현세의 삶을 위한 지혜라 하겠다. 또한 그를 가장 곤혹스럽게 하는 철학적 문제는 이원론(dualism)이었는데, 그는 이원론을 전통사회의 계급적 산물로 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삶과 앎, 몸과 마음, 경험과 이성 등 양자를 공히 활성화하고 풍요롭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전체로서의 문화적 발전을 성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자유와 평등, 참여를 강조하는 민주사회의 절박한 과제로 인식했다.
참고문헌
1. 김재만(1980), 듀이 철학, 배영사
2. 이주한(1998), 듀이 사회철학에서 민주주의와 의사소통, 「교육연구」제15집,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3. 이홍우(1988),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4. 이주한(1999), 듀이의 사상에 나타난 교육과 사회개혁의 관계, ‘교육철학’ 제22집, 교육철학회
5. 엄태동(2001), 경험과 교육, 존 듀이, 원미사
6. 전혜경(1997), 논문 : J. Dewey 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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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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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8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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